21세기 기업 경쟁력, 인재 경영과 열린 조직 문화에서 나온다
핵심인재의 중요성이 날로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핵심인재에 대한 지나친 사랑이 오히려 기업 경영을 어렵게 할 수도 있다는 아이러니에 주목해야 한다. 기업 경쟁력의 원천을 핵심인재에 지나치게 의존할 경우, 그 인재가 어떤 이유로 조직을 떠난다면 그 기업이 휘청거릴 수 있다. 많은 경영 전문가들이 “핵심 인력이 없어야 기업이 장수할 수 있다”고 조언하는 것은 이 같은 맥락이다. 따라서 핵심인재 유출이나 변동에 상관없이 안정적인 체제를 구축하는 시스템 경영을 통해 조직 전체가 힘을 내도록 해야 한다.
Vol.35 p.84 [핵심 인재보다 소중한 시스템 경영] ·김수욱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
DBR Tip : 시스템 경영
회사업무의 일반적 단계인 계획(Plan), 실행(Do), 평가(See) 기능을 체계적으로 연계시키고, 단계별 업무를 시스템화해 실행함으로써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고효율·자율경영시스템이다. 즉, 업무를 표준화·시스템화해 체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핵심 업무와 지원업무 양축의 스피드(Speed)와 질(Quality)을 높이는 동시에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효율경영시스템이다.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
회원 가입만 해도, DBR 월정액 서비스 첫 달 무료!
15,000여 건의 DBR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