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at a Glance 중국 디지털 리딩기업들의 드라마틱한 성장은 서구의 인터넷 거대 기업들마저 위협하고 있다. 서구 기업들이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 시장을 놓치고 싶지 않다면 어서 빨리 중국 기업들로부터 배워야 할 것이다. 중국 기업들은 미성숙한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며, 시장의 빈 공간을 채우는 데 능숙하다. 또 인프라에 투자하고 현지 업체들과 함께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도 앞장선다.
편집자주 이 글은 MIT 슬론 매니지먼트 리뷰(SMR) 2018년 여름 호에 실린 ‘Lessons From China’s Digital Battleground’를 번역한 것입니다.
중국의 디지털 시장은 7억 명이 넘는 인터넷 사용자들을 기반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 기회의 땅을 선점하는 기업들은 거대한 행운의 수혜자가 될 것이다.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상장사 기준) 10개 중 5개가 바로 1조 달러 규모의 중국 시장에서 탄생했다. 텐센트(Tencent), 알리바바그룹(Alibaba Group), 바이두(Baidu), 징둥닷컴(JD.com), 넷이즈(NetEase)가 바로 그 주인공들이다. 2018년 2월 기준 중국 기업들은 전 세계 유니콘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비상장 회사)의 33%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중 거의 4분의 3은 디지털이나 온라인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다.
그렇다면 서구의 선도 기업들 중 중국의 디지털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경우가 유독 적은 이유가 무엇일까? 이런 기업들은 디지털 시장의 ‘승자독식 구조’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으며 과거 글로벌 무대를 솜씨 좋게 장악해본 경험도 있다. 다른 국가에서 큰 저항 없이 회사의 디지털 상품과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전개한 후에 대륙의 문을 두드린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