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The Creativity in My Hand

5가지 생각의 툴로 창의력 쑥쑥! SIT, 발명 가로막는 장벽을 없앴다

박영택 | 194호 (2016년 2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TRIZ ‘40가지 발명원리가 발명적 문제해결의 유용한 도구이기는 하지만 그것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마스터하려면 현실적으로 너무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SIT ‘5가지 사고도구 40가지 발명원리들 중에서 유사한 것들은 묶고 사용빈도가 낮은 것들을 제외시켜서 단순화한 것이다. 이러한 5가지 사고도구는 누구라도 쉽게 배울 수 있을 뿐 아니라 창의적 사고를 가로막는 인지적 장벽의 극복에도 큰 도움이 된다.

 

편집자주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창의성은 손에 잡힐 듯하면서도 잡히지 않는 존재입니다. 무수히 많은 창의적 사례들을 분석해 보면 그 안에 뚜렷한 공통적 패턴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창의적 사고의 DNA를 사례 중심으로 체계화해 연재합니다.

 

TRIZ에서 SIT

 

체계적 발명사고(Systematic Inventive Thinking·SIT)는 이스라엘의 로니 호로위츠(Roni Horowitz)와 제이컵 골든버그(Jacob Goldenberg) TRIZ를 간소화해 누구라도 쉽게 배우고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매우 유용한 사고도구다. TRIZ로부터 SIT가 어떻게 나왔는지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1

 

1988년 박사과정 학생이었던 호로위츠는 한 기술 전문지에 실린발명적 사고 40시간 과정이라는 광고에 마음이 끌렸다. “발명하는 방법에 대해 40시간이나 가르친다면 틀림없이 무언가 건질 게 있을 거야라고 생각한 호로위츠는 동료인 골든버그와 함께 교육에 참가했다. 강사는 TRIZ의 창시자인 알트슐러의 제자였던 필코프스키(G. Filkovsky)였는데, 그는 1970년대에 이스라엘로 이주해 텔아비브 개방대학(Open University)에서 TRIZ를 가르치고 있었다. 이 교육에 참여한 호로위츠는 TRIZ가 일생을 바쳐 연구할 만한 주제라는 확신을 갖고 이후 계속 독학했다. 그런 와중에 그는 TRIZ가 유용하기는 하지만 반드시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다음과 같은 4단계 절차를 거쳐 SIT를 개발했다.

 

  단계 : ‘이상적 해결책(IFR)’에서 ‘닫힌 세계(CW)’의 조건 도출

 

TRIZ의 주요 개념 중 하나로이상성(Ideality)’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해결책과 관계된 유용한 기능의 총량을 유해한 기능의 총량으로 나눈 것이다. 유용한 기능이나 유해한 기능을 정량적으로 측정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겠지만 개념적으로 유용한 기능은 많고 유해한 기능이 적으면 이상성의 정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이상성(Ideality) = 유용한 기능의 합/유해한 기능의 합

 

그런데 유용한 기능만 있고 유해한 기능이 없다면 이상성의 값은 무한대(∞)가 된다. 이처럼 돈이나 시간, 노력 등이 전혀 들어가지 않으면서 유용한 기능만 있다면 가장 이상적이다. 이러한 해결책을이상적 해결책(Ideal Final Results·IFR)’이라고 한다.지난 호에서 설명한 안테나 문제의 해결책에서와 같이 외부자원을 투입하지 않고(, 닫힌 세계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면 돈이나 다른 노력이 들어가지 않으므로 이상적 해결책이 된다.

 

문제점 자체를 해결책으로 이용하면 문제점을 없애기 위한 다른 외부자원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이상적 해결책이 나올 수 있다. 안테나 문제에서 문제점은 안테나 상부에 눈이 쌓여서 얼음으로 변하는 것이다. 그런데 제시한 해결책도 안테나 기둥에 눈이 쌓여 얼음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다. , 문제점을 해결책으로 이용한 것이다. 이상적 해결책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문제가 생기면 해결책이 나타나고, 문제가 사라지면 해결책도 함께 사라지는 것이다. 안테나 문제에서 상부가 결빙돼 무거워지면 지지대 주위로 얼음 기둥이 생기고, 날씨가 따뜻해져 안테나 상부의 눈이 녹아내리면 얼음 기둥도 사라진다.

 

 

 

 

 

가입하면 무료

  • 박영택

    박영택ytpark@skku.edu

    - (현) 성균관대 시스템경영공학과 교수
    - 성균관대 산학협력단 단장
    - 영국 맨체스터경영대학원 명예객원교수
    - 중국 칭화대 경제관리대학 객원교수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