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글로벌 소싱

글로벌 소싱, ‘품질•재고관리’가 생명

최용해 | 19호 (2008년 10월 Issue 2)
글로벌 소싱은 기업의 구매 활동을 국내에 국한시키지 않고 세계 각 지역을 대상으로 공급업체를 비교해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공급받는 활동을 뜻한다. 글로벌 소싱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 외에 해외 시장에서 직접 사업을 운영하며 비즈니스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고, 국내에서 불가능한 기술과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과거 국내 기업들은 전통적으로 구매 부문에서 후진성을 면치 못했다. 구매 담당 부서와 벤더들이 서로 밀착해 견고한 네트워크를 형성했기 때문에 구매 비용을 절감하기가 어려웠다. 이는 IMF 외환위기 이후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해외에서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해외 구매 조직 역량 확보돼야
최근 글로벌 소싱은 주로 중국과 인도와 같은 저비용국가소싱(LCCS, Low-Cost Country Sourcing; 용어 설명 참조)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이 글로벌 소싱 국가로서 가장 매력적인 이유는 갈수록 인건비가 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저임금의 숙련된 노동자가 많고 거대한 내수 시장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기업들이 과거에는 조립하기 쉬운 전자 부품 위주로 중국에서 구매했지만 최근에는 현지에 공장을 세워 다양한 품목을 직접 조달하는 수준으로 발전했다.
 
글로벌 소싱 프로세스는 현지의 공급업체 리스트를 확보하고 견적을 요청한 이후 원가 경쟁력이 높은 공급사와 협상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국내 소싱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중국과 같이 넓은 나라에서 아무런 노하우 없이 우수한 공급업체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문화적·지리적 차이로 발생하는 고용, 관리, 운송, 품질 등에 소모되는 숨겨진 비용뿐 아니라 신흥 국가에서 나타날 수 있는 경제적·정치적 위험에 대한 해결 방안 없이 접근한다면 글로벌 소싱의 이점은 사라질 수도 있다.
 
성공적인 글로벌 소싱을 위해서는 기업의 정기적인 구매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면서 다양한 품목에서 주요 공급자를 찾아 개발하는 ‘해외 구매 조직(IPO)’의 역량이 중요하다. 기업 내에 이런 역량이 갖추어져 있지 않다면 이미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외부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최근에는 전문적인 컨설팅 회사들이 구매원가절감 부문에 참여해 글로벌 소싱에 대한 단순 컨설팅 수준을 넘어 설계부터 제조, 물류에 이르는 기업 밸류 체인 상의 모든 과정을 컨설팅하기도 한다. 국내의 대표적인 성과개선 전문 컨설팅 회사인 네오플럭스도 국내 모 대기업의 중국 현지 공장의 글로벌 소싱에 관한 컨설팅을 수행해 원가절감을 꾀하도록 한 적이 있다.
 
국내 중장비 제조업체 A사는 글로벌 소싱 프로젝트를 진행해 주요 원자재인 철판과 환봉원가를 기존에 비해 5∼15% 절감했다. 또 엔진오일의 온도를 제어하는 오일쿨러의 원가를 40% 이상 절감했다. 또한 국내 케이블 제조업체인 B사는 글로벌 소싱을 통해 전선피복용 원자재인 PVC 화합물과 자동차 부품의 한 종류인 관 이음쇠의 구매 비용을 10∼20% 절감할 수 있었다.
 
해당 국가에 대한 문화적 이해 필수
글로벌 소싱은 실행 면에서 어렵지만 평균 20%의 원가절감이 가능해 그 효과는 상당히 크다. 기업에서 통상 1% 구매비용을 절감하면 직원수 6.7% 감소, 재고 10% 감소, 판매량 3% 증가와 동일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글로벌 소싱은 공급처가 있는 해당 국가에 대한 문화적 이해가 필수적이다. 미국 플로리다주 남동부의 포트로더데일에 있는 킹 오브 팬스는 팬, 히터, 조명 기구 등을 제조·공급하는 회사다. 미국 본사 종업원은 48명뿐이지만 중국에 대규모 생산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 회사는 홈디포에 연간 1억5000만 달러, 월마트에 연 2000만 달러 이상을 납품하고 있다. 이 회사의 글로벌 소싱은 우연히 이뤄졌다. 파트너 가운데 1명이 대만인이어서 1977년 대만에서 생산을 시작하다가 1985년 중국으로 제조 거점을 이전했다. 대만과의 문화적 친밀도를 이용해 중국 현지 진출도 상대적으로 쉬었다.
 
미국 플로리다주 디어필드비치에 있는 데콜라브는 2000년에 설립된 욕실 가구 전문 생산 업체로 연간 매출액 4000만 달러가 넘는 글로벌 회사다. 중국에 100명 규모의 생산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 두 업체가 이렇게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중국의 문화와 시장 관행을 사전에 잘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상존하는 멜라민 파동의 가능성을 경계해야
그러나 문화적 이해와 시장 이해가 선행한다고 해서 모두 글로벌 소싱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글로벌 소싱과 관련해 대부분의 기업이 애로사항으로 꼽는 것은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가 품질관리 문제이며, 두 번째가 바로 재고관리 문제이다.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인 C사의 경우 지난해 아웃소싱을 한, 네비게이션과 통신모듈을 결합한 텔레메틱스 시스템(용어 설명 참조)에 결함이 발생해 미국에서 차량 2000대를 리콜했다. 이는 글로벌 소싱을 원가절감의 수단으로만 여기고 공급업체의 품질관리에 소홀한 결과가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 주는 사례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멜라민 파동 또한 글로벌 소싱의 품질관리 문제점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대표적 사례다. 현재 중국에 생산 공장을 운영하고 있거나 중국에서 원자재를 소싱하고 있는 기업 대부분이 멜라민 파동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번 멜라민 파동은 근본적인 글로벌 소싱의 부작용을 여실히 보여줬다.
 
다국적 기업들이 저비용국가소싱의 ‘저비용’을 가장 큰 덕목으로 삼고 중국에서 원자재를 소싱해 온 것이 멜라민 파동의 시발점이다. 원자재를 소싱해 만든 제품이 샘플 테스트를 통과한 뒤 실제 양산품이 동일한 품질을 유지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소싱 업무를 맡는 현지 중국인들의 사고나 도덕 관념을 100% 신뢰할 수 없다는 점도 문제가 된다. 이런 점들이 한꺼번에 드러난 것이 바로 멜라민 파동이다.
 
이 밖에도 중국 글로벌 소싱을 통한 리콜 사례는 흔히 볼 수 있다. 2년 전 킹 오브 팬사는 자사 히터제품 가운데 월마트에 납품한 7만5000개, 홈디포에 납품한 23만 개 제품에 기름이 새는 불량이 발생해 제품을 리콜하기도 했다. 이 회사는 불량품을 생산한 중국 현지 업체와는 즉시 거래를 중단했다
 
미국 본사 직원이 현지 생산 공장의 모든 공정 단계에 간여하고 체크했지만 현지의 품질관리 인력은 본사가 원하는 품질관리 기준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세부 사항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때문에 중국 현지 공장을 신뢰할 수 없었다.”
 
데콜라브의 최고경영자(CEO)가 밝힌 내용이다.
 
과거에 비해 중국의 비즈니스 여건은 크게 향상됐지만 여전히 품질관리 측면에서는 투명성이 부족한 편이다. 특히 실제로 생산이 이루어지는 중국 농촌 지역의 공장까지 품질관리를 엄격히 적용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많다는 것이 중국에서 글로벌 소싱을 추진하고 있는 대다수 기업들의 고민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중국의 매우 긴 공급 체인을 확실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국내와 동일한 품질관리 기준을 적용하고 중국 현지 직원들에게 철저한 품질관리 교육을 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다. 현지 파트너에만 의지하지 말고 현지 지방 정부 담당자와 독자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현지 유통망을 숙지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
 
글로벌 소싱 때 재고비용 점검은 필수
글로벌 소싱의 문제점 가운데 또 하나로 꼽는 것이 바로 재고관리의 어려움이다. 재고는 공급망에서 혈액과 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이것을 제대로 관리해야만 원활한 매출 성장과 기업 이윤 성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다.
 
재고관리가 어려운 이유는 한 번에 발주하는 물량이 국내 소싱보다 많기 때문에 자칫 소요량 예측을 잘못했을 경우 많은 재고가 쌓이게 되고 재고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글로벌 소싱을 할 때는 이러한 비용을 모두 점검한 이후에 실행하는 것이 좋다.
 
글로벌 소싱 때에는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위해 전사적 자원관리(ERP) 시스템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ERP 시스템은 기업의 전체 업무 수행을 지원하는 정보 시스템과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기업 전체가 하나의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어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수행 및 의사결정을 뒷받침한다. ERP 시스템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글로벌 소싱 과정의 업무 복잡성과 처리 정보량의 증대에 대처할 수 있는 정보 시스템이다.

글로벌 소싱의 재고관리 문제 해결 방안으로 공장 내 물류 동선과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통한 효율성 증대 방안이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무선인식 전자태그(RFID)를 기반으로 부품의 이동과 재고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 구축은 해당 기업의 비용절감뿐 아니라 협력사들의 비용절감도 가능하게 한다.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종합물류업체 글로비스가 실제로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한 뒤 협력사들은 85억 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글로벌 소싱이 실패하는 근본 원인은 글로벌 소싱에 대한 충분한 이해 부족, 단기간의 성과도출 요구, 회사 내 조직 간의 이해관계 상충 등으로 다양하다. 특히 글로벌 소싱은 국내소싱보다 전략 수립과 준비 단계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데도 기업들이 타사의 성공 사례만 좇아 조급하게 추진하다가 시행 초기부터 많은 문제점에 부닥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예기치 않은 문제가 확산되면 글로벌 소싱 효과에 의문을 제기하거나 글로벌 소싱을 전사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과제로 인식하는 부서가 생겨날 수 있다. 이런 경우 글로벌 소싱은 실패하기 쉽다. 기업들이 글로벌 소싱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글로벌 소싱이 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전사적 필수 과제임을 인식한 뒤 시간적 여유를 갖고 체계적으로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LCCS(Low-Cost Country Sourcing) 인건비, 재료비 등이 싼 저비용 국가에서 소싱하는 것으로, 현재 미국과 유럽 선진 기업들은 저비용 국가의 현지 업체에서 핵심 부품과 비핵심 부품 및 서비스를 구매해 획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텔레메틱스 시스템 텔레커뮤니케이션(telecommunication)과 인포매틱스(informatics)의 합성어. 자동차 안에서 e메일을 주고받고 인터넷으로 각종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오토(auto) PC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오토모티브 텔레매틱스’라고도 부른다.

필자는 고려대 서어서문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퍼듀대에서 경영학 석사(MBA) 학위를 취득했다. 삼성생명, 두산 전략기획본부, 넷피에스엠 팀장 등을 거쳐 현재 네오플럭스 컨설팅사의 사업본부 이사(SCM 그룹 담당)를 맡고 있다.
  • 최용해 | - (현) 네오플럭스 컨설팅사 사업본부 이사(SCM그룹 담당)
    - 삼성생명, 두산전략기획본부, 넷피에스엠 팀장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