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McKinsey Quarterly

열풍 몰고 온 블록체인, 옥석 가릴 방법은?

브란트 카슨(Brant Carson),줄리오 로 마넬리(Giulio Romanelli),아스캇 주마에브(Askhat Zhumaev),퍼트리샤 월시 (Patricia Walsh) | 265호 (2019년 1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블록체인에 투자하기 전에 반드시 기존의 활용 사례와 현 회사의 시장 포지션을 감안해 전략적인 사업 가치를 세세하게 따져봐야 한다. 주요 산업군의 블록체인 활용 사례에서 다음 3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1) 블록체인이라고 반드시 탈중개 모델을 따를 필요가 없다. 승인형이 유리할 수도 있다. 2) 장기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보다 단기적인 비용 절감에서 블록체인의 가치를 확인하라. 3) 블록체인이 공통 표준을 정립해 대규모로 활용되기까지 앞으로 최소 3∼5년은 더 걸릴 것이다. 개별 기업은 시장 포지션에 따라 선도자, 의장, 추종자, 공격자의 전략을 추진할 수 있다.

편집자주
이 글은 맥킨지 쿼털리(McKinsey Quarterly) 2018년 No.4에 실린 ‘Blockchain beyond the hype: What is the strategic business value?’를 번역한 것입니다.


최초의 블록체인 화폐인 비트코인이 급격한 변동성으로 언론의 헤드라인에 악명을 떨치면서 블록체인 가치를 두고 온갖 추측들이 활개를 치고 있다. 2017년 초 200억 달러가 채 안 됐던 비트코인 시장 가치가 연말에는 2000억 달러 이상으로 껑충 뛰었다는 사실만 봐도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비트코인에 집중되는 현상이 그렇게 놀랍지는 않다. 1 하지만 비트코인은 정부와 업계의 주목을 받은,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최초의 솔루션일 뿐이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NEW

아티클 AI요약 보기

30초 컷!
원문을 AI 요약본으로 먼저 빠르게 핵심을 파악해보세요. 정보 서칭 시간이 단축됩니다!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