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TREND Idea

사람은 물론 로봇까지 배려한 디자인

93호 (2011년 11월 Issue 2)

 
 
 
편집자주
상품을 통해 마이크로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메타트렌드연구소의 최신 보고서에 실린 ‘Hot Product’를 소개합니다. 참신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에 감성을 불어넣어 사용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상품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디자인의 가장 큰 원칙 중 하나는 사용자에 대한 배려였다. 하지만 이제는 사용자 외에도 다른 부분에 대한 배려까지 같이 고려해야 한다. 사용자들이 이런 배려를 원하기 때문이다. 지구촌을 하나로 엮는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로 인해 지구 반대편의 사람이 막연한 누군가가 아니라 나와 커뮤니케이션하고 소통할 수 있는 친근한 이웃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이 같은 배려를 요구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배려의 대상은 단지 사람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사람과 같이 생활하는 반려 동물이나 곧 우리와 같은 공간에서 살아가게 될 로봇과 같은 사물, 지구라는 별 안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는 수많은 생명체와 지구 자체까지도 배려의 대상이 된다. 이로 인해 관대함과 배려는 이 시대의 새로운 메가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생명을 존중하고 남을 배려하고 사람뿐 아니라 자연과 지구에 대한 예의를 지키며 사는 것이 바로 진정한 배려다.
 
● 노인들을 위한 스마트폰 인터페이스 Threedom, RIBOT
 
 
영국의 모바일 디자인 회사인 리봇(ibot.co.uk)이 노인을 위한 스마트폰 인터페이스인 스리돔(threedomphone.com)을 발표했다. 스마트폰의 인터페이스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만큼이나 복잡하기 때문에 노인층이 쓰기 어렵다. 글자가 작아 보기 힘들고 능숙한 터치스크린 조작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스리돔은 심플한 인터페이스가 특징으로 단 세 개의 버튼으로 이뤄져 있다. 커다란 버튼으로 터치스크린을 쉽게 조작하며 간단한 내비게이션을 통해 전화, 문자, 음악, 사진 등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노인층을 위한 특화된 스마트폰이 아닌 UI 디자인을 통해 스마트폰을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한 발상의 전환이 돋보인다.
 
● 점자 인터페이스 휴대폰 DrawBraille Phone, Shikun Sun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한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브레이유 점자를 인터페이스로 사용하는 이 휴대폰은 디자이너인 시쿤 선(Shikun Sun)이 영국 셰필드할람대(Sheffield Hallam University)에서 수학 중에 학교 과제물로 제안했던 콘셉트 디자인이다. 디지털 기기는 발전 중이지만 신체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배타적이다. 이 콘셉트 폰은 터치로 누르는 방식과 스퀘어 패턴을 그리는 두 가지 입력 방식으로 설계됐다. 왼쪽 면에는 210개의 점자 도트들이 있고 6개의 점이 모여 점자 하나를 이룬다. 오른쪽 면의 패드에는 20개의 사각형이 있고 중앙부에 손가락으로 점자를 그려 글자를 입력한다.
 
● 문맹을 위한 ATM The Pillar ATM, NCR
 
 
NCR(www.ncr.com)이 선보인 새로운 ATM인 필라는 문맹률이 높은 국가를 대상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외부에 글자나 스크린이 없는 기둥 형태의 필라는 지문 인식만으로 은행 계좌 정보와 본인 확인을 한 후 버튼을 눌러 입출금을 할 수 있다. 5개의 버튼에는 노랑, 파랑, 보라, 초록 등의 색깔이 입혀져 있는데 이는 지폐의 색상과 같다. 글을 전혀 읽지 못하며 숫자조차 모른다 해도 간소화된 디자인을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매력적이다.
 
● 종이로 만든 운동화 S-paper, Skono Korea
 
 
스코노코리아(www.skonokorea.com)가 2011 F/W 시즌을 맞아 특수 종이 원단을 사용한 운동화 에스페이퍼를 출시했다. 이 운동화는 기능성 종이 원단인 타이백(Tyvek)을 사용해 물에 넣어도 변하지 않고 잘 찢어지지 않는 강한 내구성과 방수성을 가졌다. 타이백 은 미국 듀폰(Dupont)에서 개발한 고밀도 특수 섬유로서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소재다. 쓰면 쓸수록 빛을 발하는 가죽 소재처럼 구김이 갈수록 멋이 더 살아나는 종이라서 특별하다. 내가 지금까지 살아왔고 앞으로 살고 후손들이 살게 될 지구를 배려하는 디자인은 다양한 제품에 녹아 들어가 거대한 흐름을 만들고 있다.
 
 
● 개를 위한 GPS 장치 Tagg,Snaptracs
 
 
개를 위한 GPS 기반 위치 추적 장치인 태그(tagg.com)는 단순히 개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와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디자인이 다양하게 접목돼 있다. 사용자는 일정한 지역을 미리 지정할 수 있는데 개가 이 위치를 벗어나면 문자나 e메일로 통보해준다.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든지 개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태그는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 부드러운 소재를 사용했으며 개가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는 수준으로 디자인됐다. 달리고 땅을 파고 격렬하게 움직여도 문제가 없도록 튼튼하게 제작됐으며 방수가 돼 수영을 해도 된다. 이제 디자인에서 배려의 대상은 사람만이 아니라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반려 동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 위급 상황을 위한 백신 냉장고 백팩 Vaccine Refrigerator, Peace-Keeping Design
 
 
위급 상황에서 필요한 백신을 전달하고 저장하기 위한 이동 용기는 분쟁지역이나 재해 및 질병 발생지에서 매우 필요로 하는 제품이다. 일본 오사카대의 가주오 가와사키(Kazuo Kawasaki) 교수가 이끄는 평화 유지 디자인(PKD·Peace-Keeping Design) 프로젝트팀은 지난 2011 디자인 도쿄(Design Tokyo)에서 백팩 스타일 유닛인 백신 냉장고를 선보였다. PKD 프로젝트의 일환인 이 백신 냉장고는 여러 종류의 백신을 간편하게 보관하고 별도의 충전 없이도 3일간 백신들을 안전하게 보관하게 하는 내장 배터리가 들어 있다. 이 백신 냉장고의 무게는 6㎏ 미만으로 비행기에서 떨어뜨려도 백신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내구성에 초점을 맞췄다.
 
● 로봇을 위한 시계 Clock for Robots, BERG
 
 
디자인 컨설턴트 회사인 버그(berglondon.com)는 로봇을 위한 시계를 만들었다. 클락 포 로봇은 윗부분에 전자시계가 위치하며 그 밑에는 QR코드가 있다. 시계의 분이 바뀔 때마다 QR코드도 함께 변한다. 이 QR코드에는 시간과 함께 장소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다. QR코드는 인간이 아닌 로봇을 위한 것이다. 미래의 가정에는 로봇이 우리의 일을 도와주며 함께 살아가므로 인간만이 아닌 로봇과 함께 살아가는 디자인이 필요하다. 로봇을 위한 디자인을 통해 우리가 해야 하는 작업을 로봇에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로봇이 알아서 자동으로 일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 사생활 보호를 위한 비상용 주거 공간 Softshelter, MOLO
 
 
비상용 주거 공간에 사생활 보호를 위한 인테리어 아이디어가 나왔다. 최근에는 자연재해에 따른 응급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디자인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캐나다 디자인 회사인 몰로(www.molodesign.com)는 주름 잡힌 종이를 이용해 조립하기 쉬운 개인 주거 공간을 설치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이와 같은 디자인의 배경은 난민 대피소가 개방적인 생활 공간이기 때문에 사생활이 전혀 보호되지 않는다는 불편함을 보완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종이 구조물은 하나의 모듈을 갖고 여러 개를 이어 붙여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길이나 크기에 제한이 없다. 두께가 충분히 두꺼워 개인 공간을 보장받고 필요한 사물을 걸어놓을 수도 있다. 응급 상황에서도 사용자를 위한 배려는 필수적이다.
 
 
유인오 메타트렌드미디어그룹 대표이사 willbe@metatrendmedia.com
신동윤 메타트렌드미디어그룹 수석연구원 dyshin@metatrendmedia.com
메타트렌드연구소(METATREND Institute·www.themetatrend.com)는 상품 중심의 최신 마이크로 트렌드를 분석해 전 세계 주요 미디어, 글로벌 기업,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기업과 소비자가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목표로 운영되는 글로벌 트렌드 연구소다.
 
 
 
동아비즈니스리뷰 345호 Fake Data for AI 2022년 05월 Issue 2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