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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얼세대를 위한 ‘잡크래프팅’

과업보다 일이 이뤄지는 관계에 집중하라

백수진 | 275호 (2019년 6월 Issue 2)

잡크래프팅(job crafting)의 장점은 기존의 직무 설계(job design)가 가진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직무 설계에서 일은 상사가 제공하는 것이지 구성원 자신이 자율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게다가 일은 본질적으로 구성원 개인이 혼자서 완성할 수 없다. 상사, 동료, 관련 팀, 고객과의 관계에 영향을 받고 이러한 관계를 통해 완성된다. 하지만 직무 설계에는 관계적 측면이 간과되는 경향이 있다. 대개의 직무기술서는 과업만 기술하고 일이 이뤄지는 방식인 관계는 기술하지 않기 때문이다 (Grant, 2007). 1


그렇다면 잡크래프팅은 기존 직무 설계의 접근 방식과 무엇이 다를까? 이 논의는 다음 전제에서 출발한다. 누구나 자신이 주도권을 갖고 일을 통제하고 처리할 때, 일의 의미와 정체성이 증가한다(Okuda, 2018). 2 여기서 일을 통제한다는 것은 무슨 일을 할지 선택하는 것과 그 일을 어떻게 수행할지 결정하는 것, 즉 일의 내용과 일을 처리하는 방식 모두를 포함한다. 이 전제에 따라 설계된 잡크래프팅 행동전략을 통해 구성원은 자신의 과업과 관계를 주도적으로 만들고 구조화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의미 있는 과업과 관계는 업무 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의미 있는 과업과 관계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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