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시니어 리더십 팀이 필요한 이유와 운영 방법

김기령 | 10호 (2008년 6월 Issue 1)
150여 개국에 진출해있는 글로벌기업 M사는 매출 대부분을 북미와 유럽에서 올린다. 이 회사는 지난 3년간 매년 3%밖에 성장하지 못했다. 당연히 투자자들은 M사 경영진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일부 투자자는 연이은 실적 부진에 실망해 지분을 팔아버렸다.
 
M사의 CEO는 이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기로 했다. 많은 전략적 해결책이 도출됐다. 그 중 가장 눈길을 끄는 해결책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신흥시장에서의 매출 비중을 높이고, 구미에 있는 일부 기업 역량을 신흥시장으로 이전하는 것이었다.
 
이 과정에 임원들 사이에 갈등이 높아졌다. 특히 유럽 지역의 임원들은 공장을 중국으로 옮기자는 이슈에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은 표면적으로는 공장 이전이 유럽 임직원은 물론 해당 국가의 극단적 행동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을 근거로 내세우며, 생산 효율성을 높여 현 시설을 계속 유지하거나 이전에 따른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철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사례는 최근 글로벌 기업에서 너무나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시니어 리더십 팀이란 무엇인가
구미 시장은 이미 성숙단계에 이르러 성장이 한계에 다다랐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따라서 기업 입장에서 신흥시장으로 사업을 확대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M사의 구미 담당 임원들은 노사문제와 정부와의 관계를 내세우며 공장 이전에 반대하고 있다. 이런 반발은 회사 전체의 이익을 생각하기보다 자신의 권한 축소나 구조조정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보는 게 정확하다.
 
이 외에도 기업 고위 인사들의 이기심이 밖으로 나타나는 사례는 아주 흔하다. 많은 임원이 경영회의에서 자신의 부서와 관련이 없는 사항에는 관심조차 기울이지 않는다. 하지만 본인과 연관돼 있고, 특히 불이익이 생길 수 있는 사안이 논의되면 눈에 불을 켜고 목소리를 높인다.
 
경영회의는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들이 모여 가장 전략적이면서 중요한 사항을 결정하는 자리여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가장 이기적인 집단을 모아놓은 자리로 변질돼 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문제는 CEO가 강력한 권한과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밀어붙이지 않는 한 공장 이전을 비롯한 문제 해결이 계속 탁상공론으로 남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이렇게 되면 해당 기업의 경쟁력은 계속 밑바닥 수준을 벗어나기 힘들다.
 
따라서 기업들은 새로운 해결책을 찾게 됐다. 이런 배경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시니어 리더십 팀(Senior Leadership Team)’이다. 시니어 리더십 팀은 CEO가 단독으로 회사의 주요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주요한 보직을 맡고 있는 임원들로 구성된 팀이 집단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집단경영체제를 의미한다.
 
즉 시니어 리더십 팀에서는 CEO와 주요 사업본부장, 지역본부장, CFO 등으로 구성된 팀이 함께 회사의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실행 책임도 함께 한다. 한걸음 더 나아가 임원 팀이 공동의 목표를 세우고, 이러한 성과를 공유하고, 이에 대한 평가도 같이 받게 된다. 그러기에 회사 전체 실적이 개인의 실적에 선행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시니어 리더십 팀이 필요한 구체적인 이유와 팀이 하는 일은 무엇일까?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비즈니스 환경이 복잡해지고, 글로벌화가 심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시니어 리더십 팀에 대한 최근의 대표적 저작인 ‘Senior Leadership Team’의 저자들은 “한 사람의 탁월한 영웅적 리더가 회사의 운명을 결정하던 시대는 끝났다”고 선언했다. 이제 잭 웰치, 아이오코카, 루 거스너 등 CEO의 이름만으로 회사의 주가가 오르는 시대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가입하면 무료

  • 김기령

    - (현) 타워스왓슨 코리아 대표
    - 헤이그룹 한국사무소 대표 역임
    - 머서코리아 대표이사 역임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김기령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