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노바티스 HR 책임자 인터뷰

직원 잠재력 극대화가 KEY

DBR | 23호 (2008년 12월 Issue 2)
노바티스 HR의 핵심 가치는 무엇입니까

전 세계가 불황의 터널을 지나는 지금, 그 어느 분야보다 기업이 관심을 쏟는 분야가 바로 조직관리 및 인재관리 부문입니다. 노바티스가 자체 개발한 HR 베스트 프랙티스는 기나긴 터널을 뚫고 나갈 수 있는 힌트를 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노바티스 HR의 핵심 가치이기도 합니다. 성과 지향적이며 책임을 중시하는 접근법이 오늘날 노바티스의 성공을 가져온 토대입니다. 우리의 비즈니스는 직원들의 창의력, 헌신, 성과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직원들이 협력과 혁신을 통하여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약 기업인 노바티스는 현재 세계 제약업계에서 가장 강력하고 흥미로운 신약 파이프라인(개발 중인 신약)을 보유한 회사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런 혁신적인 제품 파이프라인은 다양성과 재능을 갖춘 인재와 성과 지향적인 직원들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노바티스는 모든 직원에게 균등한 기회와 공정성(fairness), 일과 라이프스타일, 상호 존중, 존엄성(dignity)에서 평등하게 대우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 인종, 민족, 나이, 사고방식, 성별, 종교 등을 포함해 ‘다름(differences)’의 가치, 즉 ‘다양성(diversity)’을 존중합니다. 또한 ‘포용(inclusion)’은 협력하는 문화와 업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행동 기준을 세우고 강화하도록 하여 개인과 그룹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노바티스의 ‘다양성’과 ‘포용’에 대한 존중은 우리 회사뿐 아니라 우리의 환자, 고객, 직원, 주주, 공급자, 지역사회 가치까지 높여 줍니다.
 
노바티스 HR 전략의 우선순위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다음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채용(staffing): 재능 있는 인재를 고용하고 최고의 고용주로서 명성을 얻는 것
-인재 관리(talent management): 노바티스의 현재와 미래의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
-보상(compensation & benefits): 경쟁력 있고 공정한 보상을 통해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인재를 유지하고 보유하는 것
-조직 개발(organization develop): 성과를 지향하며, 조직 변화를 지원하는 것
-HR 비즈니스의 탁월성(HR business ex -cellence): 효과적인 인사 규칙과 시스템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것
 
노바티스에서 인재 개발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노바티스에서는 역량 있는 인재를 개발하는 것을 최고 우선순위 가운데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회사의 리더는 회사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뿐 아니라 다른 어떤 경쟁 기업들도 복제가 불가능한 핵심 자원입니다. 이 때문에 노바티스에서는 리더 인재 개발이 비즈니스의 필수불가결한 중대 사안입니다. 노바티스는 빠르게 변화하고 경쟁이 심화되는 경영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해 조직의 전 영역(level)에서 리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노바티스의 인재관리 접근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노바티스 리더십 스탠더드(DBR TIP 참조)에 따라 리더를 발굴하고 선정한다.
-적절한 업무 배치를 통해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고 리더를 개발한다.
-피드백, 교육 및 보상을 통해 문화, 성과와 개발을 강화해 나간다.

노바티스의 인재 관리는 회사의 현재와 미래의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리더 인재와 인재 풀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아울러 고위 관리자 및 주요 직책에 대한 확실한 후계자 계획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리더십 인재 풀 확보를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노바티스는 회사의 현재 및 미래의 리더 인재들을 발굴하고 개발하기 위한 실제적인 절차와 프로그램을 마련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충분한 잠재 리더 인재 풀을 확보하기 위해 노바티스는 OTR(조직 및 인재 리뷰 절차)을 통해 인재 풀을 확보합니다. 인재 개발 프로그램으로 평가 과정(assessment activities), 멘토링 프로그램, ADP(고속 인재 개발 프로그램), 해외 파견 프로그램, 임원 교육 프로그램(executive learning programs), D&I (다양성과 포용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노바티스 교육 프로그램은 관리자들을 개발하여 회사 리더로 성장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노바티스는 최고 직장으로서 명성을 쌓아가길 원하며, 직원들이 자신의 직업적 야망을 실현할 수 있길 원합니다. 노바티스의 임원 교육 프로그램(executive program)은 세계 비즈니스 분야 최고 지성의 교수진과 컨설턴트들의 긴밀한 협력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노바티스는 직원들의 잠재력을 어떻게 평가합니까

직원들의 잠재력을 평가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직원 개개인의 강점, 개발이 필요한 부분, 경험의 깊이, 리더십 스탠더드, 업무 능력 등을 바탕으로 직원의 능력과 경험을 평가합니다.
2. 리더십 스탠더드, 직무 능력 및 기타 고려 사항과 비교하여 목표 직위(target position)를 평가합니다.
3. 최종 잠재력 점수를 결정합니다.
 
매년 전 세계 노바티스에서 진행되는 인재 평가인 OTR은 직원들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비즈니스를 가속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직원들의 업무 성과를 확인 및 평가하고 개발이 필요한 분야에 대한 계획(development plan)을 수정하는 것은 인재의 적재적소 배치와 후계자 계획에 중요합니다.
 
다른 산업과 달리 제약기업으로서 노바티스가 갖는 특징적인 HR 시스템이나 프로그램이 있습니까

노바티스와 경쟁 기업들과의 가장 큰 차별점은 노바티스의 혁신적인 신약 파이프라인에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인재들이 노바티스에 입사하고 싶어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잠재력이 큰 인재에게는 노바티스의 혁신적인 의약품 파이프라인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인재들이 노바티스에 합류한 뒤에는 잘 짜인 훈련 및 개발 프로그램들을 접하게 됩니다. 이런 의미에서 노바티스의 OTR 과정을 소개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OTR은 미래의 비즈니스 필요에 맞게 필요한 조직 변화를 인지하고, 조직 내에서 기꺼이 위험을 감내할 수 있는 사람들은 누구인지 발견하는 한편 리더 인재를 개발하기 위한 노바티스 만의 인재 개발 방법입니다.
 
[DBR TIP] 노바티스 리더십 스탠더드

1.
명확한 업무 지시와 팀원들의 결속
2. 팀에 활력을 고취
3. 3C (소비자, 고객, 경쟁사)와 관련된 열정
4. 현명한 판단과 경쟁적 발전을 위한 변화 유도
5. 인재 풀의 구축
6. 탁월한 성과의 지향과 이기고자 하는 열정
7. 지속적인 발전의 독려와 혁신적 사고
8. 분석적이고 개념적인 사고
 
편집자주 인적자원 관리 분야에서 가장 모범적인 기업 중 하나로 꼽히는 글로벌 제약업체 노바티스의 위르겐 브로카츠키가이거 최고 HR 책임자와의 서면 인터뷰 내용을 간추립니다.
 
브로카츠키가이거 수석 부사장은 2003년부터 현재까지 노바티스 그룹의 최고 HR 책임자 겸 임원을 역임하고 있다. 1983년 스위스 시바가이기 제약(노바티스의 전신)의 연구실 책임자로 합류한 그는 연구개발(R&D) 부서에서 오랜 기간 근무했다. 1982년 독일 프라이부르크대에서 화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