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AI 기술의 ‘위험 수준’ 판단 어떻게

우리 기술이 고위험군? 예외 조항 혼란
상품-서비스별로 맞춤 대응 준비해야

남한결 | 395호 (2024년 6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유럽연합 인공지능법은 그 내용이 세부적이지 않고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사안이 다양하기 때문에 개별 기업이 자사의 AI 기술이 이 법안에 의해 아예 금지되거나 강력 제재되는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헬스케어와 모빌리티 분야의 AI 기술은 인간의 건강, 안전, 기본권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전략적 대처가 시급하다. 산업별 분석보다는 개별 상품·서비스 입장에서 법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기초적인 투명성 의무 등을 적극 이행할 준비에 나서야 한다. 각 규제의 실제 시행 시점을 파악해 규제에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드라마 ‘삼체’ AI 기술은 금지 대상인가

20240611_113718

최근 넷플릭스에 공개된 미국 드라마 ‘삼체(3 Body Problem)’가 큰 인기를 끌었다. SF 드라마를 좋아하는 필자도 삼체를 즐겁게 시청했다. 삼체의 중심인물 오거스티나에게 어느 날부터 갑자기 매우 선명한 카운트다운 환각1 이 증강현실(AR)처럼 펼쳐지고, 오거스티나는 이로 인한 심리적 압박을 견디다 못해 자신이 총괄하던 0.01미크론의 합성 고분자 나노섬유의 연구개발을 중단하겠다고 결심한다. 그러자 카운트다운 환각은 이내 사라진다.

즉, AI 기술이 오거스티나의 생각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분석할 뿐 아니라 오거스티나의 특정한 결심까지 이끌어낸 것이다. 여기서 질문을 해보자. 삼체에 등장한 AI 기술, 그러니까 심리 조작 기능까지 갖춘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AI 기술은 유럽연합 인공지능법상 허용될까?

가입하면 무료

  • 남한결hankyul.nam@kimchang.com

    김·장 법률사무소 변호사

    필자는 한국과학영재고(구 부산과학고)를 조기졸업하고 카이스트에서 전기전자공학을 전공한 후 서울대 로스쿨을 마치고 제3회 변호사시험을 통과했다. 법무법인 세종의 회사팀, 방송정보통신팀을 거쳐 김·장법률사무소 TMT(방송정보통신)팀에 근무 중이다. 미 펜실베이니아대 로스쿨에서 법학 석사 및 Wharton Business and Law Certificate를 취득했다. 주요 활동 분야는 AI, TMT, Privacy 등이다.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
NEW

아티클 AI요약 보기

30초 컷!
원문을 AI 요약본으로 먼저 빠르게 핵심을 파악해보세요. 정보 서칭 시간이 단축됩니다!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