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와 팬을 연결하는 저작권 콘텐츠 거래 플랫폼 OGQ가 추구하는 크리에이터 생태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플랫폼은 크리에이터와 팬의 연결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크리에이터를 수익 배분 공동체의 중심에 두며, 크리에이터와 데이터를 공유함으로써 플랫폼이 크리에이터 자신의 마켓이 되도록 지원해야 한다.
2. 저작권 콘텐츠의 가격대를 대폭 낮추고, 사용 범위에 대한 라이선스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알리면 개인, 기업 등 누구나 저작권 콘텐츠를 존중하고 구매해 사용하는 시장을 구축할 수 있다.
3.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으로 OGQ마켓을 확장해 저작권의 활용처를 늘리고, 저작권 콘텐츠는 물론 NFT 및 실물 상품으로까지 수익 창출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확장한다.
유튜브, 메타, 틱톡 등 콘텐츠 플랫폼이 대중화되고, 누구나 손쉽게 자기가 만든 콘텐츠로 수익을 거둘 수 있게 되면서 콘텐츠 창작자, 이른바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현실에서 고수익을 거두는 크리에이터는 소수에 불과하며 대다수는 불안정하고 낮은 수익에 어려움을 겪는다. 크리에이터로 성장하는 과정도 녹록지 않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대형 콘텐츠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의 주 수익원은 플랫폼의 광고 수익 혹은 외부 브랜드와의 협업인데 광고 수익을 배분받으려면 우선 플랫폼에서 정해 놓은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크리에이터에게 주어지는 수익 배분 비율도 높아야 결제 수수료 등을 제한 나머지 수익의 절반 수준에 그친다. 다른 한편, 브랜드와 협업해 만든 콘텐츠는 크리에이터 본연의 콘텐츠라고 보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독창성을 발휘해 만든 콘텐츠로 인기를 얻을 수는 있어도 그로부터 직접 수익을 창출하기는 힘든 구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