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 68호를 읽고

윤주식 - 동서리서치 연구본부 부장

70호 (2010년 12월 Issue 1)

평소 DBR에서 다루고 있는 다양한 테마들은 필자가 리서치 업무에 종사하면서 처하게 되는 각각의 상황과 관련해 주요한 Insight를 제공해준다. 특히 프로젝트 기획을 하거나 결과분석 시 특정 주제나 시장에 대한 이해를 위해 중요하게 참고하곤 한다.
    
지난 68호의 스페셜 리포트인 ‘기업가정신’은 기업의 제반 활동에 대해 기업 내부적인 관점에서 새롭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주었다. 필자의 업무 대부분이 기업의 활동, 전략적 의사결정 과정에서 파생되고 있음을 볼 때 매우 중요한 시사점이 있었다.
 
기업가정신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기업가(enterpreneur)’라는 기본적인 명제로부터 출발해 대기업, 중소기업, 벤처기업, 사회적 기업, 공공기관, 대학 등 사회 주체들 전반에 걸쳐 관련이 있음을 보여 주었으며, 특히 ‘기업가정신’과 관련된 이론적 내용을 명쾌하게 정리할 수 있었다. 한편,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 외에 사회적 기업, 공공기관, 대학 등의 ‘기업가정신’에 대한 논의는 기존에 생각했던 ‘기업가정신’을 보다 넓게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주었다.
 
더불어 쉬플리코리아의 ‘고객중심의 제안서’ 아티클은 필자가 동서리서치에서 근무하면서 매번 고민했던 내용과 궤를 같이해 깊이 공감할 수 있었다. ‘기업가정신’에 대한 이해와 함께 ‘고객 중심의 제안서’라는 테마에 대한 공유는 앞으로도 필자가 리서치 업무를 하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듯하다. 고객이 지향하는 바에 대한 깊은 공감이 중요함을 다시금 되새길 수 있었다.
 
기업가정신’ 및 ‘기업가정신의 전략적 선택’과 관련한 DBR 68호 스페셜 리포트는 시장상황 변화에 대응하는 기업의 활동 중 ‘기업가정신’이 향후 기업 활동에서 핵심가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는 필자처럼 기업체와의 파트너십이 중요한 업무인 경우 놓쳐서는 안 될 포인트인 것 같다.
 
지금까지도 그랬듯이 DBR의 경영활동과 관련된 주요 이슈 발굴 및 탐구가 독자들에게 새로운 시각과 정보를 제공해주길 바란다. 이를 통해 다양한 독자들이 필자와 마찬가지로 Insight를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동아비즈니스리뷰 345호 Fake Data for AI 2022년 05월 Issue 2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