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DBR Column

변화를 순풍으로,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라

손부한 | 297호 (2020년 5월 Issue 2)
코로나19로 인해 경영 환경의 변화가 더욱 앞당겨졌다. 비대면 업무, 온라인 교육 및 홈 콘텐츠의 부상이 새로운 시대를 맞이함에 따라 나타나는 대표적인 현상이다. 이른바 ‘뉴노멀’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러한 경영 환경 변화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환경 변화에 대한 사전 준비를 마친 기업에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쿠팡은 수많은 중간 판매자 및 영업 관리 부문을 사전에 디지털화함으로써 잠재 기회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협업 툴을 통한 각 부서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각종 이슈에 대한 대응 역량을 갖췄다. 전반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환경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쿠팡뿐만 아니라 이번 위기를 전후로 다양한 솔루션을 통해 디지털 혁신을 시도한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경영 환경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인다. 다양한 디지털 툴을 기반으로 재택근무나 비대면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생산성을 잃지 않고 비즈니스를 지속하고 있으며, 특정 부문에서는 오히려 생산성이 향상되는 효과를 누리고 있다. 상대적으로 유연하고 민첩하게 조직을 운영할 수 있는 경영 환경을 사전에 구축함으로써 위기관리 역량을 확보했다.

그러나 단순히 기술 도입에 의존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상대적으로 낮은 성공률을 보인다. 변화의 목표 정립과 명확한 계획 수립 없이 단순히 기술 도입을 혁신의 촉매제로 여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혁신을 위해서는 기술 도입에 앞서 변화의 목표에 대한 명확한 계획 수립과 새로운 업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구축해야 하며 이를 확산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