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파변창 外

장재웅 | 194호 (2016년 2월 Issue 1)

 

파변창

스콧 스타인버그 지음/ 싱긋 / 17000

 

 

백조가 우아하게 물 위에 떠 있을 수 있는 것은 물속에서 끊임없이 치열하게 발로 물질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개인이나 기업 역시 현상 유지만 하려해도 백조처럼 가열하게 발버둥을 쳐야 한다. 자칫 잠시 딴 생각을 하는 사이 전혀 생각지도 않았던 방향으로 떠밀리고 도태되기 쉬운 시기기 때문이다. 이러 가운데 예측할 수 없는 변화 속에서 그저생각을 바꾸는 것만으로 개인의 삶의 변화와 기업 경영의 성공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책이 나왔다. <파변창>은 세계적인 기업전략가이자 컨설턴트인 스콧 스타인버그가 쓴 성공 지침서다.

 

‘파변창’은 성공을 위해파괴하고 변화하고 창조하라는 뜻이다. 급변하는 세상에서 꾸준히 파괴하고 변화하는 것만이 성공을 담보한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저자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아 성공한 개인과 기업의 다양한 사례를 제시한다. 세계 최대 커피전문점 체인인 스타벅스도 그중 하나다. 스타인버그에 따르면 전 세계 어디를 가도 비슷한 분위기의 매장에 똑같은 메뉴를 파는 것처럼 보이는 이 업체가 다른 경쟁업체들의 거센 도전에도 굳건히 지금의 위치를 유지하는 비결은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실제 스타벅스는 끊임없이 신메뉴와 새로운 전략들을 대중에게 선보임으로써 기존의 커피 메뉴를 기꺼이 위험에 노출시킨다. 기존 메뉴에 아무 문제가 없고 수명이 다한 것도 아닌데도 말이다. 스타벅스는 신상품 출시가 완벽한 기존 상품보다 우선이고 기회를 잃는 것보다 실수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스타벅스는 신개념 매장과 신메뉴 개발에서 모바일 결제와 다양한 온라인 앱에 이르기까지 성공을 향한 새로운 방법을 끊임없이 찾아 나선다. 또 고객들이 혁신적인 제안을 내놓을 수 있는 마이스타벅스아이디어닷컴 등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스타벅스의 변화에 고객들을 동참시키며 지속적인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그렇다면 발전을 위해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우리가 변화를 꺼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변화를 막는 장애물을두려움, 걱정, 불안, 다른 사람들의 평가등에서 찾는다. 이와 함께 두려움이 직장인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찾아내고, 치밀한 심리분석을 행하듯 두려움의 원인을 밝혀내며, 이를 근거로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 행동 지침을 제시한다. 그러면서 앞날을 예측하려고 애쓰는 대신 바뀌는 환경에 맞춰 행동과 반응을 재조정하라고 조언한다.

 

저자는 또 변화를 과감하게 수용하고 기회를 포착할 용기를 가져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불확실한 시대에 개인과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공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저자가 발견한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따르는 10가지 전략을 제시한다. △용감하라두려움과 친하라걱정과 의심을 자각의 계기로 삼아라실패를 성공으로 전환시켜라임기응변에 능숙하라승부를 걸라△끊임없이 실험하라싸움의 순서를 정하라꿋꿋하게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라변화하는 상황에 늘 적절하게 대응하라 등이 그것이다. 책은 각 전략별로 기업의 구체적인 사례는 물론 각계각층의 인물들과의 인터뷰를 담아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이처럼 저자는 개인과 기업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사례를 통해 이른바파변창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전략을 뒷받침하는 간단한 행동 규칙으로 피어(FEAR)를 제시한다. 피어는 집중(Focus)-참여(Engage)-평가(Assess)-반응(React)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관찰하고, 대응하는 것이다. 용기가 필요한 이들, 크건 작건 변화를 두려워해 성공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독자들에게 의미 있는 조언을 풍부하게 제공하는 책이다. 새해를 맞아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살고 싶어 하는 많은 직장인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장재웅 기자 jwoong04@donga.com

 

 

퇴계

김기현·이치억 지음/21세기북스/15000

 

 

몇 년 전부터 국내에 불고 있는인문학 열풍의 원인은 쉽게 풀리지 않는 현대사회 문제의 해답을 과거의 경험에서 찾겠다는 데 있다. 이 책 역시 퇴계에게 묻고 싶은 29개의 질문을 통해 그의 삶과 철학을 살펴보고,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퇴계의 정신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질문은 삶과 죽음, 나와 우리, 생각과 행동, 철학과 사상 등 네 가지 주제로 나뉘며 모두 29개다. 퇴계는 고지식하고 건조한 유학자라는 인상이 강하지만 수양을 통해 맑은 마음을 유지했다. 그는 평생을생각을 조금도 불순하게 갖지 말고 마음을 경건하지 않음이 없게 하라는 좌우명대로 살았다. 자타 간 상호 존중과 관용, 배려의 삶을 추구한 퇴계의 정신은 지금도 큰 울림으로 다가온다.

 

 

경영은 관계다 그래티튜드 경영

이병구 지음/세종서적/13500

 

 

창립 25주년을 맞은 반도체 관련 기업 네패스는 지난 25년간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왔다. 이 회사의 창립자이자 책의 저자이기도 한 이병구 회장은 네패스의 성공 비결을직원들이 노래를 부르고, 책을 읽고, 감사편지를 쓰는 것에서 찾았다. 실제 네패스에선 동료들과 하루에 3가지 이상 좋은 일을 나누고, 하루 3곡 이상 노래를 부르며, 하루 30분 이상 책을 읽고, 하루 7가지 이상 감사편지를 쓰는 ‘3·3·7 라이프 운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네패스는감사를 핵심 가치로 삼는그래티튜드 경영문화를 갖고 있다. 동료에게 감사하며 사람 간의 관계를 돈독하게 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자 성장동력이라 믿기 때문이다. 이러한 마음가짐은 직원들의 겸손함과 책임감으로 이어졌고 지치지 않는 성장 에너지가 되고 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