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Biz Books

슈퍼 석세스 外

337호 (2022년 01월 Issue 2)

127_1


여기 한 남자가 있다. 90만 원으로 사업을 시작해 8년 만에 시가총액 5000억 규모의 회사로 성장시킨 ‘1조 달러의 사나이’. 미국 석유회사 그레이트웨스턴의 창업자이자 책의 저자인 댄 페냐다. 저자는 미국에서 성공한 사업가 중 한 사람이자 세계적인 비즈니스 코치다. ‘성공하는 사람의 자세’를 강조한 그의 유튜브 영상은 누적 조회 수 1000만 회에 달한다.

그가 자수성가한 사업가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건 기업가들을 도우면서부터다. 그는 자신이 만든 비즈니스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가들이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도록 돕는다. 그가 매년 소수정예로 개최하는 비즈니스 세미나의 참가비는 회당 2만5000달러. 비즈니스맨의 마인드세트부터 최적의 팀을 구성하고 거래를 성사시키는 법, 사업을 성공적으로 인수하는 법까지. 그가 가진 노하우를 사실상 모두 공유한다.

책은 그의 노하우를 담았다. 저자는 ‘퀀텀 리프 어드밴티지(QLA, Quantum Leap Advantage)’라 불리는 대성공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큰돈을 버는 데 필요한 강인한 정신과 집중력을 기르는 방법 등을 설명한다. ‘페냐이즘’이라 불리는 113개 지침도 소개한다. ‘바꿀 수 없는 일에 시간 쓰지 마라’ ‘많이 들여다볼수록 투자할 건은 적어진다’ ‘목표가 없으면 어디에 가든 안주하게 된다’ 등 간결하지만 실용적인 조언을 건넨다.

저자는 의사결정을 하고 위험을 감수하며 곧바로 실행에 옮길 것을 거듭 강조한다. “성공은 ‘무언가를 하겠다고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 실제로 ‘무언가를 하는 사람’에게만 찾아온다”고 조언한다. 그가 결정을 앞두고 머뭇거렸다면 지금까지 10만 건이 넘는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의 목소리는 거침없다. 대성공을 위해 무엇을 포기하고 있는지, 원대한 목표를 갖고 있는지, 위험을 감수하고 있는지 독자에게 묻는다. 그의 직설적인 질문에는 큰 성공을 일군 사업가로서의 자부심이 묻어 있다. 저자는 자신이 비즈니스 코치나 자기계발서의 저자들과는 다르다고 강조한다. 막대한 부를 쌓고 또 단 한 번의 잘못된 거래로 큰돈을 잃어 보기도 한 자수성가 사업가로서 자신의 경험과 조언에 대해 자부한다.

책의 영어판 원서는 1999년 출간된 『Your First 100 Million』이다. 책이 출간되고 지난 20년간 세계 경제와 비즈니스 현장에서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그러나 저자의 명료한 성장 전략은 현재에도 유효하다. 책에는 그가 전하는 교훈과 QLA 방법론을 담았다. 사업 투자 전에 검토해야 할 체크리스트와 거래 제안서, 인수 편지 예시 등 실용적인 가이드도 포함돼 있다.

127_2

B2C와 달리 B2B 영역의 기업 구매자는 개인 소비자보다 훨씬 신중하다. 제품 사용 기간이 매우 길기 때문이다. B2B 기업의 전략이 달라야 하는 이유다.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창업가이자 투자자로 30년 경력을 쌓은 저자들은 B2B 대상 스타트업 창업에 초점을 맞춰 조언을 건넨다. 개발 중인 제품과 시장의 궁합을 보는 ‘제품-시장 최적화(Product-Market Fit)’를 중시하는 B2B 스타트업들의 흔한 실수를 지적한다. 이것보다는 제품을 완성한 뒤 시장에 진입하는 전략, 즉 ‘시장 진출 최적화(Go-to-Market)’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B2B 기업의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위한 5단계를 소개한다.

127_3


2021년 새해가 밝고 애플이 중대 발표를 했다. 자율주행 전기차인 ‘애플카’에 대해 발표할 것이란 시장의 기대를 뒤엎고 애플은 1억 달러 규모의 인종차별 방지 이니셔티브 프로젝트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애플 CEO 팀 쿡이 선포한 중대 발표는 신제품도, 기술도 아닌 ‘ESG 경영’이었다. 세계 유수 기술 기업이 새해 벽두부터 인종 문제를 강조하는 모습은 ‘ESG 혁명’ 시대로 들어서고 있음을 보여준다. 책은 ESG 개념을 대중적으로 설명한다. 더불어 기술 혁명 시대에 맞게 정보통신기술(ICT)과 ESG를 어떻게 결합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상세히 소개한다. ESG 혁명 시대, 쉽고 실용적인 ESG 입문서로 추천한다.


동아비즈니스리뷰 351호 Diversity in Talent Management 2022년 08월 Issue 2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