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제2의 인생, 어떻게 설계하면 좋을까요

전재영 | 16호 (2008년 9월 Issue 1)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바로 입사해 올해 불혹의 나이를 넘긴 직장인입니다. 앞으로 길어야 10년 정도 지금과 같은 직장생활을 할 수 있겠지요. 매년 이뤄지는 평가와 맞물려 실직 위기에 처해 있는 동료들을 볼 때면 남 일이 아닌 것 같아 불안합니다.
 
상황이 이러한 데도 저는 정작 제 자신을 위한 준비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저 ‘나만은 예외겠지’ 하는 일말의 희망을 안고 살고 있습니다. 이쯤에서 제2의 인생을 구체적으로 설계해야 한다는 필요성은 느끼고 있지만, 내가 원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을 한다고 해서 과연 늦은 나이에 성공할 수 있을지 의문스럽기만 합니다. 더욱이 뭔가를 새로 시작했다가 실패하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도 들고요.
 
그래서인지 요즘 들어 회사 일이 별로 재미가 없고, 집에서는 시간이 있어도 하루 종일 잠을 자거나 인터넷과 텔레비전에 빠지기 일쑤입니다. 제2의 꿈을 위해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고, 매달 통장에 들어오는 월급에 미련을 두면서 살아간다고 생각하니 제 자신이 한심스럽고 화도 납니다.
 
저의 문제는 지금의 삶에 만족하지 못함에도 어떻게 새로운 삶을 만들어 나갈지 모른 채 머뭇거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남은 인생 계획을 위해 제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더욱 두려운 것은 지금보다 상황이 나아지지 않을 경우 제가 감당해야 할 가족과 주변 사람들의 눈초리입니다. 그렇다고 그냥 이런 식으로 재미없고 무력하게 현실을 인정하며 초라한 노년을 맞이해야 하는 걸까요. 어떻게 하면 좋을지 갈피를 잡기가 어렵습니다. (ID: 방황남)
 
당신은 진정 원하는 것을 찾아 나서지 못하고,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는 인생은 못마땅하군요.
현재 당신에게는 제2의 인생을 실현할 수 있을지 여부가 문제라기보다 그것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 드러날지 모를 두려움이 더 큰 문제처럼 보입니다. 두려움 때문에 앞으로 더 이상 나아갈 수 없다고 미리 단정하는 모습이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당
신에게 내재된 힘을 찾기 이전에 안전한 현재의 삶을 탈피할 수 있는 용기가 절실히 필요한 때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중년의 문턱에서 새로운 자기변화를 원하면서도 주저하게 되는 태도는 무엇 때문일까요. 혹시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기도 전에 현실의 안정감이 주는 환상에 빠져들기 때문은 아닐까요. 지금의 당신을 둘러싼 현실은 당신이 스스로 포기하지 않는 한 당분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꿈꾸는 변화는 미래를 확실하게 보장해 주지 못합니다. 그러니 현재가 더욱 달콤하고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처럼 생계를 유지해야 하고, 새로운 인생을 설계할 시간이 부족하며, 새로운 인생을 시도해봤자 미래를 보장해 주지 않는다는 핑곗거리를 둬야 제2의 인생이 실현되지 못했을 때 적어도 체면치레라도 할 수 있겠지요. 그러나 이러한 핑계를 대고 결국 행동하지 않음으로써 좌절감을 맛볼 사람은 정작 자기 자신입니다. 나중에는 이런 저런 핑계만 대고 아무것도 하지 않은 자신을 냉정하게 탓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지금 실현하고자 하는 제2의 삶의 변화를 정말 이루고 싶은지에 대해 자문해야 할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자신이 원해서라기보다 자신의 또 다른 모습을 타인에게 보여줌으로써 자신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합니다. 이는 끊임없는 자기 도전이라는 미명 아래 남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또 다른 열등감의 표현일 수도 있습니다.
 
제2의 인생이라는 꿈에 도전하기에 앞서 지금까지 당신이 그것을 이룰 수 없었던 이유를 분명히 알아야 새로운 목표에 대한 당위성이 생깁니다. 이 당위성이 정리되면 또 다른 인생에 도전하는 방법을 하나씩 살펴봐야 합니다.
 
첫째, 제2의 삶을 만들어 가기 위해 우선 다뤄야 할 것은 자기 마음속의 ‘불안’입니다.
이때 불안의 감정은 극복하거나 이겨야 하는 것이 아니라 고스란히 견디고 지나가야 한다고 여겨야 합니다. 제2의 인생이 지금과는 전혀 다른 삶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하면 오히려 불안이 더욱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저 지금까지 살아온 모습의 연장선에서 당신이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변화를 시도한다는 마음을 가져 보십시오.
 
둘째, 제2의 꿈을 통한 변화는 자신이 처한 현재 조건에서 출발한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됩니다.
일단 현재 자신이 갖고 있는 역량을 냉정하게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2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자신의 역량은 어느 정도인지, 얼마만큼의 준비가 되어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그렇다고 주변의 조건이 완벽해질 때까지 꿈을 미루라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충분한 시간을 두고 좀 더 견고한 실행을 위한 현실적 토대를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셋째, 제2의 인생을 펼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 구상과 더불어 주변 사람들과 함께 그 계획을 공유해야 합니다.
먼저 목표와 계획은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일련의 계획을 세운 뒤 이를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야 합니다. 계획을 세웠더라도 비밀처럼 혼자서만 간직하면 주관적 판단에 매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주변 사람들과 계획을 공유하고 전문가 의견을 참고해야 합니다. 그들의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조언을 통해 당신의 계획을 재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시도는 새로운 변화를 향한 당신의 의지를 꺾기 위함이 아니라 환상이 아닌 현실을 제대로 알고 목표로 나아가기 위함입니다.
 
넷째, 제2의 변화를 반드시 이루겠다는 목표의식도 중요하지만 현재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를 돌아보는 것도 그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목표를 통해 얻게 될 권력과 성공에 집착한 나머지 자기 주변의 삶이 황폐화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전에 예를 들어 건강, 인간관계, 재정상태 등 현재 당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돌아보십시오. 현재 당신이 처한 위치에서 제대로 정돈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수정하고 개선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계획을 행동으로 옮기기 이전에 계획을 뒷받침할 수 있는 대안도 함께 그려보아야 합니다.
당신의 계획이 실패하거나 기대에 못 미칠 경우를 미리 생각하고, 그럴 경우 당신이 처할 수 있는 상황도 그려 보아야 합니다. 전혀 예측하지 못한 위기보다 예상한 위기가 덜 위협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이지요.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의 양면성을 함께 안고 나아갈 수 있을 때 그것에 대한 책임도 질 수 있습니다.
 
인생 제2의 시나리오는 당신이 경험하고 있는 현재의 삶에서 시작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십시오. 이런 면에서 당신이 무력하고 재미없다고 여기는 지금의 현실도 어찌 보면 제2의 행복한 변화를 위해 톡톡히 치러야 할 기회비용인지도 모릅니다. 또한 현재의 삶에서 배움 없이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인식이 필요합니다. 현재를 긍정적으로 생각하세요. 당신의 현재가 미래를 만듭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