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Management by Map

리우 양궁장 비슷한 지형 찾아가 연습 한국 양궁, 바람을 극복했다

송규봉 | 213호 (2016년 11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리우올림픽이 끝난 지 두 달이 넘었다. 이제는 차분히 앉아 올림픽에서 각 팀과 선수들이 일군 위대한 성공의 뒤에 자리잡고 있는 교훈과 우리 현실에의 적용을 고민해봐야 할 시기가 됐다. 32년간 세계 정상에 군림해 온 한국의 양궁은 그런 면에서 아주 중요한 연구 대상이다. 한국 양국은 우선 경기장에서 바람을 극복하고 최상의 결과를 내도록 이끈다. 바람이 거의 없는 태릉과 바람이 강한 진천을 오가며 훈련하다가 나중에는 온갖 종류의 바람을 체험하며 경기할 수 있도록 지역을 옮겨 다닌다. 영화 ‘최종병기 활’에서 나온 말처럼 “바람은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극복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감독과 코치들은 국제 무대에서 경기방식, 장비, 리더십, 기술의 변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뉴로 피드백’ 시스템을 통한 뇌파 분석까지 이뤄지는 과학에 스스로와 남에게 모두 엄격함이 ‘경이로운 장인정신’의 한국 양궁을 만들어낸다.


편집자주

DBR은 지리정보시스템(GIS)을 활용해 경영 효율성을 높이거나 혁신에 성공한 사례를 소개하는 ‘Management by Map’ 코너를 연재합니다. 지도 위의 거리든, 매장 내의 진열대든, 선수들이 뛰는 그라운드든 공간을 시각화하면 보이지 않던 새로운 정보가 보입니다. 지도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지혜와 통찰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탁월함은 어디서 오는가?

장인정신, 모두가 칭송하지만 자신은 실천하지 않는 정신이다. 남의 업무는 장인정신의 기준을 적용하고, 자신의 업무에는 상황론을 적용한다. 자신에게는 관대하고 남에 대한 평가는 가혹하다. 문학평론가 김윤식의 표현대로 자신과 남에게 두루 관대한 사람은 부드럽다. 자신과 남에게 두루 엄격한 사람은 가파르고 팍팍하다. 무엇인가를 제대로 한다는 것은 언제나 쉽지 않다. 그것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오랫동안 잘하기는 정말 어렵다.

리우올림픽이 끝난 지도 두 달이 넘었다. 위대한 선수들의 위대한 성취를 바라보며 그 스토리를 알아보고 감동하던 시기는 이제 지나갔다. 차분히 앉아 위대한 성공 뒤에 자리잡고 있는 교훈과 우리 현실에의 적용을 고민해봐야 할 시기가 왔다는 얘기다. 32년간 세계 정상에 군림해 온 한국 양궁에 대해 얘기해보자. 이제 우리는 양궁 금메달을 너무 당연시한다. 그런데 32년 동안 세계 최고를 유지하는 이유를 잘 아는 것도 아니다. 김윤식에 의하면 “비평이란 사람을 칭찬하는 특수한 기술”이다. 한국 양궁의 성취는 칭찬의 대상이 아니라 경이의 대상이다. 장인정신을 흠모하기만 할 뿐 아직 근처에도 못 가고 있더라도 장인정신의 한 자락이라도 흉내내볼 수는 없을까? 올림픽 기간 동안 짬짬이 양궁대표팀에 관한 문헌, 기사, 논문, 뉴스, 다큐멘터리를 찾아봤다. 여기에 몇 가지 함께 배우고 싶은 대목을 옮긴다.



바람은 계산이 아닌 극복의 대상

양궁의 승패는 바람이 가른다. 수시로 변하는 바람의 구간을 날아가 정지해 있는 과녁을 확보해야 한다. 10점 과녁의 지름은 6.1㎝. 70m 거리에서 사과 1개 크기를 맞추는 것과 비슷하다. 화살은 직선으로 반듯하게 날아가지 못한다. 포물선을 그리며 수직으로 떨어지고 연어처럼 좌우로 끊임없이 헤엄치듯 요동치며 날아간다. 수직과 수평의 궤적을 동시에 그린다. 예측불허의 바람이 개입한다. 바람은 경기결과를 통째로 뒤흔든다. 어제와 다르고 1초 전과도 다른 바람이 분다. 대한양궁협회의 대비책은 바람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는 것이다.

96_213_img1

태릉의 바람은 순하고 진천의 바람은 거칠다. 대한체육협회는 국가대표의 훈련을 위해 선수촌 2곳을 운영하고 있다. <지도 1>의 태릉선수촌은 수락산과 불암산이 이어진 산자락 품에 안겨 있다. 맞은편 2㎞ 전방에 동구릉의 낮은 등성이가 맞바람을 막아준다. 진천선수촌은 좌측에 칠현산, 덕성산, 무이산으로 펼쳐진 산자락에 터를 잡았다. 진천선수촌은 구암저수지와 나란히 붙어 있다. 저수지에서 휘감아 올라오는 바람은 거칠다. 국가대표 양궁선수팀이 태릉과 진천에서 번갈아 훈련하는 이유다.


태릉과 진천의 바람, 두 가지로 브라질 리우의 바람을 극복할 수는 없다. 2016년 리우올림픽 양궁 국가대표 3차 선발전은 3월15일부터 22일까지 강원도 동해시 공설운동장에서 진행됐다.1 <지도 2> 왼쪽에 경기장 위치를 볼 수 있다. 국가대표 선발전은 2015년 8월부터 1차전을 시작으로 이듬해인 2016년 4월에 끝났다. 국가대표 선발전은 예천, 동해, 보은, 광주, 유성 등을 전국 주요 경기장을 번갈아 바꿔가며 진행됐다. 다양한 바람을 만나 꾸준한 경기력을 확보한 선수를 선발하기 위해서다. 미리 의도된 일정이다.

96_213_img2

<지도 2>의 오른쪽은 리우올림픽 양궁경기장의 위치다. 삼바 축제의 퍼레이드가 진행되는 경기장을 개조했다. 해안선에서 2㎞ 떨어져 있고 사방에서 바닷바람이 불어와 뒤섞이는 곳이다. 리우는 바다가 에워싸고 있다. 그런 점에서 동해시 공설운동장은 리우와 비슷하다. 동해안의 바람이 경기장 좌측 산자락에 부딪히며 휘돌아가 나간다. 올림픽이 6개월 전에 브라질 리우 현지에서 적응 훈련도 진행했다. 올림픽 준비를 총괄한 장영술 양궁협회 전무는 영화 ‘최종병기 활’에서 주인공이 남긴 대사를 신념처럼 되뇌었다. “바람은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극복하는 것이다.”




0.5%의 확률

한국 양궁이 세계 최강을 유지하는 이유는 여럿이다. 첫 번째는 가혹하리만큼 철저하고 공정한 선수 선발 과정이다. <표 1>은 남녀 각각 600∼700명의 선수 중에서 3명으로 압축되는 국가대표 선발 과정을 담고 있다.

96_213_img3

① 단계
- 대한민국에서 양궁선수로 등록된 숫자는 남녀 각각 600∼700명선이다. 고등부, 대학부, 일반부를 합친 수다. 2016년 올림픽 국가대표를 뽑기 위해 2014년 10월부터 2015년 8월까지 전국대회 6개 성적을 종합해 전체 랭킹을 매겨 120위까지 골라낸다. 2015년 9월 종합선수권대회 출전자격을 준다.

② 단계 - 종합선수권대회는 국가대표 1차 선발전을 겸한다. 144발의 화살을 쏜 기록으로 64명으로 압축한다.

③ 단계 - 2015년 10월 말 2차 선발전을 통해 32명으로 압축한다.

④ 단계 - 11월 초 3차 선발전에서 토너먼트 경기방식을 통해 24명에서 16명으로, 또다시 8명으로 줄인다.

⑤ 단계 - 2014년 국가대표로 선발된 8명과 2015년 국가대표 선발자 8명을 더해 총 16명이 참여한 가운데 최종 선발전(2016년 3월)을 갖는다. 이 선수들이 리우 현지 훈련도 다녀오고 동해, 예천, 유성에서 시합을 치렀다.

⑥ 단계 - 이 대회에서 올해의 8명(남녀 각각) 국가대표가 선발된다.

⑦ 단계 - 최종 국가대표 선발을 위한 1∼2차 평가전을 통해 순위를 정하고 1∼3위만을 올림픽에 내보낸다. 불공정 시비는 물론이고 파벌과 외압이 개입될 여지를 원천적으로 봉쇄한다. 모든 경기규칙은 사전에, 모든 경기결과는 사후에 일반 국민도 알 수 있도록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된다. 남녀 각각 600명의 후보가 2년에 걸친 7단계 선발과정을 통해 3명으로 압축된다.



과학적 DNA를 창조하다

리우올림픽에서 단체전과 개인전에서 금메달을 딴 장혜진 선수에게 외국 기자가 질문을 했다. “혹시 한국 선수들이 팔에 뱀을 감고 심리훈련한다는 것이 사실인가?” 프로야구 경기장, 조정 경기장, 서귀포 운동장을 돌아다니며 다양한 적응훈련을 했지만 “그런 훈련을 한 적은 없다”고 답했다. 장혜진은 “연습만이 아니다. 훌륭한 지도자 밑에서 초등학교 때부터 과학적인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기초 기술을 철저하게 배우는 게 도움이 된 것 같다”고 강조했다.2

한국 양궁의 두 번째 경쟁력은 ‘과학적 리더십’에서 비롯됐다. 양궁 성적에서 심리적 요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50퍼센트가 넘는다. 심리요인이 중요하다는 것을 누가 모르겠는가? 양궁협회는 1992년 양궁전산시스템을 개발했고 1993년 양궁 탄착군 분석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때부터 ‘선수관리시스템’을 가동해 경기와 훈련에서 과녁에 꽂히는 화살방향을 일일이 기록하고 이를 토대로 선수들의 자세와 나쁜 습관을 교정해온 것이다.3 여기에 최첨단 과학기술을 추가하고 있다. 양궁협회는 선수들의 호르몬, 심박 수, 뇌파까지 종합적으로 기록해서 경기상황별로 득점 결과와 심리상태를 연동시켜 과학적으로 대처해왔다.

이번 올림픽에는 뉴로 피드백 시스템을 가동했다. (그림 1) 선수들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뇌파의 변화’를 체크하는 작업이다. 두피에 특수 장치를 부착한 선수들이 자신의 경기 영상을 보면서 몰입하게 되면 뉴로 피드백 시스템이 선수의 심리 상태를 분석해 화면에 표시해준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어떤 상황에서 안정적인 뇌파가 나오고 어떤 때에 긴장된 뇌파가 나오는지 파악할 수 있다. 이렇게 정리된 심리 데이터를 선수에게 전달, 스스로 뇌파를 컨트롤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유도하고 있다. 자신의 의지로 긍정적인 뇌파를 생성해 불안감을 떨쳐내고 집중력을 높이려는 시도다.

96_213_img4

양궁협회의 과학적 리더십은 협회 간부, 총감독, 코치진으로 꾸준히 전수되며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장영술 박사는 양궁 국가대표 코치와 총감독을 거쳐 현재는 협회의 전무이사로 활동 중이다. 2006년 장영술은 자신의 박사 학위 논문에서 양궁 데이터 분석의 다양한 시도를 소개하고 있다. <그림 2>에서 첫째 화면은 과녁의 탄착군을 바둑판 모양으로 분할한 매트릭스(Matrix) 분석결과이다. 둘째 그림은 추적(Trace) 분석으로 발사순서별로 타점 사이의 거리와 점수를 분석한다. 셋째는 섹터(Sector) 분석, 넷째는 영역(Area) 분석화면이다.4

96_213_img5

세계양궁협회는 한국의 독주를 방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경기방식을 바꾸고 있다. 이전의 경험적 감각 위주의 지도방식으로는 세계 양궁의 흐름을 놓치고 변화에 뒤따라가게 될 것이다. 한국양궁협회가 미래 대응과 변화 주도를 가장 중요한 리더십의 요체로 삼는 이유다. 양궁협회의 노력은 두 가지 영역에 집중된다. 우선, 선수들은 경기장에서 바람을 극복하고 최상의 결과를 내도록 이끈다. 둘째, 감독·코치들은 국제 무대에서 경기방식, 장비, 기술, 리더십의 변화를 선도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자신에게 부드러운 사람은 끝장난 사람

장인정신은 도처에서 찾을 수 있다. 소설가 김훈은 집필실 벽면 작은 칠판에 ‘필일오(必日五)’라고 써놨다. 반드시 하루에 5매를 쓰자는 뜻이다. 분량만 채운다고 되는가? 소설가는 스마트폰, 영화, TV, 야구장과 경쟁해야 한다. 독자들은 시간을 쪼개가며 책이 아닌 다른 매체에 눈길을 준다. 예술성과 대중성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한다. 김훈이 기자 시절 10권짜리 대하소설
<태백산맥>에 대해 문학평을 쓰려고 준비할 때다. 그는 <태백산맥>을 열 번 읽고 대학노트에 인맥지도를 그리고 배경지를 취재하며 기사를 썼다. 독자들이 알아채 건, 아니 건 말이다.

문학평론가 김윤식은 ‘읽다’와 ‘쓰다’ 두 개의 동사로 설명된다. 그는 20대부터 80대에 이르기까지 매일 원고 20매를 꾸준히 써서 180권의 저작을 남겼다. 지금도 매달 신인작가들의 작품을 읽고 ‘월평’을 쓴다. 김윤식의 존재는 후학들에게 거대한 존경의 대상이자 압도적인 스트레스의 기준이다. 미래의 작가들에게 덕담을 해달라고 문학 담당 기자가 찾아갔다. “부드러운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입니다. 자기에게도, 남에게도 관대합니다. 패배한 사람들은 자기에게도, 남에게도 엄격합니다. 가파를 수밖에 없지요. 늘 패배한 사람, 가파른 사람, 그런 사람이 (오히려 더 큰 성공의) 가능성 있는 사람 아닌가. (내가 볼 때) 부드러운 사람은 끝장난 사람입니다.”5

자신에게 관대한 사람은 새로운 도전을 멀리한다. 대신 과거의 성공에 안주하려 한다. 패배하는 사람은 새롭게 도전하는 사람이다. 과거의 성취를 스스로 부수고 폐기한다. 도전은 늘고 실패와 새로운 성취도 함께 는다. 양궁협회의 뛰어난 감독과 선수들은 자신에게 엄격하다. 매일매일 400발, 600발 연습장에서 바람을 가른다. 기록지를 모아 스스로 패턴을 살펴본다. 메모하고 명상하고 공부한다. 경기장의 바람과 더불어 마음속 바람도 읽어내고 대비책을 세운다. 예측하기 어려운 바람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다. 마치 우리가 변화를 극복하기 위해 애쓰는 것처럼 말이다.



송규봉 GIS United 대표 mapinsite@gisutd.com
송규봉 대표는 ㈜GIS United 대표를 맡고 있으며 연세대 생활환경과학대학원 겸임 교수로 재직 중이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에서 GIS를 전공했으며 와튼경영대학원과 하버드대에서 GIS 연구원으로 재직했다. 저서로는 <미국 인터넷산업의 지도>와 <비즈니스 GIS> <지도, 세상을 읽는 생각의 프레임> 등이 있다.
  • 송규봉 송규봉 | - (주)GIS United 대표
    -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겸임교수
    - 와튼경영대학원, 하버드대 GIS연구원
    mapinsite@gisutd.com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