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당신의 커리어, 당신이 바꾼다

로버트 S. 캐플란(Robert S. Kaplan) | 13호 (2008년 7월 Issue 2)
야심만만한 직업인들은 좀 더 큰 성공을 거두기 위한 전략 세우기에 고심하느라 상당한 시간을 보낸다. 더욱 의미있는 업무, 더 높은 연봉, 더욱 규모가 큰 수익, 부하 직원들을 관리하기 위한 시간 속에서 고군분투한다. 이들이 생각하는 성공의 정의에는 가족ㆍ친구ㆍ동료들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다.
 
그러나 이 모든 노력과 성과에도 불구하고 직장인 중 상당수는 직업인으로서의 만족감이나 성취감을 느끼지 못한다. 하버드 비즈니스스쿨에서 여러 기업의 관리자와 MBA 학생들을 가르친 지난 몇 년간 골드먼삭스에서 근무한 기간에 필자는 너무나 많은 고위급 기업인이 자신의 커리어에 대해 깊은 좌절감을 느끼고 있음을 알고 놀랐다. 그들은 지나온 길을 되돌아보며 더 많은 것을 성취하지 못한 것을 아쉬워했고, 심지어는 아예 다른 길을 걸었다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했다.
 
한번은 대형 증권회사에서 촉망받던 한 리서치 애널리스트가 자신의 커리어에 대해 낙담하고 있다며 필자를 찾아왔다. 그는 지명도가 높았고, 업계에서 최고로 인정받고 있었으며, 높은 연봉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뜻밖이었다. 그는 일하는 10년간 업무에 지치고, 상사가 싫어졌으며,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갈 잠재력이 더 이상 남아있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자신은 늘 투자관리사가 되고 싶었지만 애널리스트로서 업계에 첫발을 내디뎠기 때문에 결코 커리어 방향을 바꿀 기회를 얻지 못했다고 낙담했다. 그는 덫에 갇힌 듯한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지금의 지위를 잃을 것이 두려웠고, 그 누구도 실망시키고 싶지 않았지만 동시에 그가 해온 일을 계속하고 싶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대화를 나눠보니 그는 놀라운 업적을 이루고 다른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는 것에만 너무 치우쳐 그 자신이 정말 원하는 것을 지나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사실 그는 주식을 분석하고 자산관리팀을 평가하는 업무를 좋아했지만 직접 투자 결정을 내린 뒤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 일 또한 하고 싶었다.
 
필자는 그에게 그런 생각을 행동으로 옮겨 여러 투자회사(현재 그가 근무 중인 회사 포함)에 커리어를 바꾸고 싶다는 의사를 밝혀보라고 권했다. 마침내 그는 자신이 일하는 회사의 자산관리본부 포트폴리오팀에서 관리자로 일할 수 있었다. 자신이 근무하는 회사의 경영진이 그의 업무가 무엇이든 간에 그가 회사에 남아있기를 바란다는 것과 그가 투자 부문에서 일하기를 원한다는 데 적잖이 놀랐다는 것 또한 알게 됐다.
 
이후 그는 뛰어난 투자관리사로 변모했다. 커리어 방향을 좀 더 일찍 재조정했으면 더욱 좋았을 것이란 생각도 하지만 “아직 시간이 있을 때 방향을 전환할 수 있었다”는 것에 크게 기뻐하고 있다.
 
당신도 비슷한 좌절감을 느끼고 있거나 당신의 커리어 자체에 대해 회의가 든다면 이 글은 “나는 나의 잠재력에 도달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당신 자신에게 던져 볼 기회를 줄 것이다. 이 질문은 “어떻게 하면 내가 정상에 오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나의 커리어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을까”란 질문과는 전혀 다르다. 오히려 마음속 깊숙한 곳에서 당신이 생각하는 성공이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거기에 도달하기 위한 당신의 길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
 
이 질문을 하기에 앞서 당신은 한 발짝 물러서서 당신의 커리어를 재평가해야 한다. 당신의 커리어를 관리하는 것은 바로 당신의 책임이라는 사실부터 인식하라. 너무나 많은 사람은 자신의 커리어에 대해 스스로 상당한 통제력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자신이 희생양인 것처럼 느낀다. 자신의 커리어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파악하고, 주요 업무에 탁월성을 보이며, 자질과 리더십을 발휘하는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자신의 행동이 어떠한지를 새롭게 검토해야 한다.

 
1. 자신을 알라
당신의 커리어에 대해 책임지는 일은 당신이 현재 가진 기술과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자신의 가장 뛰어난 강점과 가장 치명적인 약점을 각각 두세 가지로 적을 수 있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강점에 대해서는 자세히 말할 수 있으나 약점을 파악하는 데는 어려움을 겪는다.
 
당신의 강점과 약점을 적기 위해서는 의미 있는 자아 성찰이 필요하고, 대부분의 경우 냉정하게 진실을 말해 주는 사람들의 의견을 모아야만 한다. 아쉽게도 상사가 당신의 강점을 정확하게 평가하거나 당신의 그릇된 점을 따끔하게 지적해 줄 것이라고 기대하기는 힘들다.
 
이 과정을 제대로 실행할 수 있느냐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 즉 가르침을 받고, 매우 자세한 피드백을 구하며, 조직 내 다양한 직급과 직능의 사람들로부터 받은 의견을 받아들이는 등 당신 자신의 노력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과정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커리어가 쌓임에 따라 당신은 계속해서 새로운 도전과 요구에 직면할 것이기 때문이다.
   
 
필자는 최근 대규모 서비스 회사의 한 부문 장을 만났다. 그는 지난 몇 해 동안 사내에서 떠오르는 별이었지만 스스로 침체기에 접어들었다고 느끼고 있었다. 그의 직속 상사들과 최고경영자(CEO) 모두 그에 대해 더 이상 관심을 보이지 않았으며, 그는 그 이유를 알 수 없었다.
 
필자와 이야기하는 동안 그는 자신의 강점에 대해서 상세하게 말했다. 그러나 약점에 대해 묻자 그는 “너무 성급한 것 같다”거나 “경력을 좀 더 높여야 한다”는 등 매우 일반적인 대답을 했다. 상사로부터 어떤 이야기를 들었는지 필자가 계속해서 채근하자 그는 한 가지 약점조차도 자세하게 말하지 못했다. 필자는 그에게 적어도 다섯 명의 동료 및 부하 직원들과 면담을 하고 오라고 주문했다.
 
몇 주 후 그는 놀라운 소식을 가지고 다시 찾아왔다. 그는 자신이 세부 사항을 꼼꼼히 챙기고 결단성이 있는 반면에 미시적인 것에 집착하고, 독단적이며, 남의 말을 듣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았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이 결과에 근거해 그는 조언을 구하고, 자신의 단점을 개선하는데 착수했으며, 정기적으로 동료와 부하 직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기 시작했다.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 1년 뒤 그는 업무 효율성이 증가했고, 자신감을 되찾았으며, 자신의 커리어에 대해서도 낙관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 과정들은 대개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자존심을 다치게 하며, 우리가 흔히 지나치는 약점ㆍ두려움ㆍ맹점을 마주 대하려는 의지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필자는 이 과정을 통해 사람들이 그들의 강점뿐 아니라 약점을 인식한 뒤 괄목할 만한 변화와 성장을 이루는 것을 봤다. 언제나 감탄하지 않을 수 없는 일이었다.
 
물론 다른 사람, 특히 당신의 부하 직원으로부터 당신의 약점에 대해 듣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당신은 1대1 면담을 해야 한다. 때로는 부하 직원이 당신의 스승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그들에게 진심을 보여야만 한다. 부하 직원은 그들의 말에 따라 당신의 행동이 달라지는 것을 보면서 당신이 그들의 말을 소중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느낀다. 이는 부하 직원을 당신의 더욱 적극적인 조언자로 만들어 줄 것이다. 또한 부하 직원과 동료들은 당신과 당신 팀의 성공에 그들이 영향력을 가진다고 느껴 당신과 일하는 것을 더욱 즐겁게 생각할 것이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했다면 당신의 다음 도전 과제는 당신이 정말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당신이 꿈꾸는 일은 무엇인가. 그것은 당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일과 얼마나 부합하는가. 많은 사람은 스스로가 무엇에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를 잘 모르거나, 동류 집단의 의견에 지나치게 영향을 받아 자신과 맞지 않는 진로를 선택한다.
 
필자는 최근 헤지펀드, 개인자산관리 회사, 대형 투자은행 중 어디로 가느냐를 놓고 상담을 받고 싶다는 한 MBA 학생을 만났다. 금융시장에 관심이 있냐고 묻자 그는 서슴없이 관심이 없다고 답했다. 그는 자신이 가려고 고민 중인 이들 기업에서 해야 할 업무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지 못했다.
 
반면에 그는 은행에 1000만 달러가 있다면 무엇을 하겠느냐고 묻자 음악계에서 일하겠다는 포부를 명확히 밝혔다. 그는 스스로 공연을 할 만큼 음악에 조예가 깊었고, 음악 산업에 대한 열정도 있었다. 금융 서비스 업계가 전망이 밝다는 다른 학생들의 말이 자신을 좌지우지했는지를 인식하고 나서야 그는 진로에 대해 다시 고민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유망 업종에 대한 세간의 평가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25년 전에는 의학계와 법조계가 보수가 높고 사회적으로도 촉망받는 업종이었다. 하지만 현재 많은 의사와 변호사가 업무에서 좌절감을 맛보고 있다. 자신들이 정말 그 일을 좋아하는지를 생각하기에 앞서 남들의 말에 치우쳐 자신의 진로를 선택했다는 사실도 뒤늦게 깨닫고 있다.
 
마찬가지로 최근 각광받는 헤지펀드나 개인자산관리 회사들의 경우 지금 당장은 인기가 높지만 실제 업무에 대해 강한 열정 없이 이 기업에 뛰어든 사람들 중 일부는 몇 년 후 처음부터 커리어를 다시 시작해야 할 지도 모른다.
 
자신이 하는 일을 좋아한다면 당신은 개인적인 실패를 견뎌내고, 역경을 극복하고, 약점을 개선하며, 당신의 잠재력에 완전히 도달하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일에 몰두할 수 있는 힘을 얻을 것이다.
   
 
2. 중요한 업무에 역량을 발휘하라
당신이 속한 업종에서 중요한 업무에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성공을 거두기가 매우 어렵다. 가슴 아프도록 단순한 진리이지만 많은 기업인이 자신의 일 또는 업계에서 성공하는데 가장 중요한 34가지 업무가 무엇인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당신이 의학 연구자라면 세 가지 중요 업무는 획기적인 연구를 실시하고, 논문을 발표하며, 연구비를 유치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대규모 영업 조직을 이끌고 있는 사람의 중요 업무는 뛰어난 영업 인력을 유치ㆍ보유ㆍ개발하고, 고객 세그먼트를 정확히 분류하며, 고객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는 일일 것이다. 당신이 현재 하는 일에서 중요한 업무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은 당신의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당신의 기술을 어떻게 개발할지를 결정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심지어 전도유망한 리더들조차 종종 이 사실을 망각한다. 얼마 전 대형 공업 회사에서 신임 부문장이 된 한 기업인은 필자에게 매출과 이윤을 증대하기 위해 악전고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저런 문제 해결에 너무 많은 시간을 빼앗겨 정작 업무를 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고 호소했다.
 
필자가 그의 일에서 성공을 부르는 세 가지 중요 업무가 무엇이냐고 묻자 그는 자신이 그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후 몇 주 동안 그는 직원 및 고객들과 면담을 실시했다. 그의 성공은 상위 25개 고객회사의 구매 담당자와 친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중요 영업 및 제조 관리직에 인재를 배치하며, 언제나 혁신적인 상품을 내놓는 데 달려 있다는 결론도 내렸다. 또한 자신이 맡고 있는 부문이 이 세 가지 측면 모두에서 저조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그는 자신의 일과표를 수정하고, 자신의 업무 중 중요도가 낮은 일을 다른 직원들에게 배분했다. 세 가지 중요 분야에서의 성과를 높이는 것에만 집중했다. 6개월 후 그는 영업팀장과 상품개발팀장 등을 포함해 여러 관리자를 교체했고, 매주 중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관리자위원회를 만들었다고 전했다. 또 성공에 핵심적인 중요 업무에 입각해 그와 그가 관리하는 팀의 중요 업무를 효과적으로 정리했다고 밝혔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매출과 이윤이 증가했고, 그는 정상을 향한 자신의 커리어 관리를 재개하는 것에 자신감을 되찾았다.
 
3.
자질과 리더십을 발휘하라
비록 별다른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자질과 리더십은 종종 좋은 성과와 뛰어난 성과를 구분짓는다. 자질을 평가하는 하나의 척도는 당신이 자신보다 회사와 동료들을 얼마나 우선시하느냐는 것이다.
 
뛰어난 리더는 자신에게 돌아올 이익이 무엇인지와 관계없이 기꺼이 남들을 위한 일을 한다. 그들은 코치이자 멘토로서 주인 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최종 의사결정권자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설사 자신의 팀에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조직 전체의 성과에 도움이 되는 일을 기꺼이 제안한다. 그들은 자신의 행동이 단기적으로 스스로에게 이롭지 않더라도 나중에는 인정받을 것이라고 믿을 수 있는 용기를 지니고 있다.
 
리더가 된다는 것은 남들에게서 환영받지 못하는 의견도 소리 높여 말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CEO가 제안한 의견에 대해 마음속으로는 거부하면서도 겉으로는 찬성한다고 말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CEO들은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해 반대 의견이 나오기를 간절히 바란다. 진심 어린 의견을 내놓는 대신 안전한 길을 택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일을 그르칠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한 CEO는 최근 중요 직책에 대한 인사 발령을 잘못한 일을 두고 필자 앞에서 거듭 한탄했다. 세 명의 고위급 임원들은 물망에 오른 여러 직원을 면접했다. 이후 최종 선택한 후보자에 대해 별다른 우려를 표시하지 않았다. 이 직원이 업무에 착수한 뒤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면접의 실상이 드러났다.
 
면접관으로 있은 세 명의 고위급 임원 중 두 명은 이 후보자에 대해 개인적으로 부정적 견해를 보였다. 그러나 CEO가 이미 마음을 굳혔다는 생각 때문에 반대 의견을 입 밖에 내지 않았다. CEO는 분노했다. CEO는 일이 이렇게 된 것을 두고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고 앞으로 더 적극적으로 반대 의견을 독려하겠다고 맹세했다. 하지만 자신들의 의견을 개진하지 않은 두 명의 임원에 대해 낮은 평가를 내리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어떤 사람들은 의사를 표현했다가 자신의 커리어에 닥칠지도 모를 위험을 지나치게 두려워한다. 반면에 침묵으로 일관함으로써 생기는 위험은 훨씬 가볍게 생각한다. 필자는 그들에게 주저하지 않을 수 있는 용기를 북돋워주기 위해 여러 방법을 고안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필자는 촉망 받는 관리자들에게 저축을 통해 재정 안전망을 구축하고 자신의 일에 대해 지나친 애착을 갖지 말라고 조언한 일이 있다. 설사 지금처럼 훌륭한 직업을 다시는 구하지 못할 것이란 생각이 들어도 당신은 회사 밖에서 얼마든지 좋은 기회가 많이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필자는 사람들에게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되라고 조언한다. 그들이 생각하는 것과 상사가 듣기를 원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사이에서 어떤 의견을 이야기할 지에 대해 더욱 많이 고민하라고도 권한다. 치열한 스포츠 경기를 치를 때처럼 당신은 업무 중에 자신감과 더불어 약간의 방종함조차 발휘해야 한다.
 
필자와 이야기를 나눈 많은 기업인이 용기를 가지고 확신에 차서 상사와 동료들에게 반대 의사를 밝혔을 때 자신에게 최고의 순간이 찾아왔다고 말했다. 그들은 그 일이 있은 후 사람들로부터 더 많은 존경을 받은 것이 놀라웠다고 전했다.
   
 
훌륭한 CEO들은 대부분 무엇이 회사에 최선인지를 생각하는 충정, 그 충정에서 우러나온 의사를 밝히는 관리자들을 높이 평가한다. 옳은 일을 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보람 있는 일이다. 정신적으로, 장기적으로, 업무적으로도 이롭다. 물론 여기에는 정의가 승리할 것이라는 합리적인 믿음이 어느 정도 뒤따라야 한다.
 
필자는 합당한 논리로 자신의 의사를 적절히 밝혔기 때문에 자신의 커리어가 상처를 입었다는 사람을 거의 보지 못했다. 설사 환영받지 못하는 의견일 때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안전한 길을 택하려다 커리어를 망치고 혼란에 빠진 사람은 많이 봐 왔다.
 
모든 업무에는 오르막과 내리막, 힘든 날, 힘든 주, 힘든 달이 있게 마련이다. 모든 사람이 좌절과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다. 어떤 사람은 역경에 부닥쳤을 때 자신의 계획을 포기한다. 이 경우 그들은 길을 잃고 결국 자신의 업무를 그르친다. 자신이 자초한 것이므로 그 상처는 더욱 더 쓰라리다.
 
이 글은 이처럼 스스로 만든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작성됐다.
 
그 누구도 당신이 자신의 잠재력에 도달하는 것을 막지 못한다. 자신의 꿈을 파악하고, 이에 도달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며, 자질과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과제가 당신 앞에 있을 뿐이다. 정기적으로 자신을 재평가하고, 고칠 점을 개선하며, 당신 스스로가 원하는 여정을 추구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DBR TIP] 커리어를 위한 조언
 
당신 자신의 길을 따르라
당신의 잠재력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자아 성찰과 적극적인 행동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 첫걸음은 기본적인 철학, 다시 말해서 다음과 같은 ‘진로의 규칙’에서 시작된다.
 
1. 당신의 커리어를 관리하는 것은 100% 당신의 책임이다. 따라서 그에 맞게 행동할 것.
많은 젊은 직업인은 자신의 상사가 멘토가 되어 주고, 사려 깊은 가르침을 주고, 도전할 기회를 부여하며, 자신의 자아 계발을 독려해 줄 것이라 기대한다. 이러한 수동적 자세는 언젠가 당신의 발목을 잡을 것이다. 당신의 상사가 일부 도움을 주기도 하겠지만, 당신의 커리어는 결국 당신 자신의 것이다.
 
2. 세간의 평가에 신중을 기할 것.
세간의 의견은 거의 언제나 당신에게 해당되지 않는다. 남을 따라 하는 것은 처음엔 좋아 보이지만 몇 년 뒤엔 뼈아픈 후회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 당신의 잠재력에 도달하기 위해 당신은 동류 집단 압력과 세간의 평가를 가려내고, 당신 자신의 열정ㆍ기술ㆍ신념을 평가하며,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용기를 길러야 한다.
 
3. 정의가 당장 승리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대개 승리한다는 믿음을 가질 것.
불의를 경험할 때 당신은 한 걸음 물러서서 여기에서의 당신의 역할을 객관적으로 따져보아야 한다. 이러한 자세는 불가피한 실패를 통해 교훈을 얻고 다시 일어서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당신이 관리할 수 있는 문제에 계속해서 집중하고, 최종 의사결정권자의 입장에서 의사 판단을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번역 이유진 krazylois@naver.com
 
로버트 S. 캐플런(rokaplan@hbs.edu)은 미국 하버드 매니지먼트 컴퍼니의 최고경영자(CEO)로, 하버드 비즈니스스쿨에서 경영 실습을 강의하고 있다. 골드먼삭스 그룹의 부회장을 지내기도 했다.
  • 로버트 S. 캐플란(Robert S. Kaplan) 로버트 S. 캐플란(Robert S. Kaplan) | -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교수
    - 균형성과평가제도(Balanced Scorecard)의 공동개발자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