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Neo-Trend in Digital

촉각으로도 즐기는 음악 재생장치

유인오,민희 | 275호 (2019년 6월 Issue 2)
편집자주
메타트렌드연구소(METATREND Institute)는 사용자 경험 중심의 마이크로 트렌드를 분석해 전 세계 주요 글로벌 기업, 공공기관, 학계, 미디어 등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트렌드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기업과 소비자가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는 데 도움을 주겠다는 목표하에 사용자 경험 디자인, 신상품 콘셉트 개발, 미래 시나리오 연구, 브랜드 전략 컨설팅, 사용자 리서치, 트렌드 워크숍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전통적으로 음악은 청각 예술이었다. 연주자의 기교나 가수의 풍부한 가창력을 통해 아름다운 소리를 즐겼다. 따라서 제작자는 더 좋은 소리를 찾아 음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사용자 역시 음악을 재생하는 기기에 신경을 썼다. 출력이 좋은 앰프와 스피커를 선택하고 헤드폰 또는 이어폰을 마련했다. 만약 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이퀄라이저 기능으로 음향대를 조정했다.

그러던 것이 뮤직비디오의 등장과 함께 시각적인 요소도 강조되기 시작했다. 노래보다는 화려한 춤에 집중하고, 시선을 끄는 화면을 연출하기 위해 해외 로케이션 촬영도 마다하지 않았다. 덩달아 패션,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등 눈에 보이는 요소에 많은 투자가 이어졌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인기인 K-pop도 마찬가지다. 원색의 색감과 비주얼 쇼크라고 할 만한 독특한 화면 연출이 유튜브에 익숙한 영상 세대에 어필했다. 그러다 보니 젊은 세대는 음악을 듣기보다 영상을 보면서 가수를 따라 하는 데 관심이 많다. 그리고 이제는 청각과 시각뿐만 아니라 기분 좋은 촉각 자극과 함께 음악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기기들이 나오고 있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