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 시대의 기업 전략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 VDBD를 따르라

2호 (2008년 2월 Issue 1)

영속하는 기업은 손에 꼽힐 정도다. 기업이 영속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을 취해야 할까. 효과적이고 적절한 사업 포트폴리오 재조정을 통해 ‘수익성 있는 성장(profitable growth)’기반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대표적인 사업포트폴리오 설계 방법론에는 ‘VDBD(Value-Driven Business Design)’를 쓰면 좋다. 이는 사업 수행의 핵심 요소와 실행 체계 전반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가치 제언, 수익 모델, 사업 수행 범위 및 방식, 차별화와 경쟁우위 지속 방안, 사업 수행을 위한 최적 실행 체계로 이뤄진다.
 
Vol.65 p.36 [‘전략적 인내’로 영속하는 기업 만들어라]
 
·정호석 올리버와이먼 서울사무소 공동대표, 신우석 올리버와이먼 컨설턴트
 
Mini Case: VDBD를 활용한 두산그룹의 포트폴리오 설계
 
두산그룹은 1990년대 중반부터 대대적인 외부 컨설팅을 실시해 소비재 위주의 사업 구조로는 성장이 어렵다고 판단했다(①냉철한 상황 진단). 이에 따라 대대적인 사업부 매각을 통해 M&A를 위한 충분한 현금을 확보했고(②신규 사업 기회 도출), 국내 업체들을 먼저 인수해 M&A 역량을 쌓은 후 해외 기업을 인수했다(③우선순위 결정). 또 외국계 컨설팅 회사, 투자은행 등 전문가들과의 사이 협업을 통해 기업 인수 작업을 전담하는 Tri-C팀을 두어(④인재 확보 및 변화 관리) 성공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변경을 이뤄냈다.
동아비즈니스리뷰 298호 Future Mobility 2020년 6월 Issue 1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