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Organizational Studies

아이디어 참신한데 혁신 구현 안 되는 까닭

임이숙 | 362호 (2023년 02월 Issue 1)
Based on “Brokers in Disguise: The Joint Effect of Actual Brokerage and Socially Perceived Brokerage on Network Advantage”. by Iorio, A. (2022). i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00018392221092242.

무엇을, 왜 연구했나?

서로 다른 집단을 넘나들며 이들을 서로 연결하는 브로커가 얻는 대표적인 이점은 새롭고 다양한 정보에 가장 먼저 접근할 수 있는 독점적 권한이다. 이들은 혁신과 관련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더 빨리, 더 많이 생성할 수 있다. 그런데 참신한 아이디어의 생산이 반드시 혁신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조직 내에서는 더욱 그렇다. 아이디어를 실제 혁신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동의와 지원, 신뢰가 필요하다.

혁신을 구현하는 데 있어 브로커의 가치가 떨어지는 이유는 개인 브로커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양쪽 모두를 이용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설령 브로커가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그 동기를 의심하거나 불신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수용하거나 지지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모든 브로커가 같은 수준의 이익을 얻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렇다면 어떤 브로커가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고 더 큰 혁신의 성과를 낼 수 있을까?

위 논의는 사회네트워크이론(Social Network Theory)의 오랜 논쟁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사회네트워크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네트워크를 ‘폐쇄형(응집형)’과 ‘개방형(매개형)’으로 구분한다. 폐쇄형은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사람들이 서로 강한 관계로 묶여 하나로 결집돼 있는 형태를 말한다. 이런 네트워크로 연결된 사람들은 서로에 대한 높은 신뢰 수준과 호혜성을 가지는 한편, 교환되는 정보가 중첩되고 동질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반면 개방형은 원래 연결되지 않았던 집단들이 브로커에 의해 매개되는 유형이다. 이런 네트워크로 연결된 사람들은 다양한 사람으로부터 중복되지 않은 참신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정서적 유대나 신뢰, 평판과 같은 사회적 자원이 부족할 수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능력과 이를 추진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지원을 얻는 능력 사이의 상충관계(trade-off)가 있는 까닭도 한 개인이 이 두 가지 형태의 네트워크를 동시에 가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017


무엇을 발견했나?

연구자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인지된’ 네트워크 구조에 주목한다. 인지된 네트워크 구조란 개인들이 주관적으로 인지하는 네트워크의 모습으로 ‘실제’ 네트워크 구조와 상당히 다른 형태를 띠는 경향이 있다. 즉,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사회적 관계들을 잘 모를 때가 많고 종종 매우 부정확하게 인지한다는 것이다. 이를 네트워크 내 브로커(brokerage)와 연결하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유형으로 정리할 수 있다.(그림 1)

018


2사분면에 위치한 ‘드러난 폐쇄 행위자(overt closure)’는 응집성(cohesiveness)이 높은 하나의 폐쇄형 네트워크에 소속된 사람으로서 조직 내에서 신뢰와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는 이점을 가지는 한편 구조적 위치로 인해 중복되지 않은 정보에 대한 접근 가능성이 낮다. 3사분면에 위치한 ‘숨겨진 폐쇄 행위자(closure in disguise)’는 새로운 정보에 대한 접근 가능성이 낮으면서도 동시에 각 집단의 사람들이 우리 집단에 속한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중의 불이익을 받는다. 4사분면에 있는 ‘드러난 브로커(overt brokerage)’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고유한 정보에 접근할 가능성이 높지만 사회적으로는 각자 다른 그룹에 속해 있다고 인식되기 때문에 동료로부터 의심을 받고 그들의 아이디어는 무시를 당할 가능성이 높다.

연구자가 주목한 것은 바로 1사분면의 ‘숨겨진 브로커(brokerage in disguise)’다. 이들은 새롭고 다양한 정보에 대한 접근 가능성이 높으면서도 각 집단의 사람들이 우리 집단에 속한 사람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동료들의 지지와 지원을 받고 궁극적으로는 혁신을 구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연구자는 이를 검증하기 위해 한 컨설팅 회사에 근무하는 직원 191명 사이의 조언 네트워크 자료를 수집해 분석했으며 연구의 메커니즘을 자세히 밝히기 위해 아마존 MTurk를 이용해 온라인 실험을 수행했다. 연구 결과, ‘숨겨진 브로커’가 ‘드러난 브로커’에 비해 혁신 성과가 훨씬 높았고, 사람들은 인지된 브로커를 신뢰하지 않으며, 그들의 아이디어를 수용하지 않는 경향을 나타냈다.

연구 결과가 어떤 교훈을 주나?

앞서 언급했듯이 다수의 사회네트워크 연구는 한 개인이 동시에 폐쇄형과 개방형 네트워크의 장점을 취할 수 없다고 밝혀왔다. 이 연구는 두 네트워크를 상호 배타적으로 본 전통적인 개념화를 넘어 개인적 수준에서 폐쇄와 매개가 공존할 수 있고 한 개인이 두 네트워크의 이점을 동시에 얻을 수 있음을 보여줬다. 이는 조직 내에서 실제 네트워크 구조만큼이나 사람들이 인지하는 구조가 중요하며 사람들이 인지하는 구조와 사회적 인식이 개인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우리는 실제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이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또한 중요한 것은 혁신의 수용과 구현의 선행 요소는 바로 신뢰라는 점이다. 다른 사람들의 지원과 지지가 없으면 아무리 참신한 아이디어라도 무시당할 가능성이 높다. 다른 사람들은 혁신에 따른 이익이 집단과 공유되지 않으면 그 진정성을 의심한다. 다른 사람에게 신뢰를 얻는 것, 이익을 더 넓은 커뮤니티와 공유하는 것이 혁신 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을 되새겨야 한다.


임이숙 한양대 ERICA 경영학부 조교수 yl2296@hanyang.ac.kr
필자는 연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코넬대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양대 ERICA캠퍼스 경영학과에 재직 중이다. 주 연구 분야는 조직이론, 사회네트워크, 기업가정신이다.
  • 임이숙 | 한양대 ERICA 경영학과 교수

    필자는 연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코넬대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 연구 분야는 조직이론, 사회 네트워크, 기업가정신이다.
    yl2296@hanyang.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