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창업자금, 크라우드 펀딩이냐 주택담보 대출이냐

302호 (2020년 8월 Issue 1)

014

Based on “Crowdfunding and the Democratization of Access to Capital-An Illusion? Evidence from Housing Prices” by Keongtae Kim & Il-Horn Hann (2019) i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30(1), 276-290.


무엇을, 왜 연구했나?

청년 실업 극복과 일자리 창출의 대안으로 창업이 떠오르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창업에 도전하는 이들이 초기 자금을 조달하는 과정은 쉽지 않다. 신생 기업은 신용 등급이 낮은데다 은행 입장에서도 대출 위험을 파악하기가 어려워 대출을 꺼리기 때문이다. 특히 경기 침체기에는 이런 현상이 더 심해져서 소상공인의 창업 자금을 지원하는 정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진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은 초기 자금 조달이 어려운 창업자들이 민간 투자자들로부터 민주적으로 자금을 조달함으로써 창업 기회를 확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초기 창업 자금을 조달하는 대안으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활성화되고 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2012년 지분형 크라우드펀딩의 법제화 규정을 포함한 JOBS(Jumpstart Our Business Startups)법1 을 발표하면서 소상공인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통해 최대 연간 백만 달러(한화 약 12억 원)를 투자받을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실제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창업자들이 창업 자금을 마련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까? 선행 연구에 따르면 창업자들은 창업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주로 주택 담보 대출을 이용한다. 그렇다면 비싼 주택을 보유하거나 주택 가격이 급등한 지역의 창업자들은 창업 자금 마련이 용이하고, 저렴한 주택을 보유하거나 주택 가격이 급락한 지역의 창업자들은 창업 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그래서 홍콩 중문대와 미국 메릴랜드대 연구팀은 창업자의 자금 마련 수단으로써 주택 가격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020

무엇을 발견했나?

연구팀은 미국 대도시 통계 지구(metropolitan statistical area, MSA)와 연도에 따라 미국의 대표적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킥스타터 내의 기술과 게임 분야 프로젝트 개수와 미국 연방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미국 주택가격 지수 간의 관계를 분석했다. 2009년부터 2013년까지 패널데이터를 기반으로 1차 차분(first-difference) 모형을 적용했다.

연구 결과, 주택 가격 하락은 창업자의 주택 담보 대출 기회를 줄이는 반면,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 가격 하락에 따른 크라우드펀딩 의존도 증가는 주택 보유율이 높은 지역과 주택 담보 설정 시 무제한 주거 면제2 가 가능한 지역일수록 높게 나타났다. 이외에도 은행의 밀집도가 높은 지역은 크라우드펀딩의 활용도가 낮고, 인구수가 많고, 백인과 대졸자 비율이 높은 지역일수록 크라우드펀딩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주택 가격의 변화에 따른 크라우드펀딩 의존도는 경제적 수준이 낮은 지역일수록 더 높게 나타났다. 경제적 수준이 낮은 지역의 경우 주택 가격이 낮아짐에 따라 크라우드펀딩의 의존도가 높아졌는데 그와 동시에 실패하는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의 개수도 증가했다. 반대로 경제적 수준이 높은 지역의 경우, 주택 가격이 낮아짐에 따라 크라우드 펀딩 의존도와 더불어 성공한 프로젝트도 늘어났다.


연구 결과가 어떤 교훈을 주나?

본 연구는 창업 자금 마련에 있어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 주택 담보 대출 같은 전통적인 금융시장에서 창업 자금 조달이 어려운 창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대다수의 창업이 대도시를 중심으로 클러스터화돼 이뤄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경향이 심화되면 창업에도 양극화가 초래되고, 지역 간 발전이 불균등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정책 입안자는 창업자의 초기 창업 자금 마련이 어려운 지역, 특히 경제적으로 낙후되거나 사회적 자본이 부족해 창업에 소외된 지역의 창업자들을 위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초기 창업 자금 마련이 가능함을 홍보하고, 또 성공적인 크라우드펀딩 목표 달성을 위해 양질의 프로젝트를 기획할 수 있도록 창업 교육을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겠다.

또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사업자는 창업자들이 양질의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의 양뿐만 아니라 질을 제고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연구 결과 주택 담보 대출 기회가 감소하면서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의 성공 사례뿐 아니라 실패 사례도 늘어났다.

창업자는 환경에 따른 창업 자금 조달 상황과 한계를 잘 파악하고, 크라우드펀딩 플랫폼과 같은 새로운 창업 자금의 조달 기회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또 성공적인 자금 유치를 위해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의 수준을 높이고 적극적으로 홍보해야겠다.


이동원 홍콩과학기술대 경영대학 정보시스템(ISOM) 교수 dongwon@ust.hk
필자는 KAIST에서 컴퓨터공학 학사, IT 비즈니스 석사를 받고 미국 메릴랜드대에서 정보시스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메릴랜드대에서 강의했으며 2017년부터 홍콩과기대 경영대학에서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모바일 커머스, 디지털 너지 디자인, 정보 시스템 경제 등이다.
동아비즈니스리뷰 302호 About Work 2020년 8월 Issue 1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