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MIT Sloan Management Review

시장변동성에 당하지 말고 먼저 펀치를

보리스 그로이스버그(Boris Groysberg),휘트니 존슨(Whitney Johnson) | 277호 (2019년 7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질문
어떻게 하면 변동성의 기습 공격을 당하기 전에 스스로 경력을 파괴할 수 있을까?

연구를 통해 얻은 해답
1. 소속 산업이나 회사가 변화에 쉽게 동요할 만한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분석하라.
2. 변동성의 초기 징후가 포착되면 개인의 전문 지식을 넓히고 새로운 보직을 위해 준비하라.
3. 여러 기업과 산업에 걸쳐 활용할 수 있는 기량을 개발하라.


편집자주
이 글은 MIT 슬론 매니지먼트 리뷰(SMR) 2019년 봄 호에 실린 ‘What to Do When Industry Disruption Threatens Your Career’를 번역한 것입니다.


파괴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산업 내 현재 위치에 안주하는 중견 기업들이 어떤 식으로 조직의 붕괴 가능성을 간과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뤄왔다. 이런 기업들이 뒤처지는 이유는 그들의 핵심 역량을 뛰어넘는 경쟁자가 나타나서가 아니다. 한때 그들을 돋보이게 했던 고유한 경쟁력이 더 이상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미처 알아채지 못했기 때문이다. 1 이런 사례들을 접하면 비극의 조짐이 보인다. 오랫동안 업계를 리드했던 기업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추월당하고 새로운 역량에 투자하는 대신 현상 유지를 고수한다.

업계를 선도했던 기업이 시장 변동성으로 인해 위기에 몰리면 조직의 리더, 관리자, 직원들까지 위협을 받는다. 변동성에 직면한 기업은 새로운 역량을 채택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보인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조직원들의 통찰력이 필요한데 직원들이 위협을 느끼면 문제는 더욱 악화된다. 2 기업은 신규 인력을 고용해 조직의 노하우를 바꾸거나 개선할 수 있지만 변화하는 시장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개인이 재빨리 습득하기는 쉽지 않다. 인적 자본에 관한 이론을 보더라도 새로운 기량이 필요하다고 느낀 사람들이 실제로 그 기술을 빠르게 터득하는 경우는 드물다. ::/CN::3::/CN:: 기술은 수년에 걸친 정규 교육과 훈련, 업무 경험을 통해 천천히 축적되기 때문이다. 즉, 학습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15,000개의 아티클을 제대로 즐기는 방법

가입하면, 한 달 무료!

걱정마세요. 언제든 해지 가능합니다.

  • 보리스 그로이스버그(Boris Groysberg)

    보리스 그로이스버그(Boris Groysberg)

    하버드 비즈니스스쿨 교수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 휘트니 존슨(Whitney Johnson)

    베스트셀러인 『Build an A-Team』과 『Disrupt Yourself』의 저자로 8년간 기관투자가들이 선정하는 최고의 애널리스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