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 스톰’의 시대
Article at a Glance
럭셔리 업계에서는 최근 ‘퍼펙트 스톰(Perfect Storm)’이 일어나고 있다. 지역별로는 중국에 이어 중동이 명품 강국으로 부상했다. 디지털로 무장한 ‘국경 없는 소비자’는 국가별 환율 추이에 따라 명품 업체의 지역별 실적이 좌우될 정도로 강력한 세력으로 떠올랐다. 의류 등 전통적인 럭셔리 카테고리 성장이 다소 주춤한 가운데 럭셔리 호텔 및 서비스, 프리미엄 식품, 예술품, 크루즈 시장 등 이른바 ‘보고, 먹고, 즐기는 명품’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또 럭셔리 기업의 성공공식은 (1) 디지털(판매를 넘어 인사이트 구축의 플랫폼으로) (2) 가치사슬 재정의 (3) 럭셔리 지위를 공고히 하기 위한 인수합병 또는 투자 등을 통해 재고찰되고 정비되고 있다. |
패션, 자동차, 호텔 및 미술품 업계를 포함하는 글로벌 명품 시장은 2015년, 전년 대비 약 5% 증가하며 1조 유로를 돌파했다. 전 세계적으로 저성장 기조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으나 면밀히 살펴보면 내부에서 이른바 ‘퍼펙트 스톰(Perfect Storm)’이 벌어지고 있다. 고객, 경쟁구도, 지역 및 채널 등 모든 시장 구도에서 근원적 변화가 일어나면서 사람들 사이에 암묵적인 합의가 이뤄졌던 ‘프리미엄 시장’의 개념 정의까지 흔들리게 된 것이다.
현재 명품 시장에 일고 있는 변화는 무엇일까. 그리고 변혁의 근본 원인은 무엇일까. 또 이런 변혁의 시기에 국내 업체가 명품 및 프리미엄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지난해 11월 발표된 베인앤드컴퍼니의 ‘글로벌 럭셔리 마켓 스터디’ 리포트의 주요 하이라이트를 중심으로 이러한 변화를 분석했다.
명품 시장 구도의 급변: 국경 없는 소비자와 디지털
2015년 명품 시장의 카테고리 및 지역별 성장세는 프리미엄 시장의 변화를 생생히 증명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중국에 이어 중동이 새로운 명품 강국으로 부상했다는 점, 카테고리별로는 전통적인 의류 중심의 명품 수요에서 보석, 자동차, 호텔 등 이른바 ‘라이프스타일 명품’으로 카테고리 분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이 프리미엄 시장의 구도를 바꾸고 있다.
최근 중국 정부의 반부패방지법 등으로 명품 시장이 다소 가라앉긴 했지만 중국은 여전히 최고의 명품 수요국 중 하나다. 이제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의 주요 1선 도시들은 세계 10대 시장에 나란히 이름을 올리고 있다. 명품 업계가 특히 중국 시장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은 이들이 ‘움직이는 쇼핑객’이라는 점이다. 중국의 럭셔리 제품 고객 가운데 75%는 여행을 통해 명품을 구입한다. 이에 또 베인앤드컴퍼니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관광객 명품 매출 중 50% 이상은 중국 관광객으로부터 발생한다. 중국의 전체 인구를 감안한다면 이들이 미치는 영향은 꽤 오랫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백화점, 면세점 등 유통 기업뿐 아니라 제조기업들이 중국인들의 움직임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이들이 명품 쇼핑을 자주 하는 나라 중 하나로 한국이 꼽히기 때문이다. 홍콩과 마카오에서 1세대 중국 여행객 특수가 이어졌는데 이제 한국, 그리고 최근에는 일본과 유럽으로 특수가 확대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지난해, 중국 관광객 매출이 전년 대비 250% 이상이나 늘어나며 전체 명품 시장의 성장세를 견인하기도 했다.
이제는 낯익은 중국의 명품 시장에 이어 눈여겨봐야 할 시장이 중동이다. 중동은 시장 규모 80억 유로를 자랑하며 세계 10위의 명품 수요국으로 급부상했다. 이란의 개방과 더불어 이집트와 시리아 등의 부호들이 혼란한 정세를 틈타 아랍에미리트로 이주하면서 중동의 주요 소비 거점인 두바이와 아부다비의 명품 소비가 급증한 것이 주요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여성의 경우, 특히 종교적 전통 의상을 주로 입는 중동 고객의 특성상 서구 고객과 비교해 의류를 구매하는 비중은 낮은 편이나 시계 및 액세서리와 화장품 소비 비중이 매우 높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들의 부상은 글로벌 럭셔리 시장에서의 카테고리별 가중치에 적잖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가입하면, 한 달 무료!
걱정마세요. 언제든 해지 가능합니다.
회원 가입만 해도, DBR 월정액 서비스 첫 달 무료!
15,000여 건의 DBR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