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LG전자 DA사업본부 영어 공용화 사례 분석

영어 사용 인센티브 구조 확립이 성공 열쇠

모종린 | 42호 (2009년 10월 Issue 1)
LG전자는 국내 대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영어 공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많은 한국 기업들이 영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영어 공용화까지는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영어 공용화에 대한 부정적 정서가 있고 실현에 대한 확신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런 제약에도 불구하고 LG전자가 영어 공용화를 과감하게 시도한 이유는 무엇일까. LG전자는 현재 76개의 해외 현지 법인, 13개의 해외 생산 공장, 그리고 다수의 해외 사무소를 운영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2008년 해외 매출 비중이 전체의 76%(전체 매출 27조6385억 원 중 21조1933억 원)를 웃돌고 있다. 또 11만2000명의 직원 가운데 해외 인력이 8만2000명으로 국내 인력(3만 명)의 2.7배에 이른다. 해외 인력은 1990년대에는 저숙련 노동자가 대부분이었지만, 2000년 이후 현지화 전략을 추진하면서 사무직 직원의 수가 크게 늘었다. 따라서 LG전자가 글로벌 사업 전략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국내와 해외 또는 해외 지사 간의 의사소통이 절대적으로 중요해졌다.
 
해외에서는 많은 비영어권 국가의 다국적 기업들이 영어를 공식 언어로 도입했다.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다국적 기업은 1970년대부터 영어 공용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했고, 2000년 이후 노바티스, 다임러크라이슬러, 닛산, 아벤티스 등 인수합병(M&A)으로 몸집을 불린 기업들은 합병 기업의 언어로 영어를 채택했다.
 
LG전자의 영어 공용화는 2004년에 공식적으로 시작됐다. 2008년 영어 공용화 원년을 목표로 영어 공용화 기반 조성(e메일, 공문, 업무 양식, 인트라넷 등의 영문화), 영어 사용의 점진적 확대(기술 자료 영어 작성 본격화, 실무 영어 교육 강화, 영어 테스트 강화), 전사 차원의 영어 공용화 등 3단계 추진 전략을 선택했다.
 
LG전자 영어 공용화 사업의 구체적인 내용과 진행 과정은 경남 창원에 있는 DA(Digital Appliance·생활가전)사업본부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창원 DA사업본부는 본사보다 2년 앞선 2002년부터 주요 사업장 중 가장 먼저 영어 공용화를 시작했고, 사내에서 모범 사례로 인식되고 있다.
 
DA사업본부는 영어 공용화를 위해 ▲영어로 프레젠테이션 진행 ▲해외 지사와 영문 e메일 커뮤니케이션 ▲세계적으로 공유하는 자료의 영어화 ▲영어 정보 시스템 구축 ▲포털 행정 업무의 영문화 등 5개 사업을 추진했다. 사내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영어화가 아니라, 외국인 임직원이나 외국인 고객 등을 위한 업무를 중심으로 실제 수요가 있는 분야에서 우선 영어화를 추진했다.
 
5개 영어 공용화 분야 중 DA사업본부는 ‘영어 회의 진행’과 ‘해외 지사와의 e메일 분야’에 가장 역점을 두었다. 해외 법인의 모든 회의는 영어로 진행했고, 창원 DA사업본부에서는 외국인이 한 명 이상 참석하는 회의는 영어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외국인이 참석하지 않아도 경영 회의, 전략 회의, 마케팅 회의, TDR 회의 등 주요 경영 회의는 영어로 진행하도록 요구했다. 1 영어로 진행하는 회의에서는 사업본부 경영 혁신, 비용 절감, 마케팅 전략, 시장점유율 현황, 해외 현지 시장의 문제점, 제품 품질, 신상품, 소비자 분석 등을 논의했다. 하지만 회사 측은 이런 원칙을 즉각적, 전면적으로 실시하지는 않았다. 회의 자료는 처음부터 영문으로 작성해야 했지만, 초기 3년 동안은 한국어 발표도 허용했다. 회의 자료 및 회의 진행의 영어화는 2008년 완성을 목표로 했다.
 
DA사업본부는 영어 공용화 추진으로 큰 성과를 얻었다. 2009년 현재 생산직을 제외한 직원(총 2000명)의 표준영어시험(SEPT 또는 TOEIC Speaking Test) 응시율은 91∼92%에 달한다. 2 응시하지 않은 직원들 대부분이 이미 표준영어시험 성적을 보유하고 있음을 고려하면, 전 직원이 유효한 영어시험 성적을 갖고 있다. 직원들의 영어 능력도 크게 향상됐다. 직원들의 평균 SEPT 레벨은 2006년 3.3에서 2009년 5.2로 높아졌다. 3 레벨 5.0 이상의 영어 능력을 가진 직원(전체의 72%)은 영어로 자기 의사를 표현하고 업무를 진행하는 데 무리가 없는 것으로 평가된다. 직원들의 영어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원어민의 영문 자료 검수 서비스를 사용하는 직원의 수도 줄어들고 있다. 
 
‘회의 자료의 영문화’도 계획대로 진행됐다. 영어 사용 회의의 모든 자료는 영문으로 작성하고 있다. 또 회의에서도 전체 발표 주제 중 두 주제 이상(전체 발표 분량의 20∼30%)을 영어로 진행하고 있다. 현재 해외 법인 발송 e메일의 40∼50%를 영어로 작성하고 있다고 추정된다. 2009년 말까지 이 비율을 70%로 끌어올린다는 게 회사의 목표다. 사내 영어 공용화 인프라도 지속적으로 축적되고 있다. 사내 영어 표준화를 위해 주요 어휘 및 용어를 정리한 후 온라인 포털 용어집에 9개 분야(인사, R&D, 혁신 등) 9700여 개 단어를 등록했다.
 
LG전자 창원본부의 다수 직원들이 영어 소통 능력을 보유함에 따라 해외 업무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해외 현지 직원과의 의사소통이 잘 이뤄지고, 조직 전체의 일체감과 소속감도 크게 높아졌다.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기존 인력과 적은 비용을 활용해 영어 공용화의 큰 성과를 거둔 LG전자 DA사업본부의 성공 비결은 다음과 같다.
핵심 성공 요인은 영어 공용화 거버넌스 확립
‘영어 공용화’의 핵심 성공 요인은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다. LG전자 DA사업본부는 영어 공용화 거버넌스를 확립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영어 공용화 거버넌스란 ‘최고경영자(CEO) 등 모든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와 기여를 유도하는 인센티브 구조’다. 이러한 거버넌스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CEO의 리더십, 영어 공용화 사업에 대한 공감대 형성, 일관된 영어 능력 평가 기준, 정기적 사업 점검 및 평가, 영어 능력의 인사고과 및 승진·보직 심사 반영이 필요하다.(그림1)
 
 

 
성공 요인 1 CEO 리더십: 강한 의지 표명과 모범
많은 기업이 직원들의 영어 능력을 높이기 위해 각종 지원을 하고 있다. 대다수 직원들도 여가 시간을 투자해 역량 계발에 몰두하고 있다. 하지만 실질적인 성과를 내는 사례는 드물다. 정작 회사 생활에서 영어 사용의 필요성을 제대로 느끼기 어렵기 때문이다.
 
회사의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조직을 주도하는 CEO는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영어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전사 차원의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그리고 ‘영어 공용화가 될 때까지 한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본인이 솔선수범해야 한다. 김쌍수 전 LG 부회장은 2002년 DA사업본부장(CEO)으로 일하면서 LG그룹 내에서 최초로, 그리고 자발적으로 영어 공용화를 추진했고, 이후에도 강한 의지를 표명하며 조직을 이끌어갔다.
 
성공 요인 2 커뮤니케이션: 공감대 구축
글로벌 언어인 영어는 글로벌 인재가 갖춰야 할 기본 능력이다. 하지만 영어의 필요성에 대한 기업 내 구성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DA사업본부는 2006년까지 영어 공용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영어 사용 환경 조성, 영어 공용 인프라 구축, 직원들의 영어 실력 향상 등을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는 큰 저항이 없었다. 그러나 영어 공용화 기반을 바탕으로 2007년부터 본격적으로 영어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프레젠테이션의 영어화’를 추진했을 때 내부에서 반발이 터져 나왔다. 직원들은 과연 영어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수 있을지 의구심을 가졌고, 자신들의 영어 실력에 대해 상당한 스트레스도 받았다. 특히 영어 회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해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DA사업본부의 영어 공용화를 추진하는 조직문화그룹은 ‘각개격파’ 형태로 이런 반발을 누그러뜨렸다. 조직문화그룹은 10∼15명 내외의 작은 그룹 단위로 토론회를 열어 사장의 의지를 담은 영상을 보여주고, 영어 공용화의 필요성과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또 영어 공용화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모았다. 이런 회의를 통해 직원들의 참여와 관심을 이끌고, 영어 프레젠테이션의 시행 시점과 진행 계획 등을 정할 수 있었다. 직원들의 요구 사항과 우려 사항, 영어 공용화 필요성 등에 대한 의견을 정리해 전 직원이 공유했고, 샘플 영어 회의를 통해 프레젠테이션 영어화에 대한 두려움을 어느 정도 극복하도록 유도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렇게 영어 공용화를 일관성 있게 추진하고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립, 반영해 영어 공용화 계획 일정과 내용을 조절함으로써 구성원들의 반발을 누그러뜨릴 수 있었다.
 
성공 요인 3 기준과 평가: 일관된 지침으로 동기부여
영어 공용화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측정과 평가가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영어 수준, 영어 사용 영역, 범위 등의 목표를 명확하게 정해야 일관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DA사업본부는 실질적인 영어회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SEPT(2008년 1월 1일부터 TOEIC Speaking Test로 전환)를 도입해 영어 능력 평가 및 교육 기준을 일원화했다. SEPT 도입 초기인 2006, 2007년에는 1년에 1회 이상 시험에 응시하는 것을 의무화했다. 2008년 이후부터는 거의 모든 직원의 영어회화 능력이 파악됐으므로 시험 응시를 의무화하지 않고 있다. 시험의 유효 기간도 직원의 영어 성적에 따라 다르다. 고득점자는 유효 기간이 영구하고, 그 외에는 수준에 따라 3년, 5년 등 유효 기간을 차등 적용하고 있다.
 
성공 요인 4 인센티브: 인사와 승진에 영어 능력 반영
직원들의 영어 사용과 영어 능력 향상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과 성과를 이끌어내려면 영어 능력을 인사고과와 승진 심사에 반영해야 한다. DA사업본부는 영어 능력 향상에 대해 공정하게 평가하고 인센티브를 줌으로써 구성원들이 의욕적으로 영어 공용화 사업에 참여토록 유도했다. SEPT 레벨을 직급별로 차등 적용해 인사고과에 반영하는 등 영어 구사 능력을 승진, 연봉 등에 반영했다. 또 신입 사원과 해외 법인 임직원을 채용할 때 영어 구술 점수의 반영 비중도 높였다. DA사업본부는 현재 해외 주재원 파견 심사, 해외 마케팅 업무 수행 인원 선발, 해외 법인의 한국 연수자에 대한 멘터링 선발 등에 TOEIC Speaking Test 결과를 활용하고 있다.
성공 요인 5 지원과 교육: 최적의 영어 사용 환경 제공
영어 공용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도 매우 중요한 과제다. DA사업본부는 이를 위해 그룹웨어와 인트라넷, 사내 포털의 영어화를 통해 인프라를 갖춰나갔다. 구체적으로 문서 표준화, 표준 전산 시스템 구축, 용어집 및 영어 표현집 등의 데이터베이스(DB) 구축 작업을 진행했다. LG그룹의 사내 시스템인 LGEP(LG Enterprise Portal)의 영어화를 추진해 DA사업본부 내 모든 그룹웨어 양식을 영어로 통일했다. 인사, 회계, 생산, 영업과 관련한 전반적인 전산 시스템을 영문화하는 작업도 마쳤다. 그 외에 직원들의 영어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 다양한 언어 강좌를 20개 정도 운영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작문, 미팅, 발표 등의 온라인 과정, 10분씩 원어민과 대화를 나누는 전화 영어 과정, 영문 e메일 도우미 과정 등 다양한 영어 능력 향상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또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영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 사원이 참여하는 영어 이벤트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새로운 과제와 도전
한국에서 기관 차원으로 영어 공용화를 최초로 추진해 상당한 성과를 거둔 LG전자의 사례는 영어 공용화를 추진하는 다른 기업이나 기관들이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LG전자의 영어 공용화가 완전히 정착됐다고 보기는 어렵다. 직원들의 평균 영어 능력 향상 등의 목표를 이미 달성했기 때문에, 영어 공용화에 대한 구성원들의 관심도나 참여도가 낮아질 수 있다. 핵심 영어 공용화 분야인 ‘프레젠테이션 영어화’와 ‘e메일 영문화 사업’에서 초기 목표를 완전히 달성하지 못한 점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영어 능력을 높이려는 지속적인 의지와 노력, 그리고 강력한 제도적 장치가 뒷받침돼야 한다.
 
 
 
모종린 교수는 미국 코넬대를 졸업하고 스탠퍼드 경영대학원에서 정치경제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등의 저명 저널에 다수의 논문을 실었다. 텍사스 오스틴대 교수, 연세대 언더우드국제대학 초대 학장을 지내고, 현재 스탠퍼드대 후버연구소 연구위원과 안민정책포럼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 연구 분야는 세계화 전략, 글로벌 거버넌스, 글로벌 교육이다. 박민아 연구원은 캐나다 토론토대를 졸업하고 연세대 국제학대학원에서 국제통상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글로벌 기업의 언어 정책을 연구하고 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