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HBR Korea
페이지 맨 위로 이동
검색버튼 메뉴버튼

MIT Sloan Management Review

불확실성 클수록 확실한 걸 따져보라
터널을 최소화해 전략이 정밀해진다

신시아 셀린(Cynthia Selin),정리=김윤진 | 434호 (2026년 2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불확실한 환경에서 전략을 수립하려면 무엇이 변할 수 있는지를 예측하는 동시에 무엇이 변하지 않을지를 인식해야 한다. 리더들이 시나리오 계획 수립에 참여할 때 미래를 형성하는 다양한 제약 조건(물리적, 시간적, 제도적, 문화적)을 식별하면 변화 가능한 영역에 사고를 집중하고 전략적 사고를 구체화할 수 있다. 다섯 가지 유형의 확실성을 제시하는 프레임워크는 이러한 전략적 계획 수립 과정을 뒷받침한다. 이 프레임워크에 따라 물리적 확실성, 지식과 전문가가 만드는 확실성, 시간과 경로가 만드는 확실성, 정치적 확실성, 규범과 문화의 확실성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는 어떤 요소가 다른 요소보다 더 오래 지속되고 거친 불확실성을 헤쳐 나갈 수 있는 기준점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성찰하게 한다.


편집자주 | 이 글은 MIT 슬론매니지먼트리뷰(SMR) 2026년 겨울 호에 실린 ‘Assess What Is Certain in a Sea of Unknowns’를 번역한 것입니다.


변하지 않을 것을 이해하면 무엇이 변할 수 있는지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변동성이 높은 시기에 의사결정 능력을 강화한다.

혼란에 휩싸인 세상에서 리더들은 거대한 불확실성에 사로잡혀 있다. 정치적 변동성, 기술 가속화, 생태계 교란, 경제적 불안정이 겹치면서 단기 계획조차 위태롭게 느껴진다. 불확실성은 더 이상 예외가 아닌 기본 상태가 됐다. 시나리오 계획 수립은 바로 이런 시기에 유용한 실천 방식이다. 미래를 예측하려 하기보다 가능한 대안적 미래의 모습을 구성함으로써 숨겨진 가정을 드러내고, 알려진 것과 알려지지 않은 것을 질문하며, 전략가들이 놓치기 쉬운 요소에 리더들의 주의를 집중시킨다. 이를 통해 혼란스러운 시대를 헤쳐 나가는 체계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시나리오 플래닝이 불확실성을 검토하는 유용한 도구로 자리매김하긴 했지만 아직 충분히 활용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강점이다. 시나리오 플래닝의 잠재력은 오히려 확실성을 드러내고 명확히 하는 데 있다. 아직 등장하지 않는 파괴적 변화를 찾는 데 집착하다 보면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한 가지, 미래에 대해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이 가려질 수 있다.

전략적 통찰은 무엇이 변할지를 예측하는 데만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변하지 않을지를 인식하는 데 있다. 물리적 조건, 시간의 흐름, 제도, 문화 같은 여러 제약 요인은 무엇이 가능하고, 어디에서 의미 있는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지를 정해준다. 이런 확실한 조건들을 분명히 하면 리더들은 ‘뭐든 다 가능하다’는 막연한 비전에서 벗어나 실제 변화의 한계를 기준으로 한 현실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또 이는 전략을 구축하고 스트레스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발판을 제공한다. 미래는 무한히 열려 있는 존재가 아니다.

15,000개의 아티클을 제대로 즐기는 방법

가입하면, 한 달 무료!

걱정마세요. 언제든 해지 가능합니다.

인기기사

아티클 AI 요약 보기

GO

K-FOCUS TOP 5

지금 주목해야 할 산업과 기업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