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리더에게 리더가 | 시암 상카 팔란티어 COO

데이터 모아 인사이트 도출? 거꾸로 해보세요!

배미정,최호진 | 355호 (2022년 10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팔란티어가 말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의 성공 비결은 ‘거꾸로 트랜스포메이션’이다. 이는 데이터를 먼저 모은 뒤 그로부터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의사결정을 정하는 데서 출발해 데이터를 점진적으로 결합해 나가는 방식을 의미한다. 많은 이가 DT가 실패하는 이유로 데이터를 꼽지만 실상은 처음 문제 설정이 잘못된 경우가 많다. 팔란티어는 데이터 기반의 오퍼레이팅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엔지니어를 고객의 업무 현장에 직접 파견하고, 그들이 고객의 문제를 긴밀히 이해해 현장에서 신속하게 개선 방안을 찾도록 한다.



전쟁과 인플레이션, 에너지 위기 등으로 글로벌 정치 및 경제의 불확실성이 급속도로 커짐에 따라 기업들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런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많은 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예측 불가능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의사결정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필요성이 더욱 커지기 때문이다. 이런 흐름 가운데 최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소프트웨어 회사 중 하나가 바로 팔란티어(Palantir)다.

2003년 설립된 팔란티어는 원래 미국의 국방과 정보기관의 반테러리즘 활동에 특화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이름을 날린 회사다. 2011년 CIA의 오사마 빈 라덴 사살 작전에 팔란티어의 소프트웨어가 활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에 대대적인 반격을 가해 승기를 잡는 데 기여한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됐다. 2022년 6월 알렉스 카프 팔란티어의 CEO는 우크라이나를 직접 방문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만나 전쟁 승리를 위한 기술 지원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팔란티어는 최근 정부뿐 아니라 기업 대상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크게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인 IDC에 따르면 팔란티어는 2021년 AI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장점유율 부문에서 마이크로소프트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2022년 상반기에 팔란티어는 미국 시장에서 5억6300만 달러의 매출을 거뒀는데 이는 3년 전 대비 5배 증가한 수치다. 특히 기업 대상의 민간 플랫폼 사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2022년 상반기 기준 미국 기업 고객의 수는 119개로 2021년 상반기 대비(34개) 250% 증가했다.

팔란티어의 플랫폼 솔루션인 파운드리(Foundry)는 기업 내 곳곳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차세대 올인원(all-in-one) 플랫폼이다. 국내에서도 현대두산인프라코어를 시작으로 디앨이앤씨, 코오롱베니트 등 파운드리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 9월21일 팔란티어 한국 지사가 개최한 프로모션 행사에는 삼성전자, LG전자, 포스코 등 국내 유수 대기업의 디지털 부문 임원 6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현대중공업그룹과 디앨이앤씨의 최고데이터책임자(CDO)가 파운드리 플랫폼을 도입한 케이스를 소개해 관심을 끌었다.

팔란티어 한국사무소 출범을 기념해 지난달 방한한 팔란티어의 최고운영책임자(COO) 시암 상카를 DBR(동아비즈니스리뷰)가 단독으로 만나 팔란티어가 추구하는 차별화된 DT 전략을 물었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