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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평적 소통 주목받는 ‘소셜오디오’ 서비스

‘인싸 앱’ 클럽하우스, 어떻게 이용할까?

황지영 | 316호 (2021년 03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출시 1년이 채 안 된 소셜오디오 서비스 클럽하우스가 폭발적인 인기를 끄는 비결은 무엇일까. 첫째, 다양한 분야 사람들이 실시간 ‘목소리’만으로 소통하는 수평적 특성 덕에 강한 친밀감을 느낄 수 있다. 둘째, 이용자나 콘텐츠 크리에이터 입장에서 심리적 부담이 덜하다. 셋째, 초대만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폐쇄성이 사람들의 포모(FOMO)를 일으킨다. 하지만 클럽하우스는 검색 기능이 약하고, 실시간 참여밖에 안 된다는 점, 정보 보안의 이슈 같은 한계도 가진다. 기업은 브랜드를 스토리텔링하는 공간으로 클럽하우스를 활용하면서 오디오 기반 소셜미디어의 부상에 대응해야겠다.



‘인싸’ 판단의 지표가 된 클럽하우스

요즘 클럽하우스(Clubhouse)라는 애플리케이션이 화제다. 초대를 받아야만 입장할 수 있다 보니 클럽하우스를 이용하는지가 소위 ‘인싸’를 판단하는 기준이 된 것 같은 느낌을 준다.

클럽하우스는 2020년 5월 비공개 베타 서비스로 시작된, 출시 1년이 채 안 된 소셜오디오 서비스다. 2020년 12월만 해도 사용자 수가 60만 명 선이었었는데 ‘라이온 킹’ 오디션을 진행하는 방이 주목을 끌면서 트위터를 중심으로 클럽하우스가 알려지는 모멘텀이 됐다. 이후 오프라 윈프리, 마크 저커버그, 일론 머스크, 브래드 피트 등 기업 CEO와 셀럽들이 가입하면서 인기가 폭발했다. 공식적으로 공개되진 않았지만 앱 트래커 ‘앱 애니’에 따르면 미국에서만 260만, 전 세계적으로는 800만 회의 다운로드가 이뤄졌다.

한편 트위터 역시 2020년 12월17일, 자체 오디오 앱인 스페이시스(Spaces)의 베타 버전을 론칭했다. 트위터의 스페이시스는 트위터 유저들이 음성 기반 미팅룸(live conversation)을 만들고, 그 안에서 다른 이들의 대화를 듣거나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다. 페이스북도 클럽하우스와 비슷한 앱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알려졌다. 페이스북의 경우 룸즈(Rooms)라는 비디오 기능이 있는데 이와 차별화된, 클럽하우스와 비슷한 서비스를 론칭할 계획이다. 이렇게 단기간에 클럽하우스가 힙하디 힙한 앱이 된 이유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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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목소리’만으로 이뤄지는 수평적 소통의 매력

클럽하우스의 가장 큰 특징은 세 가지다. 첫째, 사람들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듣고 이야기를 나누는 특성 덕에 더 친밀감이 느껴지고 소셜(social)하게 느껴진다. 오디오 기반이다 보니 쉽게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대화를 들을 수 있다. 일반인이 오디오 DJ가 된 것처럼, 아이폰만 있으면 언제든지 원하면 불특정 다수와 함께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주제도 다양하다. 커리어 조언, 정보 공유, 성대모사, 심지어 24시간 스타벅스 매장 음악을 듣는 방도 있다.

둘째, 이용이 쉽고, 콘텐츠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도 부담이 덜하다. 클럽하우스 방은 스피커, 모더레이터(Moderator), 리스너(listener)의 세 유형의 참여자가 존재한다. 방을 개설하고 운영하는 사람은 모더레이터가 되는데 리스너로 참여한 사람이 ‘손들기’ 기능을 누르면 모더레이터가 스피커로 지정해줘 발언을 할 수 있게 한다. 리스너들도 마치 예전에 라디오가 한창 유행했을 때처럼 듣다가도, 무언가 하고 싶은 말이 있을 땐 쉽게 스피커가 될 수 있다.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다른 매체나 서비스보다 훨씬 낮다. 운영자 입장에서도 프로필 사진이 있긴 하지만 얼굴이 직접 노출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대화방을 운영할 수 있어 유튜브나 트위치 같은 라이브 방송보다 심리적 부담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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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지영jiyoung.hwang.retail@gmail.com

    노스캐롤라이나대 그린스버러(UNCG) 마케팅 전공 부교수

    필자는 한양대 의류학과를 졸업하고 국내 의류 브랜드에서 상품 기획 및 마케팅을 담당했다. 이후 미국 미시간주립대에서 국제유통학 석사, 오하이오주립대에서 소비자유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플로리다대, 핀란드 알토대와 고려대에서 강의와 연구를 수행했으며 2017∼2018 UNCG 우수강의, 2017 우수연구자 강의상 등을 받았다. 현재 노스캐롤라이나대 그린스버러(UNCG)에서 마케팅 전공 부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리테일의 미래(2019)』 『리:스토어(2020)』 『쇼핑의 미래는 누가 디자인할까?(2021)』 『잘파가 온다(2023)』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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