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낙양에서 북경까지

말 않는 이 있다면, 발언권부터 줘 보라

안동섭 | 288호 (2020년 1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중국 송나라 때에는 형식적으로 3년에 한 번 30여 명을 선발하던 과거시험 제도를 완전히 바꿔 3년에 한 번 1400명씩을 뽑도록 했다. 지방 유력자의 자제들은 ‘서울’로 올라와 관직에 오르기 위해 시험을 쳤다. 그렇게 지방의 유력자들은 서울에 의해 관리되고 지배됐다. 문제는 처음으로 남중국(강남)의 경제력이 북중국(강북)의 경제력을 앞서면서 두 지역 간 교육과 문화 인프라 격차도 벌어졌다는 점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균형선발제도가 추진됐으나 최종 선발에는 적용되지 못했다. 나중에 벌어진 북중국의 송나라에 대한 민심 이반은 바로 자신들의 목소리를 밀어 넣을 수 있는 통로가 없었음에 기인한다. 회의실에서, 강의실에서, 내무실에서, 거실에서, 술자리에서 사흘째 아무 말도 하지 않는 이가 있다면 그에게 발언할 수 있는 통로부터 만들어 줘라. 그게 이후에 조직이나 자신을 살리는 길이 될 수도 있다.


편집자주
인간사에는 늘 반복되는 패턴이 나타납니다. 우리가 역사에서 교훈을 얻는다 함은 바로 그 패턴 속에서 현재의 우리를 제대로 돌아보고 조금은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의미일 겁니다. 철학과 역사학을 오가며 중국에 대해 깊게 연구하고 있는 필자가 주(周)나라가 낙양을 건설한 후로 현대 중국이 베이징에 도읍하기까지 3000년 역사 속에서 읽고 생각할 만한 거리를 찾아서 서술합니다.




사람이 먼저다. 나에게 역사학으로의 문을 열어준 선생님은 한 사회가 변화하는 양상을 들여다볼 적엔 늘 인구 변동(demography)을 먼저 살펴보라고 하셨다. 사람이 늘었는지 줄었는지, 어디서 늘어나는 동안 어디서 줄었는지, 그 많던 사람은 누가 다 먹었는지를 꼼꼼히 챙겨보면 변화의 윤곽이 잡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시간과 공간 축으로 만들어진 좌표평면에 사람들을 점찍는 것이 먼저다.

중국사를 통틀어 ‘사람’의 측면에서 가장 큰 변화가 생긴 시기를 하나만 꼽자면 아마도 송(宋, 960-1279) 대일 것이다. 바로 이때 중국의 통일제국이 낙양(洛陽)과 장안(長安)에서 벗어나 개봉(開封)으로 가버렸기 때문이다. 장안 근처에서 발호한 주나라(周, 약 BC1050-BC256) 왕실이 낙양을 건설했고, 낙양을 불태운 동탁(董卓, 138-192)은 장안으로 옮겨갔고, 장안이 부담스러운 측천무후(則天武后, 624-705)는 낙양으로 천도했다. 낙양과 장안은 마치 자존심 강한 두 천재처럼 도읍지 자리를 두고 끝없이 경쟁했으나 송나라 황실이 개봉에 자리 잡은 이후로 체제의 변두리로 밀려나고 만다. 저쪽에 있던 황제가 이쪽으로 오면서 한 시대가 끝났다.

황제가 있을 자리를 결정하고 난 송나라의 고민거리는 이제 ‘지방’ 사람들이었다. 모든 서울은 지방의 어깨를 밟고 살아간다. 직전 왕조인 당나라(唐, 618-907)의 중심지인 낙양과 장안은 결코 해당 지역의 생태적 조건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의 인구를 부양했으며 그 부양비용은 모두 ‘지방’에서 부담했다. 수도권에 운집한 수백만이 먹는 식량과 사용하는 용품들을 제국의 다른 지역에서 납부한 세금으로 때웠으니, 한 중국사 전문가가 지적한 대로 당나라의 ‘지방’들은 사실 장안과 낙양의 식민지에 불과했던 것이다.1 변란이 일어날 때마다 ‘지방’들이 당 왕조에 대한 충성을 접고 사실상의 독립국으로 쪼개져 나갔던 것을 보면 식민지에 대한 중앙의 정서적 지배력이 그리 크지 않았음을 미루어 알 수 있다.

송나라의 건국자들이 꿈에도 바라 마지않았던 소망을 하나만 꼽자면 바로 자신들이 세운 통일제국이 당나라의 전철을 밟지 않는 것이었다. 각 지역 지배층이 독립하면서 박살 나버린 당나라 말기의 혼란을 겪고 싶지 않았던 송나라 조정은 그렇게 쪼개진 작은 독립국들을 하나하나 ‘회수’할 때마다 해당 지역의 지배층을 개봉으로 강제 이주시켰다.2 하지만 큰 나무를 뿌리째 뽑은 자리에 반드시 다시 큰 나무가 자라나듯, 지배 세력을 뽑아낸 지방에도 결국 새로운 지배 세력이 무럭무럭 피어난다. 개봉에 자리 잡은 ‘중앙’의 입장에선 더욱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했다. 중앙이 영원히 중앙으로 남아 지방의 어깨 위에 서 있기 위해서는 지방을 장악한 호족들을 가장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끊임 없이 퍼내어 서울 사람으로 만들어야만 했다.



형을 이어 송나라의 두 번째 황제가 된 태종(太宗, 939-997)이 전면적으로 확장한 과거(科擧) 제도는 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해줬다. 당나라 때라고 과거가 없었겠느냐 마는 3년에 한 번 제국 전체에서 단 33명만 급제시키는 것으로는 어떤 대단한 인적 이동을 기대하기 어려웠다. 송나라 태종은 이 수를 무려 1400명 정도로 늘려버렸다.3 3년에 한 번씩 난다긴다하는 인재들이 1400명씩이나 개봉으로 와서 관료가 되는 것만 해도 이미 엄청난 인적 이동이지만 실제 과거 제도의 확장 개편으로 인해 확대된 인적 교류의 규모는 이보다도 훨씬 컸다. 합격자뿐 아니라 탈락자도 개봉으로 시험을 보러 왔기 때문이다.

전국에서 먼저 지역별로 1차 시험을 보고, 이 1차 합격자들을 모두 개봉으로 모아서 2차 시험을 봤다. 2차에 통과한 사람들은 궁궐에 모여서 황제가 친히 참관하는 가운데 3차 시험을 치르게 했다. 대단히 이례적인 경우를 제외하곤 3차에서는 탈락자가 나오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 3단계 시험제도는 우리가 익히 아는 그 사법시험이나 행정고시 등과 닮았다.

2차에 응시하기 위해 전국에서 모여든 1차 합격자의 수는 적게는 5000여 명에서 많게는 2만여 명에 달했다. 1차 시험 응시자 수는 당연히 이보다 훨씬 많았는데 송나라 말에는 무려 40만 명이나 됐다. 4 참고로 올해 우리나라 수능 응시자 수는 54만8000여 명이며 이 가운데 고등학교 재학생 신분으로 응시하는 이는 39만4000여 명에 불과하다. 800여 년도 전에 응시자가 40만 명에 달하는 시험을 운용했다니, 대륙의 스케일을 여실히 느낄 수 있다.


5

자, 이제 각 지방 지배 세력의 자녀들 가운데 가장 유망한 이들을 정기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됐다. 자기 아들이 서울에서 잘나가게 된 지방 유력자는 서울과 맞설 생각을 품지 않는다. 아들이 자기 목소리를 서울 한가운데서 대변해주기 때문이다. 서울 생활을 오래 하게 된 아들은 아예 자신이 특정 지방 출신이 아니라 그냥 ‘서울 사람’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품게 된다. 젊은 사람들을 끊임 없이 서울로 데려간다는 점에서 과거제도는 세련된 형태의 볼모 제도라고 할 수 있다. 강제로 끌고 가는 대신 동화 속의 어떤 사나이처럼 마법의 피리를 불어 꾀어갔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과거제도의 위와 같은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하려면 합격자 지역 할당제가 필수적인데 송나라 조정은 이 지점에서 망설였다. 1차 시험의 경우 철저히 할당제를 적용했지만 2차 시험은 출신 지역을 고려하지 않고 시험 성적만으로 당락을 결정했다. 문제는 지역별로 경제적, 문화적 인프라 차이가 컸다는 데 있다. 송나라 시기를 기점으로 강남(남중국)은 사상 처음으로 인구와 경제력 측면에서 강북(북중국)을 압도하게 된다. 강남 출신 호족들은 높은 경제력에 힘입어 풍부한 문화 자본을 축적하고 질 좋은 교육 인프라를 구축했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2차 시험에서 좋은 성적으로 이어졌다. 송나라가 건국한 지 채 100년이 되기도 전에 이러한 지역 간 불균형은 누가 봐도 알아차릴 수 있을 만큼 현저해져서 특히나 큰 손해를 본 강북 출신들이 2차 시험 지역 쿼터제 도입을 주장하게 됐다. 위대한 사학자이자 정치인인 사마광(司馬光, 1019-86)이 강북을 대표해 나서서 강남을 대표하는 대문호 구양수(歐陽脩, 1007-72)와 이 문제로 일대 논쟁을 벌였을 정도다. 하지만 조정은 결국 강남의 손을 들어줬다.

가만있자, 과거시험도 ‘시험’이 아니든가. 혹자는 시험이란 모름지기 성적순으로 줄을 세워야만 공정한 것이므로 사마광이 제안한 ‘지역 균형 선발제’는 불합리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과거시험으로 뽑은 사람이 공무원이면서 동시에 정치인이었음을 기억해야 한다. 특정한 행정적 기능을 수행하는 이가 공무원이고 사람들의 목소리를 더 높은 정책 결정 단계에서 대변하는 이가 정치인이다. 공무원들은 일을 능숙하게 처리할 사람을 뽑으면 되므로 선발 시에 지역 쿼터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겠으나 정치인들은 가능한 많은 지역의 목소리를 고루 들어줘야 하므로 지역 쿼터가 반드시 요구된다. 대한민국 국회의원을 토익 성적으로 줄을 세워서 뽑는다면 그 선발이야 물론 공정하겠으나 그렇게 해서 국회를 채운 의원이 결과적으로 모두 서울 사람이라면 무척 이상하지 않겠나. 합리적(reasonable)일지는 몰라도 필시 부조리한(absurd) 결과가 되고 말 것이다. 송나라 관료들은 정치인임과 동시에 공무원이었고, 따라서 이들을 뽑는 제도인 과거시험 역시 정치인 선발이자 공무원 선발이라는 두 가지 성격이 섞여 있었다. 구양수는 이점을 간과했다.



그런데 어디 글재주만 재주인가? 과거시험을 통과할 만큼 먹물을 먹지 않았달 뿐 북중국 사람들도 다들 한가닥씩 했다. 붓 한 자루 들고 깨작거리는 ‘야비한’ 남중국 사람들보다 자신들이 더 성실하고 ‘으∼리’ 있고 진솔하고 용감하다는 생각이 반영된 작품이 있으니 바로 『수호전(水滸傳)』이다. 다음에 이 소설을 읽을 기회가 생기거든 독자 여러분은 양산박(梁山泊)의 108 영웅들이 대체로 어느 지방 출신이며 시대 배경이 어떻게 되는지 눈여겨보시길 바란다. 태반이 북중국 출신인 호걸들은 자신들의 이야기를 들어주지 않는 송나라 조정이 야속하기만 하다. 같은 동네 출신들이 과거시험에 쭉쭉 합격해서 고관대작이라도 하고 있으면 어떻게든 연락해서 목소리를 전달하기라도 할 텐데, 그런 통로가 없으니 몇 번의 과격한 호소만으로도 그만 반란군이 돼버리고 만다. 하지만 어찌 그것이 영웅들의 본심이겠는가. 그들은 마지막 순간 마음을 바꾸고 조정에 겨눈 창칼을 돌려 거란족의 요나라(遼, 916-1125) 등과 싸우다 죽는다.

차를 몰고 국회로, 기업으로, 대사관으로 돌진하는 사람들에게 왜 그랬냐고 물으면 종종 자기 말을 들어주지 않아서 그랬다고 한다. 안데르센의 동화 속에 등장하는 인어공주가 왕자를 찌르기 위해 단검을 들었던 것도 실은 왕자가 자신의 목소리를 들어주지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 인어공주를 현대적으로 혹은 현실적으로 좀 풀어보자. 사실 인어공주는 서울에서 멀리 떨어진 외딴 동네 출신인데, 이곳은 어찌나 멀리 있었든지 서울 사람들은 거기가 어쩌면 바닷속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이 지역 호족의 귀한 딸이었던 인어공주는 난파선에서 떨어진 물건들처럼 하나둘씩 흘러들어오는 서울의 문물을 보며 그들의 삶을 동경하게 되고 마침내 상경길에 오른다. 가까스로 서울에 도착해 만나게 된 왕자님은 그녀에게 무척 친절했지만 안타깝게도 그녀의 이야기는 전혀 알아듣지 못했다.

입만 뻐끔거리며 소리 없이 아우성치기를 사흘째, 자괴감이 들어 괴로워하는 인어공주에게 동네 언니들이 찾아와 단검을 건네며 말한다. 내일 아침까지 왕자가 네 목소리를 들어주지 않으면 너는 물거품이 돼 죽을 운명이니, 죽기 싫다면 이 단검으로 그를 찌르라고. 그렇게 칼을 들고 왕자의 침소에 잠입한 인어공주는, 아 이럴 수가, ‘으∼리’ 있고 진솔한 동네 출신으로서 차마 전하를 찌를 수가 없었다. 그녀는 어느 중국 소설 속 영웅들이 그랬던 것처럼 서울을 향한 칼을 거두고 스스로 죽음을 택한다.

사실 디즈니판 인어공주의 결말은 전혀 다른데, 관건은 역시 목소리다. 결정적인 순간에 왕자가 인어의 목소리를 들어줬기 때문에 인어는 사람이 될 수 있었다. 일단 사람이 되고 나면 더이상 단검과 물거품 사이에서 고민하지 않고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 수 있게 된다.

실제 역사 속의 송나라 조정은 북중국 사람들의 목소리를 충분히 들어주지 못했을뿐더러 ‘단검’을 드느니 차라리 ‘물거품’이 돼 산화하는 쪽을 택한 양산박의 영웅들도 없었다. 정치인 선발 시험을 강남 출신이 점차 장악해가는 상황에서 강북 각 지역의 지배 세력은 조정에 ‘목소리’를 전달할 인적 통로를 잃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조정에 대한 애착과 소속감을 갖기란 어렵다. 12세기 초, 여진족이 침입해 북중국을 비교적 손쉽게 장악하고 금나라(金, 1115-1234)를 세울 수 있었던 배경에는 이 지역에 대한 송나라의 인적-정서적 지배력이 약했다는 현실이 있다. 6

인어를 본 적이 있는가. 회의실에서, 강의실에서, 내무실에서, 거실에서, 술자리에서 사흘째 아무 말도 하지 않는 이가 있다면 그는 아마도 사람이 아니라 인어일 것이다. 침묵이 좋아 침묵하는 이는 드물다. 대개는 말을 하고 싶지만 마녀에게 발언권을 빼앗긴 나머지 뻐끔거리고 있을 뿐이다. 그리고 당연히 인어의 본심은 ‘단검’도 ‘물거품’도 아니다. 그저 사람으로서 목소리를 내고 싶을 뿐이다. 그러니 주변에 인어가 있거든 우선 발언권부터 주도록 하자. 하고 싶은 말을 마친 인어는 한 명의 사람이 돼 당신을 지켜줄 것이다. 어쩌면 여진족과 맞서 싸워줄지도 모른다.


필자소개 안동섭 인문학자 dongsob.ahn@univ.ox.ac.uk
필자는 연세대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중국 남송시대를 연구한 논문으로 동양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정이의 거경에 대한 연구’ ‘Contested Connection: the 12th-century debate on Zhou Dunyi’s hometown’ 등 다수 논문을 국내외 유력 학술지에 게재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