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김유겸의 Sports Review

스포츠의 대리 성취, 회사에선 안 되는 까닭

김유겸 | 285호 (2019년 11월 Issue 2)
조선 왕 중 가장 못난 왕을 꼽으라면 선조가 빠지지 않는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마자 백성들을 버리고 꽁지가 빠지게 도망부터 간 비겁함 때문이다. 하지만 더욱 결정적 이유는 남이 잘되는 것을 배 아파하고 힘들어하는 지도자답지 못한 옹졸한 이미지 때문일 것이다. 백성들에게 추앙받는 임진왜란 공신들을 꼬투리만 잡히면 숙청해 버렸다. 영웅 이순신 장군이 두 번 공을 세운 후에도 상을 주는 대신 관직을 박탈한 것은 잘 알려진 일이다. 유성룡은 명나라에 불충했다며 파직해 버렸고, 의병장 김덕령 같은 이는 수백 번 형장 심문 끝에 팔다리가 모두 부러져 옥중에서 죽게 했다. 이 속 좁은 왕의 질투는 거기서 그치지 않는다. 심지어는 남도 아닌 아들 광해군이 도망간 자기 대신 전쟁터를 몸소 뛰어다니며 많은 공을 세우고 백성의 신망과 지지를 얻은 것도 탐탁지 않게 여긴다. 광해군에겐 임진왜란 후 포상은 고사하고 세자 책봉도 끝까지 미룬다.



신하는 물론, 자기 자식이 잘나가는 것도 부담을 느껴 끌어내리고 싶어 하는 선조의 시기심이 유별난 것일까? 딱히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다. ‘사촌이 땅 샀을 때 배 아픈’ 경험을 해본 적이 없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직장 동료가 좋은 성과를 거둬 인정받는 것을 보고 마냥 축하하는 마음만 있었는가? 형제, 자매, 사촌이 좋은 대학에 합격했을 땐 어땠는가? 초등학교 동창이 하는 사업이 대박을 터뜨려 신문에 난 것을 페이스북에서 봤을 때 기쁨이 넘쳐 ‘좋아요’를 누르고 싶었는가?

동서고금 지위를 떠나 다른 사람의 성공에 질투심을 느끼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다. 순자는 “사람은 나면서부터 남을 질투하고 미워하는 성질이 있어 이것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자연 음란한 행실이 생기게 되고 동시에 예의와 조리(條理, 일을 해나가는 도리 또는 경로)가 없어지고 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도스토옙스키도 “감정은 절대적이며, 그중에서도 질투는 가장 절대적인 감정”이라고 규정했다. 마이클 프렐(Michael Prell) 같은 미국 보수 논객은 “인간에게 보편적 특성이 있다면 그것은 성공한 사람에 대한 악의와 증오, 그리고 어떻게든 그를 정상의 자리에서 끌어내리려 하는 열망이다”라고 하기도 했다. 이렇게 보면 시기와 질투는 피할 수 없는 인간의 본성으로, 인간은 타인의 소유와 성취가 불편하고 괴로울 수밖에 없는 존재인 듯하다.

과연 인간은 이기적 욕망과 질투의 동물이고, 자신 외에 다른 사람의 성공은 번뇌와 고통의 근원일 뿐일까? 이 물음과 관련해 인간의 본능적 시기, 질투에 대한 일반적 인식과 견해와는 상반되는 욕구와 행동을 스포츠에서 발견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성공을 진심으로 기뻐하고 축하하는 평범하지 않은 일이 스포츠에선 자연스럽다. 잠실야구장에 가면 김재환이 친 홈런에 열렬히 환호하고, 두산베어스가 승리하면 너무나 좋아하는 홈 관중을 볼 수 있다. 메이저리그에서 류현진 선수가 올해 최고 활약을 펼치며 승승장구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응원하는 것을 이상하게 보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야구팬이 아니더라도 말이다. 요즘 애국심이 충만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지만 20세 이하(U-20) 축구 대표팀 결승 진출에 전 국민이 아낌없는 찬사와 갈채를 보냈다.

자신과 가깝고 멀고에 관계없이 남이 잘되는 걸 보면 못 견디는 것이 보통인데, 왜 사람들은 운동선수나 스포츠팀의 성공엔 이처럼 관대한 반응을 보이는 걸까? 이는 스포츠 팬이 운동선수와 스포츠 팀을 통해 대리 성취(Vicarious Achievement)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질투의 대상과는 달리 운동선수의 빼어난 성적이나 스포츠 팀의 승리를 자신이 해낸 것처럼 믿는다는 얘기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스포츠 팀이 우승했을 때 자기 일처럼 좋아하는 것은 비합리적이며 다소 기이하기까지 한 일이다. 『설득의 심리학(Influence: The Psychology of Persuasion)』으로 유명한 행동 심리학자 로버트 치알디니(Robert Cialdini)를 비롯한 학자들의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스포츠 팬의 이러한 특이한 행동에 대해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알 수 있다.



우선, 스포츠 팬이 팀의 승리에 대해 자신이 직접 해낸 것과 다름없는 만족감과 성취 관련 행동을 보인다는 것이다. 치알디니 교수는 이런 현상을 BIRGing(Basking in Reflected Glory) 이라고 명명했다. 응원하는 팀이 승리를 거두면 팬들이 “우리가 이겼다” “우리가 해냈어”와 같은 표현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팀의 성공을 자신의 것으로 믿고 있음을 드러내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승리한 팀 선수 못지않게 자부심과 행복감을 드러낸다. “역시 우리가 최고야!”라고 강하게 기뻐하는 것은 이 같은 성취감을 잘 반영한다. 심지어는 스포츠 팬은 좋아하는 팀이 우승하면 이를 자신이 해낸 것이나 되는 듯 자랑스러워하고 남들에게 알리고 싶어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팀의 우승 소식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SNS의 단골 소재 중 하나인 것은 이런 자부심과 표현 욕구 때문이다. 이처럼 스포츠 팬들은 팀의 성공을 전혀 거리낌 없이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자부심을 표현하고 알린다.



대리 성취는 부모가 자식에게서나 느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성공한 사람의 가족 또는 매우 가까운 사람만이 대리 성취를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꼭 그렇진 않다는 것이다. 또한 성과를 거둔 조직의 정식 구성원일 필요도 없다. 성공한 조직과 실질적 관계가 거의 없는 사람도 대리 성취가 가능하다. 아주 작은 연결고리라도 찾아내 조직과 심리적 유대를 형성할 수 있으면 그걸로 충분하다. 우리나라에서도 인기가 높은 영국 프리미어리그(Premier League) 프로축구팀 아스널(Arsenal F.C.)의 승리에 열광하는 우리나라 팬을 생각해보자. 성적이 좋을 때만 나타나는 팬(air-weather fan)의 존재도 관계의 강도나 공식 멤버십이 대리 성취의 필수조건이 아님을 보여준다.

성취감은 자신의 힘으로 원하는 성과를 거두었을 때 느끼는 감정이다. 하지만 대리 성취는 자신이 객관적으로 성공에 이바지한 것이 없는 경우에도 가능하다. 우리나라 일반 국민 중 누구도 20세 이하 청소년 대표팀이 폴란드 루블린에서 열린 에콰도르와의 준결승에서 1대0으로 승리하는 데 실질적 도움을 줬을 리 만무하다. 하지만 이런 사실은 우리나라 국민이 ‘우리 팀’ 승리를 만끽하는 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렇다고 간접적 이해관계가 있어야 하는 것도 아니다. 즉, 타인의 성공이 간접으로라도 자신에게 어떤 혜택이 돌아올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에 성취감을 느끼는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따지고 보면 국가대표팀이 월드컵에서 우승한다고 실제로 득을 볼 사람이 몇이나 되겠는가?

성취에 대한 욕구는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이고 강력한 욕구다. 그러므로 이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면 그로 인한 불만족과 고통도 그만큼 크게 마련이다. 성취감의 결핍은 열등감, 시기, 불안, 우울함, 무기력, 분노를 동반할 것이고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을 위축시킬 수 있다. 따라서 성취감이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부여뿐만 아니라 개인과 조직의 성과와 웰빙을 위해 필요하다는 것은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다. 문제는 개인이나 조직이 이룰 수 있는 객관적 성과가 적거나 없는 경우도 많다는 것이다. 크든 작든 시도는 많지만 성공은 드물다. 이렇게 개인이 직접 해내기 어렵고 부족할 수밖에 없는 성취를 간접 경험으로 느끼고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은 개인 행복은 물론 기업 경영에도 의미가 큰 일이다.

일본 코에이(KOEI)사의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삼국지는 1985년 1편을 시작으로 2016년 13편까지 출시된 장수 게임이다. 삼국지 시리즈는 일본, 중국, 대만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 한국에서도 삼국지1부터 삼국지9까지 모두 100만 장이 넘는 판매량을 기록했다. 1편이 발매된 지 30년이 넘게 지난 2016년에 나온 13편도 PC판 기준으로 한국에서만 2만 장 포함, 총 10만 장이 넘게 팔리는 등 노익장을 과시하기도 했다. 이렇게 오랜 인기를 누리는 비결이 뭘까? 삼국지는 명색이 전쟁게임인데 전투의 박진감이나 긴장감이 스타크래프트 같은 게임과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떨어진다. 그렇다고 난이도가 높아 도전 욕구를 불러일으키거나 게임 곳곳에 예상치 못할 놀라움과 반전이 숨어 있는 것도 아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나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처럼 다른 사람과 대결하거나 팀플레이를 하는 재미도 없다. 게다가 ‘코에이 프라이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가격도 비싸다. 이 모든 약점에도 불구하고 삼국지가 오랫동안 팬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삼국시대 군주가 되어 천하제패를 이뤄보고 싶은 로망 때문이다. 이러한 대리 성취감은 ‘상상’ 또는 ‘흉내’ 정도로만 보기엔 매우 강력하다. 삼국지를 해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 시작한 대업(?)을 마무리하기 위해 밤을 새워보지 않은 이가 없을 정도다.



이처럼 스포츠 팀이나 스타가 이기면 내가 이긴 것처럼 자부심을 느낀다. 심지어는 선택한 삼국지 군주가 게임에서 중국을 통일해도 내가 천하제패를 이룬 것 같은 성취감을 맛본다. 그런데 요즘 직장인 중에 자기가 다니는 회사가 대박 났다고 자기 일처럼 자랑하고 다니는 사람은 별로 없는 것 같다. 이거 뭔가 좀 이상하지 않은가? 스포츠 팀, 게임을 통한 대리 성취의 존재는 성취욕이 인간의 기본 욕구이기 때문에, 없는 관계나 공로를 만들어서라도 충족하고자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본능적 성취욕을 만족하기 위해서라면 억지스러울 수 있는 주장과 행동도 마다하지 않는 사람이, 훨씬 합리적이고 근거 있는 대안은 외면하는 것이다. 자신이 속한 회사/조직의 성과에 자신이 이바지한 부분이 있다고 주장하고, 성공의 기쁨을 공유하며 자랑하는 것이 스포츠나 게임을 통하는 것보다 성취감을 만족하기에 더 자연스럽고 효과적일 것이다. 그런데 좀처럼 그런 모습을 최근 우리나라 직장인들에게 찾아보기 어렵다는 것은 많은 우리나라 회사와 조직이 놓치고 있는 부분을 잘 드러낸다.

우선, 회사에 대한 애사심, 충성심이 없는 정도가 아니라 직장인들의 소속감 결여가 회사가 조직으로 정상 기능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과를 자신의 것으로 누리기 위해 자신에게 이로운 조직 동일시도 하지 않을 정도로 회사와 자신을 분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가장 극단적인 형태의 소속감 결여이고 개인이 조직과 거리를 두고 싶다는 적극적 의사 표현으로 볼 수 있다. 자신에게 기대 혜택이 있을 때조차 자신을 회사의 일부로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직장인의 소속감 결여는 다양한 설문 조사 결과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취업 포털 잡코리아가 직장인 5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절반이 넘는 (54%) 사원이 ‘일하고 있는 회사에서 소속감을 느끼지 못한다’고 답했다. 이런 정도의 소속감 상실이 조직 성과, 직무 동기, 직무 만족, 회복탄력성, 갈등 관리, 스트레스 관리 등 회사 경영 전반에 걸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풍부한 연구 결과와 다양한 사례가 증명하고 있다.



회사가 성취와 자존감 향상의 수단이자 장이 되지 못하는 것은 소속감이 없기도 하고, 회사에 대해 자랑스럽게 느낄 만한 것이 별로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실제로 대다수 우리나라 직장인은 회사 또는 회사가 하는 일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취업 사이트 사람인이 직장인 133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 따르면 63.5%가 회사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뿐만 아니라 66.1%가 회사를 부끄럽다고 느낀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와 같은 자부심 부재는 많은 회사가 조직의 비전, 사회적 가치 창출, 윤리 경영, 조직 내 정의, 리더십, 직원 처우 등을 근본적으로 검토,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말해 준다. 자부심을 느끼지 못하는 직원은 조직에 충성도가 낮으며 업무에 열정을 가지고 몰입하기 어렵고 자기 통제가 되지 않으니 업무 성과는 낮을 수밖에 없다. 기회만 있으면 회사를 떠나는 것은 물론이다.

좋은 성과를 거두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소속감과 충성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는 경영자는 없다. 오래전부터 우리나라 회사들은 구성원들에게 소속감과 주인의식을 가질 것을 특별히 강조하고 부단히 교육해왔다. 하지만 소속감과 충성심은 전체 이익을 위한 개인 희생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 때문에 반복 교육은 전체주의적 강요로 비쳤으며 소속감을 높이려는 노력은 오히려 조직에 대한 반감을 불러일으키는 역효과를 가져왔다. 따라서 소속감 부재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효과를 보기 위해선 무엇보다 소속감과 애사심의 부정적 이미지 개선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 스포츠를 통한 대리 성취 추구와 만족 현상은 소속감이 조직과 전체의 목적 달성과 이익만이 아니라 개인의 자아실현과 행복 추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긍정적으로 환기해 준다. 스포츠를 통한 대리 성취처럼 소속감이나 애사심이 조직과 개인에게 모두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사례를 발굴해 구성원과 소통하고 자연스럽게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왜냐하면, 과도한 전체주의에 대한 반감으로 인한 지나친 개인주의를 막는 데 하향식 의무 교육과 강조보다 이와 같은 사례 공유와 체험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기 때문이다.

앞서 소개한 스포츠 팬들의 BIRGing 행동에서 볼 수 있듯이 사람은 자신이 관계있는 조직에 대한 자랑거리를 찾아다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에 대한 자부심 결여가 만연한 것은 우리 사회에서 회사들이 직원들에게 얼마나 부정적 평가를 받고 있는지 잘 보여준다. 회사에 대한 자랑거리를 눈 씻고 찾으려야 찾기 힘들다는 뜻이다. 최근 가장 두드러진 기업 관련 뉴스를 추려보면 이유를 쉽게 알 수 있다. 글로벌 기업인 삼성은 프랑스에서 노동자 권리 침해로 기소당하며 비난받은 바 있다. 그뿐인가? 대한항공 조현아, 조현민 자매는 폭행, 밀수, 불법 고용 등으로 유죄 판결을 받고도 타고난 경영 능력이 출중한지 회사를 대표하고 있다.

이런 마당에 역대 최고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성과급 잔치를 벌인다고 회사에 대한 자부심이 생기긴 어려울 것이다. 구성원이 열정과 의지를 가지고 일하는 살아 있는 조직이 되기 위해 자부심 부재는 더는 무시할 수 없는 문제다. 바닥에 떨어진 자부심을 끌어올리기 위해 성과주의형 보상보다는 원대한 비전을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핵심 가치를 공유하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조직 내 정의를 실천하고 구성원을 진정성을 가지고 돌보는 것도 기본일 것이다.

많은 우리나라 기업은 직원들이 조직에 대한 자부심이 없는 것을 당연한 일로 여기고 자부심을 키우는 것을 포기한 것처럼 보인다. 동전 한 푼 준 적 없는 스포츠 팀, 심지어는 외국 프로 팀에도 열광하며 ‘그들’의 성공을 제 일처럼 자랑스러워하는 비이성적 팬들은 ‘자기 직장’에 자부심을 느끼지 못하는 이성적 직원이기도 하다.

이거 뭔가 좀 거꾸로 된 것 같지 않은가? 직원들이 조직에 자부심을 못 느끼는 현상은 아무리 노력해도 어쩔 수 없는 문제가 아닐 뿐 아니라 오히려 자연스럽지 못한 일이다. 직원들이 부끄러울 일만 안 해도 해결할 수 있을지 모른다. 자랑스러운 회사는 직원들이 누구보다 바라기 때문이다.


필자소개 김유겸 서울대 체육교육과 교수 ykim22@snu.ac.kr
필자는 서울대 체육교육과 학사와 석사를 거쳐 플로리다대에서 스포츠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플로리다주립대에서 7년간 재직하며 종신교수직(tenure)을 받았다. 현재 서울대 체육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Journal of Sport Management, Sport Marketing Quarterly, Sport Management Review 등 국제 저명 학술지 편집위원과 대한농구협회 상임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Journal of Sport Management, Sport Marketing Quarterly, Sport Management Review, European Sport Management Quarterly 등 국제 저명 학술지에 논문 90여 편을 발표했다.
  • 김유겸 | - 서울대 체육교육과 교수
    - Journal of Sport Management, Sport Marketing Quarterly, Sport Management Review 등 국제 저명 학술지 편집위원
    - 대한농구협회 상임이사
    - 플로리다주립대 7년간 재직, 종신교수직(tenure)
    - Journal of Sport Management, Sport Marketing Quarterly, Sport Management Review, European Sport Management Quarterly 등 국제 저명 학술지 80여 편의 논문 발표
    ykim22@snu.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