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10] 게이머 성향

존 실리 브라운(John Seely Brown) | 3호 (2008년 2월 Issue 2)
존 실리 브라운 & 더글러스 토머스
 
온라인 게임은 거대하고, 복잡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적 시스템을 갖고 있다. 각각 게임들은 매번 새로운 게이머들을 불러 모으고 이들은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게이머 성향을 만들어낸다. 이런 게이머 성향이 당신의 일터에서도 정확하게 필요하다.
 
게이머 성향은 다섯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특징들을 창출해 내는 게이머들이 21세기에 직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더 유능하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실리 지향적이다.
오늘날 온라인 게임들은 평가 시스템을 갖고 있다. 게이머들은 평가받는 것을 좋아한다. 심지어 점수, 순위, 외적 기준 등을 통해 다른 게이머와 비교되는 것도 즐긴다. 그들의 목적은 보상을 받는 것이 아닌 개선을 하는 것이다. 게임 세계는 리더도 일반 플레이어와 동등하게 평가받는 공정한 평가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개인과 집단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후 검토를 실행하는 능력위주사회이다.
 
다양성의 힘을 이해한다.
온라인 게임 세계에서 다양성은 필수적이다. 한 사람이 모든 것을 할 수 없다. 각각의 플레이어는 불완전한 존재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팀워크가 필요하고, 강력한 팀은 다양한 재능을 가진 플레이어들의 집합체다. 발전을 평가하는 기준은 ‘내가 얼마나 잘 하고 있는가’가 아니라 ‘내가 팀에 얼마나 기여했는가’이다. 모든 게임 캐릭터들은 개인플레이를 할 경우 거의 유리한 점이 없지만 팀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구성원이다.
 
변화해서 성공한다.
게임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게임은 무수히 변하고 주로 게이머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변한다. 게이머 개인, 집단, 길드 등이 게임 상에서 발전하기 때문에 게이머들은 자신이 속한 세계를 바꾸는 것이다. 게이머 성향의 일부는 변화에 대한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게이머들은 단순히 변화를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를 창조하고, 변화해서 성공하고, 변화를 찾아 나선다.
 
배우는 것을 즐겁게 생각한다.
대부분 게이머들에게 있어 게임의 묘미는 장애물 극복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게임 세계는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한 모든 수단을 제공한다. 게임을 한다는 것은 도구와 자원들을 결합해서 학습을 돕는 것을 의미한다. 보상은 새로운 지식이 실행되고, 현재의 성공이 미래에 발생할 문제를 해결하는 자원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다.
 
‘첨단’을 좋아한다.
게이머들은 임무 완수, 탐구, 도전을 위해 종종 급진적 대안과 혁신적 전략을 탐구한다. 일반적인 해결책이 있는 상황에서도 게이머들은 보다 나은 방법, 근원적 해결책을 요구한다. 게이머들은 단순히 새로운 시도를 위해서 자주 자신의 캐릭터를 급진적인 방식으로 재설계한다. 게이머 성향의 일부는 게임에 대한 이해를 보다 깊게 할 수 있는 새로운 통찰력과 유용한 정보를 찾기 위해서 첨단 기술을 연구하는 것이다.
 
위의 다섯 가지 성향을 갖춘 직원은 유연하고, 재능 있고, 즉흥적이고, 탐구를 좋아하고, 능력위주사회 신봉자이고, 관료주의의 적이다. 당신의 조직이 이러한 특성을 잘 받아들이려면(그래야만 한다) 게이머를 찾아보라.
 
저자, John Seely Brown는 남캘리포니아 대학교(USC)의 객원교수로 딜로이트 연구 센터의 공동대표다. Douglas Thomas는 남캘리포니아 대학교(USC)의 조교수다.
  • 존 실리 브라운(John Seely Brown) 존 실리 브라운(John Seely Brown) | 에지 이노베이션 센터 공동회장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 소재)
    http://www.johnseelybrown.com/
    jsb@johnseelybrown.com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