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Human Resources

‘N잡러’ 김 과장의 부업을 막아야 할까?

김명희 | 328호 (2021년 09월 Issue 1)
016


Based on “Do the hustle! Empowerment from side-hustles and its effects on full-time work performance” (2021) by Sessions, H., Nahrgang, J.D., Vaulont, M., Williams, R., & Bartels, A.L. i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64(1): 235-264.


무엇을, 왜 연구했나?

요즘 ‘N잡러’라는 말이 유행이다. N잡러란 본업 외에 여러 개의 부업이나 취미 활동에 참여하며 시대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자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최근 플랫폼 기술의 발전과 긱(gig) 근로자에 대한 수요 증가로 풀타임 근로자들이 본업 외에 부업을 통해 수입을 창출할 기회가 현저히 많아졌다. 미국의 경우에도 4400만 명 이상의 근로자들이 부업을 하고 있다. 우버의 2018년도 광고에는 “우버에서 운전하며 부업 기회를 가지세요”라는 문구가 나온다.

이처럼 직장인들의 부업 활동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경영자들은 부업을 진지하지 않거나 본업에 지장이 되는 활동으로 폄하하고 금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평가절하의 근간에는 구성원들의 한정된 자원이 분산될 것이라는 믿음이 깔려 있다. 부업을 하면 본업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가 상대적으로 줄어 현업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생각이다.

그러나 부업에 대한 이 같은 관점은 전 세계적인 경제 트렌드에 역행한다. 이에 미국 오리건대, 애리조나대, 네브라스카-링컨대 연구진은 부업 활동이 오히려 본업의 성과를 풍성하게 만든다는 논리를 제시하며 부업의 긍정적인 측면에 주목했다. 즉, 부업은 개인 맞춤형으로 설계할 수 있고 오너십을 가지고 일할 수 있기에 임파워먼트나 자율성을 더 많이 경험하게 됨으로써 결과적으로 본업의 생산성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접근이다.

이를 위해 연구진은 직무특성이론(Job Characteristics Theory) 1 에 기반해 무엇이 부업을 임파워링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직무충실화이론(Job Enrichment Theory) 2 에 기반해 부업의 임파워먼트가 풀타임 일자리의 성과에 미치는 스필오버 효과(Spillover Effect) 3 에 대해 조사했다. 동시에 부업이 본업의 성과에 장애가 될 가능성도 간과하지 않았다.

020

무엇을 발견했나?

연구진은 부업이 본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개인 간의 차이나 개인의 내적 동기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고자 2개의 독립된 연구를 실시했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부업의 직무 특성이 부업의 임파워먼트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 관계가 부업 동기에 의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봤다. 이를 위해 부업이 있는 337명의 정규직을 대상으로 3주 간격으로 세 번의 서베이를 실시했다. 두 번째 연구는 부업을 통한 임파워먼트 경험이 본업의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본업에서의 부정적 감정에 따라 그 영향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봤다. 이를 위해 1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정규직 직원 중 부업이 있는 직원 80쌍을 2인1조로 묶어서 10일간 경험표집법(ESM, Experience Sampling Method)4 을 통해 관찰했다.

연구자들은 두 개의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첫째, 직무특성이론을 통해 측정한 부업 복잡성이 높을수록 부업을 통한 임파워먼트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특히 근로자가 수입 증가, 타인과의 연결, 부업 안정성 확보와 같이 부업을 하는 동기가 명확할 때 강한 영향을 끼쳤다.

둘째, 부업을 통한 임파워먼트 경험은 부업에 더욱 몰입하게 하는 것은 물론 본업을 수행할 때도 긍정적인 감정을 갖게 함으로써 본업에서의 업무 성과를 높였다. 집중력이 분산돼 성과가 다소 저하될 수 있는다는 부정적인 영향도 입증됐으나 이는 부업을 통한 몰입이나 긍정적 정서와 같은 긍정적인 요소에 비해 영향력이 현저히 낮았다. 특히 본업 수행 시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경우, 부업을 통한 임파워먼트가 부업의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가 어떤 교훈을 주나?

부업이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에도 관련 연구는 상당히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연구자들은 임파워먼트 관점에서 부업이 본업의 성과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봄으로써 전통적인 일과 부업이 혼합됐을 때 어떤 결과가 초래되는지 알아봤다.

다행히 연구 결과는 부업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는 한 전통적인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충분히 부업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부업은 근로자 스스로 어떤 일을 어떻게 수행할지 계획하기에 임파워먼트 경험을 주고, 조직에 소속돼 전통적인 일을 하는 것은 소속감과 자아존중감을 제공하고 사회적 불안을 감소시킨다. 즉, 본업과 부업은 직원 개인의 삶과 조직에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고무적인 점은 부업을 통한 임파워먼트 경험은 전통적인 업무수행 성과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이는 주의 분산과 같은 방해 요소에 비해 성과에 훨씬 더 강력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이다.

더불어 부업을 통한 임파워먼트 경험은 부업을 통해 수입을 늘리거나, 사람들과 연결되거나, 안정을 찾는 등 부업 동기가 높을 때 더 강하다는 연구 결과는 어떤 종류의 부업에 어떤 목적으로 참여하는지에 따라 본업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따라 리더들이 조직 차원에서 구성원에게 제공하기 어려운 가치가 있다면 부업을 장려하는 것이 의외의 해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김명희 인피니티코칭 대표 cavabien1202@icloud.com
필자는 독일 뮌헨대에서 심리학을 전공했고 동 대학원에서 조직심리학 석사, 고려대에서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다. 고려대, 삼성경제연구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강의와 연구 업무를 수행했으며 현재 인피니티코칭의 대표 및 비즈니스 코치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연구 및 관심 분야는 코칭 리더십, 정서 지능, 성장 마인드세트, 커뮤니케이션, 다양성 관리, 조직 변화 등이다.
  • 김명희 | 인피니티코칭 대표

    필자는 독일 뮌헨대에서 심리학을 전공했고 동 대학원에서 조직심리학 석사, 고려대에서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다. 고려대, 삼성경제연구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강의와 연구 업무를 수행했다. 주요 연구 및 관심 분야는 코칭 리더십, 정서 지능, 성장 마인드세트, 커뮤니케이션, 다양성 관리, 조직 변화 등이다.
    cavabien1202@icloud.com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