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MIT Sloan Management Review

크라우드 소싱 성공을 위한 3가지 접근법

크리스토프 리들(Christoph Riedl),빅터 P. 세이델(Victor P. Seidel),아니타 울리(Anita Williams Woolley),제럴드 케인(Gerald C. Kane) | 323호 (2021년 06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기업들의 크라우드 소싱은 많은 경우 문제 해결에 적합하지 않은 군중이 참여하면서 실패로 끝난다. 크라우드 소싱을 통해 제대로 된 혁신 아이디어를 구하려면 문제 유형에 맞춰 서치 크라우드(search crowd), 와이어드 크라우드(wired crowd), 크라우드 팀(crowd team)이라는 서로 다른 접근법을 써야 한다. 첫째, 범위가 상대적으로 좁고 정의가 잘된 문제의 경우 문제 해결에 가장 적합한 서치 크라우드를 유인할 수 있도록 임무와 보상을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둘째, 여러 지식 분야를 동원해야 하는 복잡한 문제의 경우 와이어드 크라우드가 기존 경험이나 다른 사람들의 활동을 보고 배울 수 있도록 소통과 학습을 촉진해야 한다. 셋째, 시제품이나 소프트웨어 같은 솔루션을 구현하는 문제의 경우 크라우드 팀 안에서 폭발적인 활동이 일어나고 다양한 토론 주제가 나올 수 있도록 직접적 협업을 장려해야 한다.



편집자주
이 글은 MIT 슬론 매니지먼트 리뷰(SMR) 2020년 여름 호에 실린 ‘Make Your Crowd Smart’를 번역한 것입니다.

혁신에 대한 압박이 나날이 가중되면서 일부 기업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크라우드 소싱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경우 이런 노력은 기대에 못 미치거나 중도에 폐기된다. 예컨대 아마존이 크라우드 소싱으로 진행했던 영화 시나리오 공모 시스템은 전 세계적인 수준에서는 관심을 끌지 못해 중단됐다. 또 제품 발명 스타트업인 쿼키(Quirky)는 제품 개발 전 과정을 크라우드 소싱으로 진행하려다 실패하면서 끝내 파산했다.

사람들은 흔히 크라우드 소싱을 한 가지 방식으로만 접근해야 한다고 착각한다. 하지만 많은 크라우드 소싱이 실패로 끝나는 이유는 군중에게 그들이 잘 풀 수 없는 문제의 해결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필자들은 연구를 통해 크라우드 소싱에 접근하는 방식이 해결하려는 문제의 범위와 복잡도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가 제안하는 스마트 크라우드 프레임워크(smart crowds framework)는 크라우드 소싱을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관리자들은 이를 토대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향한 기회들에 박차를 가할 수 있다.

스마트 크라우드 프레임워크

크라우드 소싱 과제는 아주 복잡한 것부터 별로 복잡하지 않은 것까지 그 스펙트럼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즉, 몇 가지 제한된 지식 영역에서 도출한 신제품 아이디어를 단순히 설명하는 것부터 각종 분야별 지식을 총동원해야 하는 신형 우주선의 복잡한 작동 모형을 개발하는 것까지 문제의 난이도에 따라 접근법이 달라진다. 와이어드(wired) 크라우드나 크라우드 팀을 만들어 개인 구성원끼리 서로 배울 수 있도록 연계하면 범위가 넓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똑똑한 군중, 즉 스마트 크라우드를 가동할 수 있다.

최선의 크라우드 유형은 해결하려는 문제의 범위가 얼마나 넓고 복잡한지에 따라 결정된다. 필자들의 스마트 크라우드 프레임워크는 이렇게 다양한 문제의 유형에 맞춰 서치 크라우드(search crowd), 와이어드 크라우드(wired crowd), 크라우드 팀(crowd team)이라는 명확한 세 가지 크라우드 소싱 접근 방식을 제안한다. (표 1)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