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Next Decade Management-재무회계

이웃과 환경, 쓸 돈은 써야 지속가능회계

김종대 | 74호 (2011년 2월 Issue 1)

 

 

 

많은 경영 서적들은 성공하는 기업의 특징을 언급할 때 혁신적(innovative), 고객 중심(customer-centric), 시장선도적(first-to-market), 세계적 수준(world-class) 과 같은 어휘들을 자주 사용한다. 하지만 앞으로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려는 기업들은 반드시 한 가지 특징을 더 추가해야 한다. 높은 윤리 지수(EQ)를 가지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여러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기반으로 경제, 사회, 환경적 성과와 수익 창출을 동시에 달성하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란 단어다.

지속가능성은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기업의 중요한 자산이자, 경영진과 이사회의 주요 의제이며, 성공하는 기업의 핵심 역량이다. 특히 글로벌 대기업과 사활을 걸고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에는 더욱 중요한 요소다. 즉 지속가능 경영(sustainability management)과 지속가능 보고(sustainability reporting) 21세기 경영의 큰 흐름(megatrend)이다.

지속가능 경영의 태동은 20세기 말부터 시작된 이해관계자 혁명(stakeholders revolution)에 기인한다. 20세기 말에 이르러 기업을 둘러싼 이해 관계자들은 기업에 대해 전통적으로 중요시하던 경제적 역할뿐 아니라 환경 보호 및 사회적 책임 준수 역할을 강력하게 요구하기 시작했다. 경영자 역시 이런 광범위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않으면, 장기적인 주주가치의 극대화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깨닫기 시작했다.

이는 기업의 재무 및 회계 전략에도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다. 지속가능 경영 분야의 석학이자 싱크탱크서스테이너빌리티(Sustainability)’의 창립자인 존 엘킹턴(John Elkington)은 오래 전부터 기업이 진정으로 성공하려면 TBL(triple bottom line)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TBL은 기업이 경제적 성과뿐 아니라 환경적 성과, 사회적 성과 등 3개 부문(triple)의 성과 모두를 중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적으로 알려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기업이 주주 중심의 경제적 이익만을 추구하고 노동자, 소비자, 지역사회, 협력업체 등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하거나, 자연 환경을 파괴하는 방식으로 경영 활동을 수행하면 성과를 낸다 해도 비윤리적 경영 활동으로 간주하는 식이다. TBL 하에서는 기업 운영의 방식 또한 윤리적이어야 한다. 노동 및 환경 문제, 협력업체 및 경쟁업체와의 거래 등에서도 법규를 준수하고, 사회적 통념에 맞는 방식으로 운영해야 하며, 그 성과를 평가하고 공개하는 방법 또한 투명해야 한다는 뜻이다.

지속가능 회계

지속가능성이 재무 및 회계 분야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기업 가치, 이해관계자 참여, 보고 및 공시, 세무 및 규제 동인, 녹색 경영 강조, 전사적 위험관리 등으로 나눠 볼 수 있다.(1) 

 

이 외에도 기존 최고 재무 책임자(CFO) 및 재무 부서의 기능도 상당히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통적으로 기업의 재무담당자는 해당 기업의 핵심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주요 전략의 실행 가능성(feasibility)을 분석해주는 역할을 주로 담당했다. 하지만 이제 CFO나 재무 부서는 회사의 전략 수립, 운영 등에 깊숙이 관여해야만 한다. 회계 및 재무 부서의 지속가능한 전략적 의사결정이 기업 천체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핵심적 동인(driver)이 된다는 뜻이다.(그림1) 

 

지속가능 회계의 주요 방법론

지속가능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은 자사의 경제적 성과 못지 않게 환경적, 사회적 성과도 중시한다. 환경 및 사회적 성과 보고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려면 여러 환경 관리 회계(EMA·Environmental Management Accounting) 기법의 도입이 필요하다. 환경 관리 회계는 해당 기업의 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해당 기업이 환경 개선에 들인 노력의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해 그 정보를 이해관계자에게 제공해주는 과정이다.

가입하면 무료

  • 김종대

    김종대

    - (현) 한국환경경영학회장·인하대 경영학부 교수
    - 지식경제부 지속가능경영포럼 위원장
    - 대통령 직속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
NEW

아티클 AI요약 보기

30초 컷!
원문을 AI 요약본으로 먼저 빠르게 핵심을 파악해보세요. 정보 서칭 시간이 단축됩니다!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