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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AR/VR를 활용한 가상 팀 학습 장면

237호 (2017년 11월 Issue 2)

김성완 김성완
김성완
통코칭 대표

필자는 중앙대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고 미국 텍사스대에서 조직 개발 내부 컨설턴트 과정을 수료했다. LG디스플레이 HRD 현업지원팀 파트장을 지냈다. 현재 통코칭 대표로 리더십과 조직 개발, 기술 창업에 대한 코칭을 하고 있으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자문교수를 겸임하고 있다. 저서로는 『리더의 마음혁명』 『리더십 천재가 된 김팀장』 『팀장의 품격』 등이 있다.
coach@tongcoaching.com
그림1 AR/VR를 활용한 가상 팀 학습 장면

AR과 VR 기술을 활용한 기업교육은 아직 걸음마 단계다. 디바이스가 사용하기 불편하고 비싼데다 아직 교육 콘텐츠가 충분히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향후 AR이나 VR 기술이 기업교육에서 폭넓게 활용될 것임은 자명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창의적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AR 및 VR 기술을 활용한 교육은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다.
1) 다양한 상황에서 실제와 유사한 사용자 경험(Experience) 제공
2) 언제든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을 할 수 있어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
3) 학습활동에 대한 데이터 축적으로 학습자에 대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인적자원관리 가능
4) 교육 몰입도가 높고 학습 결과물의 현업 전이가 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