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금융 SCM을 통한 기업의 가치생성 프로세스

235호 (2017년 10월 Issue 2)

정성욱
뮤렉스 컨설턴트

정성욱 컨설턴트는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를 졸업하고 미시간대(University of Michigan)에서 금융공학 및 경영과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서울대 경영대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를 거쳐 현재 글로벌 금융 IT 솔루션 기업 뮤렉스(Murex)에서 근무하고 있다.

sung10@snu.ac.kr
김수욱 김수욱
김수욱
서울대 경영대 교수

김수욱 교수는 서울대에서 경영학 학사 및 석사, 미국 미시간주립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 경영대학 부학장 겸 경영전문대학원 부원장, 한국자동차산업학회 회장, 한국 생산관리학회 차기 회장, 한국중소기업학회 및 품질경영학회 부회장, 한국 SCM 학회지 편집위원장, 국방부 군수혁신 위원회 위원, 국토교통부 국가교통정책조정 실무위원회 위원,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 육성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kimsoo2@snu.ac.kr
금융 SCM을 통한 기업의 가치생성 프로세스

금융 SCM의 주목적은 전체 공급사슬의 비용을 최소화하고, 운전자본 혹은 현금 흐름을 최적화하는 것이다. 단순히 거래에 따른 금전적 흐름 외에도 자금조달(파이낸싱), 거래 대상의 신용 평가, 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금융적 요소들을 의사결정에 포함시킨다. 이에 따라 금융 SCM에서는 기업의 재무·회계 담당 부서, 거래 금융기관을 포함한 공급사슬 객체들 간 재화 및 현금의 이동을 주요 이슈로 다룬다. 주로 공급자와 구매자의 관계에 집중했던 파트너 관리도 투자자, 금융회사로까지 그 대상 영역이 확장된다. (그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