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아이폰을 통해 스마트폰 운영체제와 앱스토어를 장악한 뒤 현재까지 모바일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처럼 오픈AI 역시 카테고리 창조 전략 아래 초거대 언어 모델(LLM)과 챗GPT 서비스를 개발한 뒤 GPT스토어를 통해 GPT 생태계를 구축하는 등 생성형 AI의 선두 자리를 독점할 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한 글로벌 투어를 통해 ‘생성형 AI=오픈AI’라는 이미지를 대중에 각인하는 등 생성형 AI 카테고리를 선점 및 독점하기 위한 대중 커뮤니케이션에도 적극적이다.
2023년 11월 30일. 오픈AI의 챗GPT가 세상에 나온 지 정확히 1년이 되는 날이다. 지난 1년간 전 세계는 그야말로 생성형 AI 열풍으로 떠들썩했다. 출시 5일 만에 사용자 100만 명, 3개월 만에 전 세계 1억 명의 월 활성 사용자(MAU, Monthly Active Users) 달성이라는 전무후무한 성장을 기록한 챗GPT는 인터넷 탄생 이후 가장 빠르게 확산한 서비스로 평가된다. 2023년 11월 기준 챗GPT는 이용자 약 1억8000명을 보유하고 월 방문 횟수가 15억 회를 상회하는 글로벌 서비스로 성장했다.
15,000개의 아티클을 제대로 즐기는 방법
가입하면, 한 달 무료!
걱정마세요. 언제든 해지 가능합니다.
박제홍jpark@atlaspacific.co
아틀라스퍼시픽 대표
박제홍 대표는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국제공인재무분석사(CFA)다. 에이티커니에서 경영 컨설턴트로 근무하며 국내외 대기업과 다수의 성장 전략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이후 국내 사모펀드에서 중소중견기업 경영권 인수 및 성장 자본 투자를 이끌었다. 현재는 실리콘밸리 소재 벤처캐피털 ‘아틀라스퍼시픽’에서 전 세계 혁신 기업 투자에 집중하고 있으며 스타트업 및 테크 전문 뉴스레터 ‘CapitalEDGE’를 운영하며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DBR 주최 CES 2024 참관 투어에서 현지 모더레이터로 활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