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KGSB Knowledge: 세계화 전략으로 고속성장을 이룬 치타모바일(Cheetah Mobile)

"고객 5억명... 우리 핵심전략은 세계화, 중국의 앞서가는 모바일 유저들이 힘이다"

닐리마 마하잔(Neelima Mahajan) | 193호 (2016년 1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치타모바일은 스마트폰 보안 및 유틸리티 앱 Clean Master의 개발사다. 전 세계 사용자가 5억 명에 달하고 매출 절반이 중국 밖에서 나온다. 페이스북, 구글과 협력하고 있으며 향후 모바일 광고플랫폼으로의 성장을 꿈꾸고 있다. 과거엔 중국이 후진 시장으로 여겨졌지만 모바일 시대에는 오히려 중국이 전 세계의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에는 PC를 사용해보지 않은 채 바로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고, 또 이들은 유료보다는 무료 서비스 사용에 익숙하다. 중국에서 성공한 모바일 서비스가 다른 나라에서도 쉽게 먹히는 이유다.

 

 

편집자주

이 글은<CKGSB Knowledge>에 실린 ‘Cheetah Mobile Grew Fast Because of Our Globalization Strategy’(2015 9)를 번역한 것입니다.

 

모바일 인터넷 비즈니스에 종사하고 있는 독자라면 모를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치타모바일이란 회사가 생소할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소프트웨어 개발사, 킹소프트(Kingsoft)에서 분사한 치타모바일은 스마트폰에 탑재해 그 성능을 강화시켜주는 유틸리티 및 보안 앱들을 개발하고 있다. 치타모바일이 개발한 앱으로는 Clean Master, CM Security, Battery Doctor, Duba Anti-virus 등이 있다. 이 앱들은 게임이나 소셜미디어와 무관하다 보니 다소 지루해 보일 수도 있지만 치타모바일은 사실 엄청난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고 있다. 전 세계 사용자 수가 5억 명을 넘어섰을 정도다. 치타모바일의 앱은 구글플레이의게임 외 분야 글로벌 앱 개발자 순위에서 꾸준히 상위에 올라 있으며 App Annie에 따르면 올해 초게임을 제외한 전 세계 iOS 및 구글플레이 퍼블리셔 업체 중 다운로드 횟수 3 (페이스북과 구글에 에 이어)’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2014년 치타모바일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기업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고 뉴욕 증권거래소에 신규 상장하면서 16800만 달러를 조성했다. 2010년에 창립된 이 회사는 일찌감치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로 결정했으며 현재 중국의 여러 도시에 R&D센터를, 샌프란시스코에 지사를 두고 중국, 미국, 유럽, 인도를 주력 시장으로 삼고 있다. 치타모바일의 젊은 CEO 푸셩에 따르면 중국 모바일 앱 시장의 과도한 경쟁 양상 때문에 고정관념에서 탈피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호응을 얻을 만한 기능을 개발하기로 전략을 수정할 수밖에 없었다.

 

이 인터뷰에서는 무료 모델로 수익을 올렸던 중국 시장과 비교할 때의 글로벌 시장의 중요성과 프랑스 모바일 광고회사 MobPartner 인수 이후 모바일 광고시장 진출과 관련한 회사의 미래에 대해 푸셩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에서 시작해 미국 상장사로 성장하고 글로벌 시장까지 사세를 넓히는 데는 4∼5년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성공 비결은 무엇입니까?

치타모바일은 세계화 전략 덕분에 급격히 성장했으며 엄청나게 변화했습니다. 3년 전쯤, 저는 해외로 진출하는 중국 기업에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당시에는 중국 시장이 워낙 커 그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사용자와 막대한 수익을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에 해외시장을 노리는 중국 기업이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중국 시장은 경쟁이 과열된 상태였습니다. 따라서 신생 회사나 소규모 회사는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치후(Qihoo), 샤오미의 경쟁상대가 되지 못했습니다. 중국 기업의 혁신이 다른 국가의 기업보다 앞서 있었기 때문에 저는 해외 진출에도 충분한 잠재력이 있다는 점을 간파했습니다.

 

PC 시대에는 중국 기업이 전략적 측면에서 미국 기업을 뒤쫓는 형국이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시대에 들어 일부 중국 기업은 차별화되거나 독창적인 기술 혁신을 실현했습니다. 중국 기업은 미국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시대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무료 모델이 그런 예에 해당됩니다. 중국인은 유료로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는 데 소극적이기 때문에 중국 인터넷 회사들은 무료 모델을 개발했고 예상대로 무료 모델은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중국의 모든 앱과 소프트웨어는 완전 무료였습니다. 당시 글로벌 시장과 미국 시장의 모든 소프트웨어와 앱은 유로 모델로 판매되고 있었으니 우리에게는 엄청난 기회였던 셈입니다. 치타모바일은 무료 모델을 이용해서 전 세계 각국으로 사용자 기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사용자 경험입니다. 중국의 막대한 인구 중 많은 사람들이 PC를 아예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프트웨어와 앱을 개발할 때 사용자 경험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치타모바일은 버튼, 인터페이스, 스타일을 일일이 설계하고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덕분에 어떤 유형의 사용자 경험이 초보 사용자에게 적당한지 알게 됐습니다.

 

이 두 가지 혁신에 힘입어 치타모바일의 소프트웨어는 전 세계에서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시만 해도 이런 생각을 한 중국 기업은 전혀 없었습니다. 치타모바일이 포문을 연 것입니다. 치타모바일은 중국에 자리잡고 있지만 미국 및 다른 국가의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 모든 자원을 해외에 집중했습니다. 이길 거란 확신이 있었습니다. 그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3년 전, 치타모바일은 해외 시장에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Clean Master 하나에만 마케팅을 집중했습니다. 아주 작은 앱이지만 보안 및 유틸리티 앱의 막대한 시장성은 이미 중국 시장을 통해 확인한 바 있습니다. 다른 기업들은 간파하지 못했던 부분입니다. 우린 승부수를 띄웠고 결국 승리했습니다.

 

3년 전 치타모바일의 월평균 유효 사용자는 중국에서만 약 4000만 명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치타모바일 월평균 앱 사용자는 5억 명에 달하며 그중 70%는 중국 외 다른 국가들의 사용자들입니다. 중국 사용자가 30%, 미국 및 유럽 사용자가 20%, 인도 사용자가 10%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NEW

아티클 AI요약 보기

30초 컷!
원문을 AI 요약본으로 먼저 빠르게 핵심을 파악해보세요. 정보 서칭 시간이 단축됩니다!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