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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스 오브 스케일 외

최호진 | 347호 (2022년 06월 Issue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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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한 기업 대부분은 저마다의 창업 신화를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창업자는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만들기 위해 투자자를 찾는다. 그 과정에서 끊임없이 거절을 당하기 일쑤다. 모든 것을 포기하려던 찰나 자신의 아이디어가 지닌 가치를 유일하게 알아보는 투자자를 만나 사업에 성공하고 자신이 옳았다는 것을 세상에 증명하기도 한다. 그런데 문제는 모든 아이디어가 스케일업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지금 가진 아이디어가 실제로 형편없는 것이고, 투자를 거절한 수많은 사람의 말이 옳을 수도 있다. 연이은 거절과 실패 속에서 창업자는 성공을 위해 어떤 판단을 내려야 할까?

2007년 첫 출시 후 소셜 게임의 폭풍을 몰고 온 미국 게임회사 징가의 창업자 마크 핑커스는 실패의 쓴맛을 여러 번 봤다. 1990년대에 일체형 컴퓨터 아이디어를 구상했지만 단 한 명의 고객도 얻지 못해 포기했다. 2003년에 시작한 인터넷 커뮤니티 트라이브는 소수 사용자층에서 인기를 얻었을 뿐 대중을 끌어들이는 데는 실패했다. 핑커스는 창업자 스스로가 직관적으로 옳다고 믿는 것들 가운데 실패할 아이디어를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훌륭한 기업가의 직감은 95% 맞지만 그들의 아이디어가 맞을 확률은 25%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가능성을 전부 시도해 보고 아니다 싶으면 가차 없이 접을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책은 핑커스가 투자자와 시장으로부터 받은 거절을 ‘솔직한 거절’이라고 분석한다. 솔직한 거절은 창업자가 나쁜 아이디어를 개선하거나 다른 좋은 아이디어로 옮겨갈 수 있도록 돕는다. 핑커스는 거절을 받아들이고 잘못된 사업을 빠르게 정리했다. 그가 자신의 실패를 인정하지 않았다면 지금까지 인터넷 커뮤니티를 개발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자신이 틀렸다고 생각했을 때 결정한 빠른 포기가 성공의 지름길이었던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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