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areer Planning

닳은 나사가 되고 있는가, CEO를 꿈꾸는가

최효진 | 80호 (2011년 5월 Issue 1)
 

편집자주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많은 직장인들이 ‘과연 내가 경력 관리를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갖고 있습니다. 인재 채용 및 경력 계발 전문 업체인 HR코리아는 실제 현장에서 체험한 일대일 코칭 사례를 토대로 경력 관리 수준 측정 및 개선 방안 등을 제시합니다. 직장인 및 전문가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실패한 인생? 행복한 인생!
최근 세계에서 IQ가 3위라는 김웅용 씨가 화제다. 그는 4세에 일본어, 독일어, 영어 등 4개 국어를 통달했고, 5살에 미적분 문제를 풀었으며, 1980년판 기네스북에 IQ가 210이라고 이름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또 8세에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초청으로 미국 유학을 떠나 11세인 1974년부터 NASA의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했다. 천재성을 인정받았던 김 씨는 1978년 돌연 “평범한 삶을 살고 싶다”며 귀국했다. 그리고 검정고시를 거쳐 충북대에서 토목공학을 공부한 뒤 현재 충북개발공사에서 일하고 있다.
 
이제 와서 그의 행보가 다시금 주목받고 있지만, 그가 NASA를 그만두고 한국에 돌아와 검정고시를 준비한다는 사실은 당시 한국에서는 충격적인 뉴스였다. 많은 매체들에서도 그를 두고 ‘실패한 천재’라고 비아냥거렸다. NASA를 그만두고 충북개발공사에서 일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두뇌가 명석했고, 누구나 꿈꾸는 직업을 갖고 있었던 그는 한 인터뷰에서 “당시 생활은 지옥과도 같았고, 미국에서 계속 일했다면 아마도 자살을 시도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처음부터 김웅용 씨의 미국 유학은 자신이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시작한 것이 아니라 NASA측의 계획에 따라 이뤄졌다. 목표도 없이 하루하루 NASA가 주는 연구과제를 밤낮없이 수행하던 그는 ‘내가 왜 이 일을 해야 하지’라는 회의감이 수없이 몰려왔다고 했다. 또 다람쥐 쳇바퀴 돌 듯 반복되는 일상은 견딜 수 없는 고통의 연속이었다고 했다. 결국 그는 ‘목적’없이 이뤄진 미국에서의 ‘특권’을 포기하고 귀국할 수밖에 없었다고 털어놓았다.
 
김 씨는 한 인터뷰에서 세상이 자신을 평가하는 것처럼 실패한 인생을 살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오히려 평범한 가정을 꾸리고, 하고 싶은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현재의 생활이 일생에서 가장 행복하다고 전했다. 모두 의아해 하는 길을 선택한 그의 인생설계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었을까?
 
당신은 무엇을 위해 일하는가
많은 직장인들은 바쁜 업무 속에서 하루하루를 경쟁적이고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다. 자신이 맡게 되는 업무가 많아질수록 조직에서 인정받고 있고, 이런 업무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심지어 업무 이외에 개인생활까지 투자해 자기계발에 열을 올린다.
 
이들에게 자신의 열정을 조직에 쏟아 붓는 이유를 물어본다면 대부분 몸담고 있는 조직의 임원, 혹은 지금보다 더 좋은 기업으로의 이직이라고 답할 것이다. 하지만 열심히 일한다고 해서 누구나 다 직장생활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임원, CEO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이런 자리에 오르는 사람은 극소수로 제한돼 있다. 나머지는 내부경쟁에서 탈락해 떨어져 나간다. 시선을 외부로 돌려 이직을 계획하더라도 마음먹은 대로 진행되지 않을 뿐 아니라, 새로운 곳에 가서도 똑같은 경쟁을 해야 한다. 그렇다면 조직의 내부경쟁에서 탈락하거나 더 큰 규모의 기업으로 이직을 하지 못했다면 경력관리에 실패하고 불행한 인생인가?
 
다시 김웅용 씨의 사례로 돌아가보자. 일반적으로 그가 NASA에서 계속 근무하며 자신의 전문성을 쌓아가는 게 성공적인 경력관리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모든 것을 버리고 한국에 돌아와 초등학교 검정고시부터 시작해 지금의 직장에 다니고 있다. 이는 일반적인 경력관리와는 크게 어긋난 것처럼 보이지만 그는 퇴근 후 직장 동료와 함께 술잔을 기울이고 주말에 아이와 축구를 하는 지금이 훨씬 더 행복하다고 말한다. 결국 행복한 인생, 성공적인 경력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승진, 기업 브랜드, 높은 연봉 등이 아니라는 뜻이다.
 
자신만의 인생 전반에 걸친 ‘일관성 있는 목표 설정’과 ‘기업의 생리’를 알지 못하고 자신의 열정을 불태우는 것은 위험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또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도 결코 행복한 삶이 아닐 것이다.
 
목표설정의 중요성
필자에게 커리어 코칭을 받으러 오는 분들은 대개 이런 질문들을 한다. “내가 갈 수 있는 직장이 있습니까?” “어디에 가서 근무하면 좋겠습니까?” “어떤 곳이 나에게 맞는 곳입니까?” “나 같이 나이 먹은 사람도 갈 데가 있습니까?” 등이다. 그러면 필자는 이 질문에 대답하는 대신 다시 질문을 던진다. “어떤 일을 하시기 원하십니까?” “어디에다 자신의 최고의 가치를 두십니까?” “선생님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입니까?”
 
이렇게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런 것에는 별 관심이 없다” “시간이 없어서 생각해 보지 않았다” “먹고 살기 바쁜데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생각하는 게 무슨 소용이 있냐”라고 답한다. 그렇다면 이런 것을 생각해 보라고 우선 권하고 난 뒤, 다음 번 만날 때 “당신이 원하는 것을 찾았습니까? 원하는 그것을 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합니까? 그리고 그 중에서 지금 갖춰진 것이 무엇입니까?” 하고 묻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필요한 것 중 갖춰진 것은 별로 없다고 대답한다.
  

예를 들어 “점점 사회가 글로벌화 되므로 그 동안 내수사업만 전담해 왔는데 글로벌 사업 쪽으로 가고 싶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면 당연히 “영어를 잘 하십니까”라고 물으면, “글쎄, 그게 문제라서 학원을 다니든 유학을 가든 해야겠다”고 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그렇게 해보라”고 하면, 이들은 현 직장이 바쁘다거나 경제적으로 어렵다 혹은 하여간 여건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하곤 한다.
 
우리 주변에는 오로지 꿈만 꾸는 사람들이 많다. 현재의 자기 상태와 목표 사이에 엄청난 차이가 있는데도 그 차이를 메우기 위해 어떤 계획과 실행도 준비하지 않고 화려한 꿈만 꾸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아무런 준비없이 그저 꿈만 꾸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다가올 미래에 대해서는 더 불안하기만 한 것이다. 이런 불안한 현실을 극복하고 미래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면 분명한 자신만의 경력 목표(커리어 플랜)를 수립해야 한다.
 
 
목표 수립은 바로 나의 인생과 커리어를 어떻게 그릴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한다.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사는 것이 아닌 이상 결국 나 자신 스스로가 어떤 사람이고 싶은지, 나의 꿈과 비전은 어디 있는지, 스스로 성공한 인생이라고 생각하는 지점은 어디인지 스스로에게 자주 물어보고 구체적으로 성찰해봐야 한다. 특히 나의 강점은 무엇인지, 잘하는 분야는 무엇인지, 내가 잘한다고 여기는 것이 나만의 생각은 아닌지, 나는 우리 회사에서 어디쯤 속해 있는지, 우리 회사를 넘어 같은 산업과 업종의 연관 고리 내에서 어느 지점에 있는지 자신에 대한 점검을 계속 해봐야 할 필요가 있다.
 
또 자신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구체적인 커리어 플랜을 세워야 한다. 20대에 첫 직장을 잡는 직장 새내기는 직업에 대한 고민이 많지 않다. 하지만 30대부터는 본격적으로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를 넘어 나의 ‘업(業)’은 무엇인가를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최근 누군가와 인사할 때 “어디에 다니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사람보다 “어떤 일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직장인들이 부쩍 많아졌다. 이런 사람들은 대개 자신의 목표나 꿈을 말하는 데 솔직하고 구체적이다. 본인의 목표가 몸담고 있는 회사에서 매니저나 임원이 되는 것이 목표인지, 혹은 누구와도 차별화된 전문성을 쌓는 것이 장기적 목표인지,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현재와 시간의 틀을 어떻게 짜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명확히 해야 한다. 또 이는 단순히 현 시점에서 구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관점에서 현재를 의미있게 바라보는 시각을 통해 현재와 미래의 계획을 세워야 한다.
 
목표가 생겨야 현실적인 조건 하에 현재 산업, 회사에서 성장이 가능한지에 대한 현실적인 판단을 할 수 있고 성공적인 경력 관리나 이직도 가능해진다. 만약 구체적인 목표와 커리어 플랜을 세우지 않으면 미래를 장기적으로 예측하지 못하고 단기적인 트렌드에 휩쓸리기 쉽다. 그리고 이직을 한 후에도 얼마 지나지 않아 후회하게 된다.
 
조직의 생리를 알아야 한다
목표 설정과 더불어 기업에서 조직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조직의 생리를 잘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단순히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기업이 제품을 팔기 위해 소비자들의 심리를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처럼, 직장인들도 자신의 경력관리에 있어서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지고 조직의 생리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조직생활을 영위해야 한다.
 
조직은 조직원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한다. ①꼭 있어야 하는 사람 ②있으나마나 한 사람 ③절대 있어서는 안 되는 사람이다. 조직은 궁극적으로 꼭 있어야 하는 사람만 보호할 것이다. 인사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가동되는 조직이라면 있어서는 안 되는 사람으로 분류한 사람을 계속 끌고 가지는 않는다. 이런 사람은 이미 퇴출 작업이 이뤄지고 있을 것이다. 있으나마나 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이런 사람도 궁극적으로는 퇴출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없어도 되는 사람을 적든 많든 월급 주면서 데리고 있을 이유는 없다. 아무리 성격 좋고 사람이 괜찮다고 해도, 일을 못하면 ‘도루묵’이다. 열심히 일만 하다가 소모품처럼 버려지지 않기 위해선 다음의 다섯 가지를 명심해야 한다.
 
‘열심히’ 하지 말고 ‘잘’ 하라 조직으로부터 버려진 사람들의 공통된 하소연 중 하나가 바로 “회사를 위해 밤낮없이 뼈빠지게 일했는데”이다. 정말 열심히 일했는데도 쫓겨났다면 그 억울함이나 배신감이 이만저만 아닐 것이다. 그러나 열심히 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조직은 조직원들에게서 성과를 기대한다.
 
“열심히 일하라”는 것도 “열심히 해서 성과를 내라”는 뜻이다. 눈에 보이는 성과를 내지 못하는 사람은 아무리 열심히 했다 해도 회사에 아무 도움을 주지 못한다. 그런 사람을 조직이 계속 데리고 있을 수는 없다. 물론 열심히 하는 사람에게 기회를 몇 번 더 줄 수는 있다. 그러나 한없이 기회를 주지는 않는다.
 
‘최선을 다하겠다’가 아니라 ‘반드시 하겠다’고 말하라 사람들은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조직이 원하는 것은 최선이 아니다. 최고의 성과다.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 속에는 ‘되든 안 되든 해보는 데까지 해보겠다’는 심사가 들어있다. 좀 더 부정적으로 말하면, 상황이 안 좋아 일이 성사되지 못하더라도 내 책임은 아니라는 얘기도 된다.
 
빠져나갈 구멍을 미리 만들어놓는 것은 좋지 않은 태도다. 이는 프로가 아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일은 자신의 일이고 모든 책임을 자신이 져야 한다. 프로는 어떤 경우라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지 않는다. “반드시 해내겠다”고 말한다. 일을 지시한 상사도 조직도 바로 그런 사람을 원한다.
 
경쟁사도 인정하는 인재가 되라 예전에 취업 전선에 뛰어든 구직자들이 한 기업에 입사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내용의 TV 프로그램이 있었다. 한번은 국내 대기업의 입사 티켓 1장을 놓고 결승까지 올라온 2명의 후보가 CEO의 최종 선택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런데 고심하던 CEO는 예상을 깨고 2명 모두를 채용하겠다고 밝혔다. 사회자가 이유를 묻자 그는 “한 사람을 선택하고 나면 나머지 한 사람이 경쟁사로 갈 것 같아 어쩔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아무리 회사 사정이 어려워도 실력 있는 사람을 함부로 내보내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경쟁사에서 데려갈까 우려하기 때문이다. 우선 그간 숙련된 직원으로 키우기 위해 투자한 비용이 아깝고, 어떤 경우에는 회사의 정보를 꿰뚫고 있어 자칫 경쟁사만 좋은 일을 시킬 수 있어서다. 많은 오너가 오랫동안 곁에 두었던 인재를 함부로 내치지 못하는 이유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경쟁사가 탐내는 인재는 미우나 고우나 인정할 수밖에 없는 법이다.
 
늘 CEO를 꿈꿔라 CEO를 꿈꾼다는 것은 CEO를 목표로 회사에 다니라는 얘기다. ‘혹 퇴출 대상이 되지 않을까’ 고심하는 직원은 방어 본능을 갖게 마련이다. 그러나 최선의 방어는 공격이다. 조직 내에서 보다 확실한 목표를 정하고 도전적이고 공격적으로 일해보라. ‘성과는 비전을 따라갈 수 없다’는 말이 있다. 목표가 낮으면 성과도 낮아지게 마련이다. 지금 대리를 하면 임원까지, 부장이라면 CEO까지 해보자는 야무진 꿈을 갖자. ‘내가 나중에 CEO가 되면 우리 회사를 이렇게 경영해 볼 텐데’라며 경영수업 받듯 근무한다면 꿈이 이뤄지지 말라는 법은 없다. 그렇게 준비된 사람은 다른 회사, 더 큰 기업의 CEO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성공하는 삶의 핵심, 나만의 인생설계
우리가 인생의 비전을 달성하고 무엇보다 자신이 원하는 삶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세우고 몰두해야 한다. 진정으로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생각하고 그것을 어떻게 성취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먼저 필요하다. 그리고 이 계획에 따라 실천하면서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이나 원하지 않는 일에 한눈 팔지 않고, 계획을 실천할 때도 사소한 일상의 장애들에 지레 겁먹거나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이를 위해 목표와 목표에 따른 행동 계획을 보다 단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수립해야 한다. 건강을 위해 어떤 목표를 정했다면(큰 목표 수립), 이를 조금 더 구체화한다. 가령 건강을 위해 몸무게를 적정으로 유지한다는 것을 목표로 잡는다. 그 다음 이를 위해 무슨 활동을 할 것인지 정할 수 있다(달성방안 도출). 매일 줄넘기를 500번 이상 하는 것으로 다시 목표를 잡는다면(세부 목표 설명), 이는 방법이자 큰 목표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가 된다. 500번이 익숙해지면 다시 700번, 1000번으로 목표를 바꿀 수 있다(목표 수준 수정). 그 과정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게 만드는 장애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장애 요인 파악). 이에 따라 식욕을 절제한다든지, 회식 횟수를 줄인다든지, 사람들과의 만남을 자제한다든지와 같은 작은 목표들을 수립한다(장애요인 제거를 위한 세부 목표 수립).
그 다음, 건강을 위해 체중을 조절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살펴보고, 여기에 줄넘기가 얼마나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파악한다. 큰 목표를 위한 활동의 중요성을 파악해서 동기를 부여하고 확신을 갖는 것이다. 얼마나 줄넘기를 해야 건강해질 수 있는가? 체중이 확실이 줄어드는가? 이런 질문들을 해보고 다른 대안들도 생각해 본다(다른 대안과 비교 후 우선순위 선택).
 
이와 마찬가지로 커리어 관리에서도 현재 자신이 꾸는 꿈을 큰 목표로 세워 이를 보다 구체화해야 한다. 간단하게는 꿈꾸는 일에 대한 자료들을 분석, 종합해 지식을 넓히는 것이 필요하다.(목표에 대한 정보 수집 조사, 그리고 목표에 접근할 수 있는 경로를 생각해본 뒤(활동방향과 전략수립) 이를 세부 목표로 삼는다(세부목표 설정). 그런 다음 세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장애가 되는 요인과 이를 제거할 방안들을 생각해 본다(세부 활동 설정). 올해 내가 달성할 목표는 무엇인가? 더 나아가 향후 3∼5년 혹은 10년 후에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 목표가 있으면 자신의 자원을 집중해 투자한다. 목표가 뚜렷할수록 다른 곳에 에너지를 쏟을 여유가 없다. 그러나 목표가 없는 사람은 한곳에 집중할 이유가 없으므로, 여기저기 시간과 자원을 낭비하게 된다.
 
인생의 비전과 설계는 삶의 어떠한 영역에서든 방향지시등의 역할을 한다. 궁극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미래의 경력 목표를 성취할 때에도 가장 필요한 의사결정과 목표설정의 기준이 되는 것이다. 특히 경력관리에서는 바로 자신의 인생설계와 맞물리는 중장기적인 인생 전략을 수립하는 게 보다 구체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하다. 이는 마치 회사가 연간 사업을 펼치기 전에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그 방향성에 의거해 연·월간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는 일과 같다. 만일 당신의 회사가 중장기 전략 없이 단기 전략에만 치중한다면 어떻게 될까? 염려스러운 상황이 발생할 것임은 충분히 예견할 수 있다.
 
서두에서 언급한 김웅용 씨도 장기적인 목표설계 없이 조직생활을 시작했기 때문에 소모적인 일상과 끝없는 자괴감으로 힘든 나날을 보냈다. 남들이 보기엔 좋은 직장에 남부러울 것 없는 생활이었겠지만, 정작 본인에게는 목표 없이 하루하루 살아가는 고통의 연속이었다. 현재 그의 생활은 미국에서의 생활에 비교하면 조금은 옹색해 보일지 모르겠지만 스스로가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선택한 길이기에, 또 자신에게 맞는 조직생활을 하고 있기에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미래는 정해진 게 아니다. 때로는 불안하고 한편으론 기대도 하게 마련이다. 이럴 때일수록 잘 설계된 도면을 따라 ‘미래’라는 집을 짓는 사람이 자신이 원하는 미래를 완성할 수 있다. 나만의 행복한 인생설계를 통해 더 멋진 미래를 만들어 보기 바란다.
 
최효진 HR코리아 대표 0191choi@hrkorea.co.kr
 
최효진 대표는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했고 SK그룹 회장실 비서실장과 SK텔레콤 해외 사업 본부장 및 글로벌 사업 추진 실장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다이나믹 시커> <다이나믹 코칭 리더십> <삶을 움직이는 힘 코칭 핵심 70> 등이 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