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성공 관리가 실패 극복보다 어렵다

최명기 | 39호 (2009년 8월 Issue 2)
김 원장은 유명한 ‘네트워크 피부과 병원’의 대표원장이다. 그는 자수성가한 인물로 사업 수완이 매우 뛰어난 의사로 알려져 있다. 개원할 때 제2금융권에서까지 대출을 받는 무리수를 뒀지만, 다행히 그 무렵 불경기가 끝나고 소비 양극화가 시작됐다. 때마침 미용 관련 시장도 급성장했다. 김 원장은 하루 종일 진료해 돈을 모았고, 밤에는 사업 관계자를 만났다. 하루에 두세 시간만 자도 거뜬했다.
 
김 원장이 몇 개의 피부과 의원이 모여 하나의 브랜드로 공동 운영을 하는 네트워크 병원을 추진한 것이 주효했다. 단독 개원에 비해 리스크가 적고, 공동 마케팅과 구매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에 힘입어 네트워크 의원 수는 10개로 늘었다. 10개 중 5개는 파트너 의사들이 운영하는 직영이고, 나머지 5개는 브랜드를 빌려 쓰는 프랜차이즈였다.
 
그러나 불경기로 매출이 줄어들자 수익 배분을 놓고 의사들 간에 갈등이 불거졌다. 특히 프랜차이즈 병원들에서 문제가 생겼다. 프랜차이즈 병원들은 직영 병원들보다 서비스 품질 관리가 미흡했다. 이들 병원의 원장들은, 직영 병원 원장들만 방송에 출연하고 자신들은 방송 출연 등 마케팅 활동에서 차별을 받는다고 불평했다. 결국 김 원장은 자의 반 타의 반으로 프랜차이즈 병원들과의 계약을 끝낼 수밖에 없었다.


 
그 후 김 원장은 파트너들을 설득해 화장품 사업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막상 화장품 유통 구조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다 보니 큰 손해를 입고 철수할 수밖에 없었다. 김 원장은 잠시 의기소침했다가 강남에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를 열었는데, 이 사업도 실패했다.
 
이제 가족들과 파트너 의사들은 김 원장이 사업을 한다고 하면 무조건 말리게 됐다. 그 자신도 이제는 진료에만 신경 쓸 생각이었다. 그런데 코스닥에 상장된 줄기세포 관련 벤처 회사에서 투자 요청이 왔다. 다른 병원에서 줄기세포 지방 이식을 하고 엄청난 돈을 받는 것을 부러워하던 그는 마침 좋은 기회라 생각했다. 본인의 사업적 마인드를 믿은 김 원장은 파트너 의사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투자를 감행했다. 그러나 그 회사는 핵심 기술은 전혀 없는 ‘무늬만 바이오’인 회사였다. 김 원장은 남아 있던 자금은 물론 추가로 대출까지 받아 모두 투자했는데, 그 회사가 상장 폐지되면서 투자금을 모두 날렸다.
 
남들은 네트워크 피부과의 대표원장인 그가 갑부인 줄 안다. 김 원장도 체면이 있어 모임에서 남들이 치켜세우면 고개를 끄덕이곤 한다. 하지만 요즘 그의 속은 타들어간다. 남들은 모르지만 김 원장은 작년에 집을 팔고 전세로 바꿨다. 병원 운영을 위해서는 전세금을 담보로 추가 대출을 받아야만 하는 상황인데, 부인에게 어떻게 말을 꺼내야 할지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왔다. 도대체 무엇이 문제였을까?
 
성공의 붕 뜬 기분은 판단력을 무너뜨려
 
정신질환 중 ‘조증’이라는 병이 있다. 조증에 걸린 사람들은 극도로 고양된 자신감을 갖게 된다. 미다스의 손처럼 내가 손대는 것은 뭐든지 성공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머릿속은 대단한 사업 아이디어로 가득 찬다. 귀에는 칭찬과 아부만 들어오고, 반대 의견은 들리지도 않는다. 말도 많아져 깨어 있는 동안에는 쉴 틈도 없이 말을 한다. 치료를 받지 않으면 이런 상태가 6개월에서 1년까지 지속된다.
 
문제는 조증이 지나간 다음이다. 이런 사람들은 조증 기간 동안에 무작정 벌려놓은 사업들을 뒷수습하느라 시간과 비용을 허비하게 된다. 더 큰 문제는 조증이 지나간 후에 우울증이 오기 쉽다는 점이다. 우울증이 온 사람은 조증 때 벌려놓은 사업을 거의 돌보지 않게 된다. 실제로 견실한 기업인이 갑자기 과다한 지출을 하고 비상식적인 투자를 하며 조증 증상을 보인 경우가 있었다. 나중에는 부인과 아이들에게 심한 욕설을 하고 폭력을 행사해 참다못한 가족들이 병원에 데려왔다. 결국 이 사람은 조증으로 밝혀졌고 입원 치료를 받았다. 그 기업인은 내가 왜 그랬을까 후회하며 심한 우울증에 빠져 1년 이상을 두문불출했다. 회사는 부도가 나고, 은행에 저당 잡힌 집은 경매로 넘어갔다.
 
조증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사람이 큰 성공을 거두게 되면 극도로 기분이 고양된다. 처음 벌린 사업에서 예상을 넘어서는 큰 성공을 거두었을 때는 더욱 그렇다. 주식이나 펀드로 단기간에 높은 수익률을 거두었을 때의 기분을 기억해보자. 직장에서 아무리 일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도 주가가 오르고 수익률이 오르는 한 기분이 상하지 않는다.
 
성공은 판단력을 흐리게 한다. 기업인이 한 번 큰 성공을 거두고 나면 새로운 사업에 대해 더욱 낙관적으로 판단하고 여기저기 신규 사업에 뛰어든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처참한 실패를 맛보게 된다. 성공을 경험한 사람일수록 비판적 사고를 지닌 이를 옆에 둬야만 한다. 성공하면 할수록 쓴소리가 소중해진다.
 
성공을 관리하는 능력은 다르다
 
필자가 듀크대에서 MBA 수업을 받을 때 한 벤처 기업가의 특강을 들었다. 그는 회사를 키워 어느 정도 규모가 되면 매도를 한다. 그리고 다시 새로운 회사를 만들어 키우기 시작한다. 왜 회사의 규모를 더 키워 스스로 주식시장에 상장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는 “직원들의 이름과 얼굴을 모두 외울 수 있을 정도의 규모가 내가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의 한계”라고 대답했다. 기업의 규모가 커지게 되면 자기 자신보다는 관리에 능한 사람이 기업을 넘겨받는 것이 낫다는 말이다. 자신은 10명 미만의 직원으로 밑바닥에서 시작해 사업을 키울 때까지가 가장 행복하다고 했다.
 
주위를 보면 오뚝이같이 4전 5기의 정신으로 재기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분들의 성공 스토리를 들으면 그 불굴의 의지에 존경심이 생긴다. 하지만 다섯 번째의 성공 못지않게 중요하게 살펴볼 부분이 네 번의 실패다. 이런 사람들은 성공 관리 능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또다시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성공을 이루는 데 타고난 재능이 있는 이들도 성공을 관리하는 데에는 초보자와 같을 수 있다. 반대로 대기업 임원을 역임한 관리의 달인도 막상 창업을 하면 백전백패일 수 있다. 하지만 자리를 잡아 일정 궤도에 이른 기업이 관리의 달인의 손에 맡겨지면 물오른 물고기처럼 일취월장하기도 한다. 따라서 창업에 성공한 기업인이 관리의 능력을 배우거나 타인에게 관리를 의뢰하는 것도 성공을 유지하고 확장하는 데 필요한 덕목 중 하나다.
성공의 목표치를 슬기롭게 조정하라
 
우리 모두는 ‘최소한 이 정도는 돼야 성공이다’라고 하는 나름의 기준을 갖고 있다. 이미 은퇴한 세대의 성공 기준은 ‘내 집 장만’이었다. 최근 샐러리맨들은 ‘연봉 1억’이 성공의 기준이다. 누구에게는 서울의 사립대 정교수가, 누구에게는 부장판사나 대기업 임원이 성공의 기준이다. 이런 나름의 목표는 부모로부터 받은 교육과 어려서부터의 경험, 나를 둘러싼 사회의 기대치에 의해 좌우된다.
 
그런데 내가 꿈꾸던 성공이 너무 빠른 속도로 이뤄져 성공 목표를 훨씬 추월해버리면 마음속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너무 빨리 목표치를 넘어서는 사람들은 심리적 요소 때문에 다시 추락하기 쉽다. 그 좋은 예가 로또 복권 당첨자다. 원래 1억이 목표치인 사람에게 10억의 당첨금이 생기면 이리저리 돈을 낭비하고 다시 1억으로 돌아온다. 이런 심리 때문에 너무 갑자기 유명해진 사람들은 스캔들로 구설수에 오르며 타락하기 쉽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우연히 기술 하나가 대박이 터져 현금이 급속히 유입되면 그 기업은 쓸데없이 여기저기 투자를 하며 유동 자산을 낭비하게 된다. 자영업자가 갑자기 소득이 늘어나면 그에 따라 소비도 늘린다. 과소비를 하고도 돈이 남으면 위험 자산에 투자해 큰 손해를 본다. 변호사나 의사처럼 가장 수익률이 높은 사업에 종사하는 이들이 레스토랑과 고급 식당, 벤처 사업에 투자한다. 무늬만 투자지, 사실은 너무 많은 돈을 지니고 있는 게 불안한 것이다.
 
내 마음속 목표치에 도달했을 때는 재빨리 그 다음 단계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사실 엉뚱한 투자를 하는 이들도 겉으로는 그 다음 단계 목표를 이루기 위해 그랬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들이 다음 단계의 목표 달성에 실패한 이유는 주로 양적인 변화만을 추구했기 때문이다. 인생이나 기업이나 어느 정도 성공 단계에 올라가면 양보다 질이 중요하게 된다. 기업인이 큰 성공을 거두고 나면 사업의 내실을 기하고 핵심 역량을 키워 다음 단계로의 질적인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일부 성공한 사람들은 비현실적인 목표를 세워 실패의 지름길로 들어선다. 아무리 자신감이 넘치더라도 자신이 잘할 수 없는 사업에 투자해서는 안 된다. 자칫 모든 것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
  • 최명기 | - (현) 정신과 전문의·부여다사랑병원장
    - 경희대 경영대학원 의료경영학과 겸임교수
    myongki@chol.com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