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노력의 배신』 저자 김영훈 연세대 심리학과 교수

노력하면 성공한다고요?

배미정 | 384호 (2024년 1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우리는 왜 ‘노력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일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노력보다는 타고난 재능과 사회적, 경제적 환경이 개인의 성공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노력 또한 재능이 있는 사람이 더 잘한다. 하지만 한국과 같은 ‘노력 신봉 공화국’은 노력을 강조하면서 성패의 원인을 개인의 책임으로 돌리는 경향이 강하다. 재능과 환경은 개인의 의지로 통제할 수 있는 요소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노력에 대한 과도한 믿음이 깨져야 재능의 힘을 인정하고 이를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적 책임을 논의할 수 있다.



한국 남자 축구대표팀의 주장이자 토트넘 구단의 ‘캡틴’으로 세계적인 축구 리그인 영국 프리미어리그에서 대활약을 펼치고 있는 손흥민 선수. 그가 오늘날 세계적인 축구 스타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타고난 재능, 축구선수 출신 아버지의 교육 환경 등 다양한 요인이 있겠지만 많은 사람은 그가 어려서부터 고된 훈련을 견디며 피땀 흘린 노력을 쏟아부은 스토리에 큰 박수를 보낸다. 손 선수도 자전적 에세이에서 “삶에서 공짜로 얻은 건 하나도 없다. 전부 죽어라 노력해서 얻은 결과”라고 썼다. 그렇다면 손흥민 선수가 세계가 열광하는 축구 스타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말대로 ‘죽도록’ 노력한 덕분일까?

손 선수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한국 사회는 유명인들의 성공 스토리에서 그들의 타고난 ‘재능’이나 ‘환경’보다 ‘노력’에 더 주목하는 경향이 있다. 성공한 당사자들도 본인이 지금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얼마나 포기하지 않고 끈기 있게 노력하며 버텼는지를 강조할 때가 많다. 이처럼 영웅들의 ‘노력’을 강조하는 스토리는 대중들에게 누구나 최선을 다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희망과 감동을 준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