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New Biz Books

존 도어의 OKR 레볼루션 外

최호진 | 363호 (2023년 02월 Issue 2)
북1



항공 모함 59만 척. 인류가 현재 지구 대기에 뿜어내는 온실가스양이다. 배출량은 급속도로 늘고 있고 당장 줄이지 않는다면 기후 재앙을 피할 길이 없다.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대응 방안들은 얼마나 실현 가능한 걸까? 실리콘밸리 클린 테크(Clean Tech) 운동의 선구자이자 2006년부터 제로 배출 기술에 투자해온 저자는 자신의 대표적인 성공 방정식인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을 활용해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정책과 해결책을 제시한다. OKR은 조직적 차원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그 결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다. 저자는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부문별로 나눠 KR(핵심 결과, Key Results)을 제시한다. 교통을 전기화하고 전력망을 탈탄소화해야 하며 식량 문제, 폐기 플라스틱 및 의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재 구글, 애플, 아마존, 스타벅스 등 선도 기업들은 그린 테크 경쟁에 앞다퉈 뛰어들며 산업을 재편하고 있다. 책은 분야별로 혁신을 실현하고 있는 기업 사례를 통해 넷제로 달성을 위한 로드맵을 보여준다. ‘세상에서 가장 친환경적인 신발을 만든다’는 야심 아래 설립된 패션 기업 올버즈가 그중 하나다. 올버즈는 재무 목표를 넷제로 목표와 일치시키기 위해 전체 직원 250명에 대한 OKR을 설정한다. 또한 친환경 신발 시장을 키우기 위해 업계 다른 기업들도 쓸 수 있는 탄소발자국 계산기를 2021년 공개했다. 이런 노력으로 올버즈는 단순한 신발 회사를 넘어 환경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질 수 있었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