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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과 경영

5G, 스트리밍… 게임시장이 뒤집어진다

이경혁 | 277호 (2019년 7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2019년 3월, 구글은 ‘스태디아’라는 이름의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공개했다. 이러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의 등장은 앞으로 콘텐츠 시장, 미디어 산업의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까지는 ‘네트워크 지연’으로 실시간 스트리밍 게임이 사실상 불가능했지만 5G 시대로 돌입하면서 가능해졌다. 이렇게 실시간 상호작용 게임이 스트리밍으로 이뤄진다면, 특히 유튜브라는 막강한 동영상 플랫폼을 갖춘 구글이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동영상과 게임이 뒤섞이고, 영상에 플레이어가 개입하는 새로운 콘텐츠가 등장하며, 게임의 주 결제원과 수익모델이 바뀌는 등 다양하고 혁명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구글 스태디아에 모든 미디어 산업, 콘텐츠 산업 종사자가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편집자주
현대사회에서 게임은 세계를 비추는 하나의 거울이자 많은 사람의 생활 공간이며 동시에 첨단의 미디어이기도 합니다. 게임이 구성되는 원리, 스토리와 캐릭터에 반영되는 철학과 사람들의 행태는 ‘자본주의 시장경제’라는 또 하나의 게임판에서 생사를 건 플레이를 하고 있는 경영자들에게도 많은 시사점을 줍니다. 국내 최고 게임컬럼니스트 이경혁 게임연구자가 ‘게임과 경영’을 연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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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경혁grolmarsh@gmail.com

    현)연세대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게임문화 연구, 게임연구자
    현)시사 팟캐스트 ‘그것은 알기 싫다’에 게임 관련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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