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하위호환성,새 플랫폼 이용 늘지만 구 버전 잔류자도 많아 外

문재윤,조길수,송찬후,김진욱 | 209호 (2016년 9월 lssue 2)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하위호환성,새 플랫폼 이용 늘지만 구 버전 잔류자도 많아

 

Hann, Il-Horn, Byungwan Koh, and Marius F. Niculescu, “The double-edged sword of backward compatibility: The adoption of multigenerational platforms in the presence of intergenerational service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27, 1 (2016), 112-130.

 

무엇을 왜 연구했나?

 

정보기술의 발달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플랫폼 운영자들이 새로운 플랫폼 버전을 출시하는 시기도 앞당겨지고 있다. 이는 운영자들이 여러 버전의 플랫폼을 동시에 유지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 7, 윈도 8 등 새로운 운영체제 버전을 출시하고 2014 4월 공식적인 기술 지원 서비스를 중단한 이후에도 윈도 XP 운영체제의 윈도 플랫폼 점유율은 25%를 웃돌았다. 특정 플랫폼의 가치는 해당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서비스의 다양성과 가치에 따라 결정된다. 새로운 플랫폼으로의 이전 결정은 소비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는다. 소비자의 업그레이드 결정에 있어서 전환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해 플랫폼 운영자들은 새로운 플랫폼 버전을 출시할 때 특히 하위 호환성(backward compatibility)을 유지한다.

 

이로 인해 해당 플랫폼의 프로그램 및 서비스 개발자들은 여러 버전의 플랫폼 소비자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 단계에서의 복잡성이 증가한다. 플랫폼 운영자와 플랫폼 서비스 개발자들에게는 하위 호환성이 소비자의 플랫폼 버전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가 중요한 문제다. 플랫폼 운영자는 하위 호환성을 위해 여러 버전의 플랫폼을 유지 보수하는 비용이 급증하기 때문에 어느 시점에서 구 버전의 플랫폼의 지원을 중단할지 또한 결정해야 한다. 서비스 개발자 입장에서는 구 플랫폼 사용자층이 더 많을 때 구 플랫폼을 위한 서비스 개발에 집중할 것인지, 플랫폼 제공자가 구 플랫폼과의 하위 호환성을 철회했을 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 저자들이 하위 호환성이 플랫폼 버전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이유다.

 

저자들은 2000 5월에서 2007 12월까지 이동통신사의 월별 모바일 운영체제 플랫폼 수용 및 서비스 구매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 기간 동안 이동통신사는 4차례에 걸쳐 새로운 모바일 인터넷 플랫폼을 제공했다. 본 논문의 데이터는 스마트폰 출시 이전까지 기간의 소비 행태 데이터다. 모바일 플랫폼은 하위 호환성을 지원했으나 (과거 플랫폼에서 제공되던 서비스들은 새로운 플랫폼에서 지원) 새로 제공되는 서비스들은 이전 세대의 플랫폼과 호환되지 않았다.

 

무엇을 발견했고 어떤 교훈을 얻었나?

 

본 연구에서 하위 호환성은 두 가지 상반된 결과를 초래했다. 여러 버전의 플랫폼에서 구동되는 서비스가 많을수록 새로운 플랫폼으로 이전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는 반면 이로 인해 새 플랫폼으로의 이전 동기가 약해져서 구 플랫폼을 고수하는 소비자들도 많았다. , 하위 호환성은 새로운 플랫폼으로의 이전 동기를 증가시키기도, 감소시키기도 한다. 플랫폼 운영자는 하위 호환성이 여러 플랫폼 버전의 수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해서 적절한 자원 배분을 통해 품질 관리에 주력해야 한다. 플랫폼 운영자는 이전 버전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와 인프라를 유지 관리하는 데 큰 비용을 지불하는 반면 수익성은 떨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플랫폼 운영자는 하위 호환성 지원을 철회하는 시기를 적절하게 결정해야 한다.이를 위해 이동통신사나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플랫폼 업자들은 하위 호환성으로 인한 수익성 저하를 줄이기 위해 구 세대 플랫폼에 대한 기술적 지원 중단 등의 극단적인 전략을 펼치기도 한다. 하위 호환성을 지원하기 위해 구 세대 플랫폼 지원에 지속적으로 자원을 배분하는 것은 플랫폼 업체의 혁신 및 제품 개발에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전략적인 하위 호환성 철회 결정이 필수적이다. 이는 애플처럼 단일 기업이 주도하는 플랫폼 생태계에서는 비교적 용이하다. 애플은 적극적으로 새로운 플랫폼으로 이전을 유도할 수 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플랫폼 생태계는 모바일 기기 제조사와 이동통신사 간의 이해 관계가 안드로이드 플랫폼과 상충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기기의 75% 이상이 과거 세대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탑재하고 있다. 본 논문은 하위 호환성의 경제적 효과를 실증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기별로 분석하고 있어 플랫폼 운영자들의 하위 호환성 지원 중단 시기 결정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문재윤고려대 경영대 교수 jymoon@korea.ac.kr

 

문재윤 교수는 연세대 경영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뉴욕대 스턴스쿨에서 정보시스템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뒤 홍콩 과기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현재는 고려대 경영대에서 MIS 전공 교수로 재직하면서 온라인 커뮤니티,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등과 관련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가입하면 무료

  • 문재윤

    문재윤jymoon@korea.ac.kr

    고려대 경영대 교수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조길수gilsoo.jo@gmail.com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부연구위원
    -경영혁신전략연구회 대표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송찬후

    송찬후chanhoo@kaist.ac.kr

    - (현) KAIST 기술경영학과 교수
    - 미국 Fairleigh Dickinson University 조교수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김진욱

    김진욱jinkim@konkuk.ac.kr

    건국대 경영학과 교수

    필자는 건국대와 오하이오주립대에서 경영학과 회계학을 전공하고 코넬대에서 통계학 석사, 오리건대에서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다. 럿거스(Rutgers)대 경영대 교수, 금융감독원 회계제도실 자문교수 및 기획재정부 공기업 평가위원을 역임했으며 2013년부터 건국대 경영대학에서 회계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건국대 경영전문대학원 부원장, 한국회계학회 부회장, 한국거래소 기술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된 연구 분야는 자본시장, 회계 감사 및 인수합병(M&A)이다.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