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Best Seller Preview

암울한 소식 쏟아 지지만…다가올 풍요로움의 시대에 대비하라

권춘오 | 108호 (2012년 7월 Issue 1)


모든 사실과 구체화 단계에 있는 과학 및 공학을 살펴봤을 때 지금 유일하게 내릴 수 있는 현실적인 결론은 세상이 대대적인 변화의 출발점에 서 있다는 사실이다.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앞으로 20년 이내에 지구상 모든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고 세상은 이것을 초과하는 역량까지 갖추게 될 것이다. 이 풍요로움(abundance)은 문자 그대로 우리 손에 잡힐 듯하며 그 결과 전 세계 어디서나 생활수준이 향상될 것이다.

 

이는 매일 뉴스를 채우는 비관적이고 우울한 소식과는 대조적으로 여겨지겠지만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기하급수적인 풍요로움의 증가가 이제는 더욱 많은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다. 인공지능, 로봇공학, 컴퓨팅, 브로드밴드 네트워크, 디지털 매뉴팩처링, 나노물질 및 합성생물학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기술들이 발전하고 응용되면서 최고의 사회적 골칫거리들이 해결될 것이다. 특히 이런 기술은 서로를 기반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풍요로움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1950년대 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Harold Maslow)인간 욕구 단계설로 불리는 학설을 창안했다. 풍요로움에 대한 정의는 대략적으로 매슬로가 제시한 개념을 토대로 만들었다. 풍요로움 피라미드는 <그림1>과 같다.

 

피라미드의 하층 요소는 매일 1인당 3∼5리터의 식수 공급, 2000칼로리 이상의 균형 잡힌 영양식, 조명, 환기 및 하수구 시설을 갖춘 보금자리다. 피라미드 중층 요소는 기본적인 생존 욕구의 충족 이후 에너지, 교육, 정보 및 통신도구에 대한 욕구 충족이다. 이 요소들은 개인의 생활수준에 영향을 미치며 하겠다고 선택한 일을 전문적으로 하고 생산한 것을 판매하거나 교환하는 수단을 제공한다. 이 모든 분야에서 전 세계 사람을 대상으로 개선이 이뤄진다면 사회 전반에 엄청난 득이 될 것이다. 피라미드 상층 요소는 자유나 건강의 충족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목표를 이루는 데 있어 적당한 기간은 어느 정도일까? 풍요로움은 약 25년 후인 2035년에는 이뤄질 수 있다. 2012년 현재에는야심 차고 도저히 믿기지 않는이야기처럼 들릴 수도 있겠지만 단순한 계산으로도 앞으로 10년 이내에 엄청난 변화가 전 세계적으로 이뤄질 것은 자명해 보인다. 인간은 지난 수백 년 동안 상당한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뒀지만 그 발전은 앞으로 25년 동안 이뤄질 일들과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일 것이다.

 


급격하게 발전하는 기술

1990, 미국 에너지부(US Department of Energy)와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은 인간게놈프로젝트(Human Genome Project)를 시작했다. 처음에는 염기서열을 해석하는 데 15년이 걸리고 100억 달러 이상이 들 것으로 예상됐다. 10년 뒤, 크레이그 벤터(Craig Venter)는 경주에 참여하기로 결정하고 셀레라(Celera)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이미 연구를 해오고 있던 벤터는 불과 1년 만에 1억 달러 미만을 들여(반면 정부는 결국 15억 달러를 사용했다) 인간 게놈을 완벽하게 해석해 냈다. 이는 급격한 변화가 얼마나 빠르고 엄청나게 이뤄질 수 있는지 예측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연산능력 외에도 급격한 발전을 향유하고 있는 분야들은 많다. 일례로 바이오 공학을 보자. 현재 석유를 대신할 수 있으며 초저가에다가 환경 친화적인 조류 연료(algae-based fuel) 연구가 진행 중이다. 또한 바이오 공학은 생산성이 50배나 뛰어난 식용작물, 수개월이 아니라 24시간 내에 만들 수 있는 백신 등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이 밖에도 네트워크 및 센서, 인공지능, 로봇 공학, 디지털 매뉴팩처링과 무한 연산(infinite computing), 의료, 나노물질과 나노기술의 발전은 놀라울 정도다.

 

피라미드의 토대 구축

피라미드의 맨 아래층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음식, , 그리고 주거지를 제공하려면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는 기술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이미 그 폭발적인 영향력을 가속화할 3가지 세력들이 가시권에 있다. 앞으로 20년 내지 30년 후 이 세 가지 세력들이 결합하고 협력해 풍요로움이라는 피라미드의 토대를 구축하는 작업에 속도를 더할 것이다. 이 세 가지 세력들은 DIY 혁신가, 기술 박애주의자들, 그리고 급부상하는 10억 소비자들의 연합 세력이다.

 

DIY 혁신가: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정보시대의 도구에 자기 신뢰를 더해 매우 인상적인 일들을 수행하고 있다. 이제 여러 면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도구의 질은 이상주의자들이 상상했던 수준을 넘어섰다. 이전에는 대기업의 자원이나 심지어는 한 국가의 정부가 가진 자원이 필요했을 일들을 이제는 소규모 그룹들이 합심해서(직접 만나거나 인터넷을 통해) 성공적으로 해내고 있다. 소규모 사기업과 재능이 넘치는 사람들은 이제 우주를 비행하고, 자동 무인 항공기를 제작하고, 매우 인상적인 합성생물학 역량까지 발전시키고 있다. 사회적 기업가들은 제3세계 기업에 자금을 조달하고 목적 중심의 대의명분에 투자하기 위해 뭉치고 있다. 역사적으로 그 어느 때에도 지금만큼 평범한 사람들이 그토록 많은 일들을 성취할 역량을 가지고 있었던 적은 없었다. 수많은 DIY 혁신가들은 이제 세계에 식량을 공급하는 문제에 자신들이 가진 스킬과 재능을 응용하고 있다.

 

기술 박애주의자: 세계 최고의 부자 중 한 사람인 빌 게이츠(Bill Gates)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를 떠나면서 재단을 설립했고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더 많은 백신을 제공하는 일을 시작했다. 게이츠는 자신의 돈 100억 달러를 담보로 팀을 구성하고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일부터 하게 했다. 직접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수표를 끊을 수 있었다는 사실보다 더 긍정적인 부분은 게이츠가 참여함으로 인해 원래대로였다면 막혔을지도 모를 기회가 활짝 열렸다는 점이었다. 게이츠는 전형적으로 어린 나이에 기술 벤처기업으로 많은 돈을 벌어들였으며 이제는 세상을 변화시키기로 결심한 새로운 부류의 용감한 돌격자 가운데 한 명에 불과하다. 빌 게이츠는 2010년 한 해에만 전설적인 투자자 워런 버핏(Warren Buffett)과 함께 팀을 구성하고 69명의 억만장자들이 죽기 전에 자신들의 재산 가운데 적어도 절반 이상을 자선단체에 기부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 서명을 한 사람들 가운데에는 조지 소로스(George Soros), 테드 터너(Ted Turner), 데이비드 록펠러(David Rockefeller), 래리 앨리슨(Lawrence Ellison), 폴 앨런(Paul Allen), 스티브 케이스(Steve Case), 피에르 오미드야르(Pierre Omidyar),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 등이 있다. 이들은 배후에 어마어마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현명한 사람들이며 현재 그들은 머지않은 미래에 인류가 직면하게 될 가장 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급부상하는 보텀 빌리언(bottom billion): 경제 피라미드의 최하위층을 차지하고 있는 수십억 명의 사람들을 의미한다. 이 시장은 역사상 처음으로 성공 가능성이 있는 경제 시장이 돼가고 있다. 엄청난 규모의 구매력을 가진 틈새시장이기 때문이다. 빈곤층을 가난에서 벗어나게 하는 개발 활동에 있어 이러한 시장과 협력하는 방법들을 찾는 일은 놀라운 기회가 된다. 보텀 빌리언이 현재 안정된 성숙시장에서만 접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접하게 되면서 그들은 신흥 보텀 빌리언이 될 것이다. 이들의 통합된 구매력에 매우 비약적인 발전이 있을 것이고 이들은 세상의 판도를 획기적으로 바꿀 파워를 갖게 될 것이다. 임박한 보텀 빌리언의 도래가 지구 전체에 득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