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peration과 Collaboration의 차이점은?

1호 (2008년 1월)

 

‘협력(cooperation)’은 하나의 일을 여러 부분으로 나눈 뒤 담당자가 각 부분을 마치게 하는 것인 반면 협업(collaboration)’은 하나의 일을 여러 사람이 토론을 통해 동시에 추진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협업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조율할 것이 많지만, 협력은 일을 나눠서 하기 때문에 업무 진행이 빨라진다. 재미있는 것은 비효율적으로 보이는 협업이 업무에 대한 훨씬 높은 성과를 창출한다는 것이다. 이는 협업이 근접발달영역(ZPD)를 만들고 업무에 대한 인지적 부담을 분산시켜주기 때문이다. 이제라도 시간 절약과 복잡한 조율 작업의 회피를 위해 너무 많은 것을 포기한 것은 아닌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 또 리더가 전후맥락을 얘기해주지 않고 일을 쪼개 주기만 하는 것은 조직원에게 소외감과 자괴감을 심어줄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Vol.25 p.25 [명의 편작이 말하는 여섯가지 불치병] ·박재희 민족문화컨텐츠연구원장

 

DBR Tip :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구소련의 심리학자인 레프 비고츠키가 제시한 아동의 인지발달 이론. 곧 아동이 새로운 인지발달을 하기 위해서는 근접발달영역 안에서 정교한 교수활동이 일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동아비즈니스리뷰 344호 Rebuilding a Sales Strategy 2022년 05월 Issue 1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