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사우스웨스트의 성공신화가 창의적인 전략에 있었다고들 말한다. 하지만 ‘불과 3대의 비행기로 접근성이 떨어지는 도시 외곽의 작은 공항에 취항해야 한다’는 한계가 오늘날의 사우스웨스트 신화를 만들었다는 점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비행기 3대로 모든 루트를 취항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한밤중에도 운항해야 했으며, 승무원도 많이 고용할 수 없어서 남들처럼 무료로 음식물을 제공할 수도 없었다. 또 기존 업체의 방해로 접근성이 떨어지는 공항에 취항할 수밖에 없어 요금을 낮춰야 했다. 사우스웨스트의 성공비결은 사실상 경영진의 위대한 비전이나 선견지명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한계를 극복하려는 적극적인 실천에 그 해답이 있었던 것이다. 전략보다 실천의 중요성을 잘 깨닫게 해주는 대목이다.
Vol.37 p.64 [전략 실천, 실무자에게만 맡기지 마라] ·최종학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
15,000개의 아티클을 제대로 즐기는 방법
가입하면, 한 달 무료!
걱정마세요. 언제든 해지 가능합니다.
최종학acchoi@snu.ac.kr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최종학 교수는 서울대 경영대학 학사와 석사를 거쳐 미국 일리노이주립대에서 회계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홍콩 과기대 교수를 거쳐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에서 우수강의상과 우수연구상을 다수 수상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 『숫자로 경영하라』 시리즈 1, 2, 3, 4권과 『재무제표 분석과 기업 가치평가』 『사례와 함께하는 회계원리』, 수필집 『잠시 멈추고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한 순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