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글로벌 초경쟁에서 이기는 전략적 사고

때론 계획 없는 행동이 창조 혁신을 낳는다

신동엽 | 1호 (2008년 1월)
 
과거에 계획 없는 행동은 비합리적인 주먹구구식 경영이라고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창조 혁신을 추구할 때에는 오히려 계획보다 행동이 앞서는 방식이 훨씬 더 합리적일 수 있다. 21세기 창조경영의 시대에는 효율성을 기반으로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상품이나 사업을 만들어내는 경쟁을 하기 때문이다. 이런 창조혁신 경쟁에서는 ‘First Mover’가 시장을 독점하므로 타이밍을 놓치면 낭패를 본다. 따라서 큰 방향만 정해지면 신속하게 행동하고 구체적 계획은 행동 과정에서 발견하는 ‘Doing First’가 훨씬 합리적이다. 글로벌 선도 기업들이 ‘리얼 옵션 전략’이나 ‘리얼 타임 기획’을 도입하고 있는 것을 눈여겨봐야한다.
 
Vol.31 p.82 [때론 계획 없는 행동이 보약] ·신동엽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
 
DBR Tip : 리얼 옵션(Real Option)
아비나시 딕시트 프린스턴대 교수의 ‘파이낸셜 옵션 이론(Financial Option Theory)’을 실물 경영 환경으로 확장한 개념이다. 즉 불확실성이 높으면 하나의 대안을 선택해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복수의 대안에 대해 소규모 투자를 한 후에 적절한 타이밍에 옵션별 성공가능성과 투자수익률 등을 검토해 투자를 확대하거나 중단하는 결정을 내리는 전략이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