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17] 사회적 책임을 위한 로비

DBR | 4호 (2008년 3월 Issue 1)
데이비드 보겔
 

기업들은 정부에 로비할 때 종종 규제를 피해서 한다. 기업들은 사회적으로 좋은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심기 위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소비한다. 그러나 기업들은 좋은 사회 정책을 이끌어 내려는 시도를 거의 하지 않는다. 따라서 기업들은 자발적으로 사회 활동을 벌이더라도 사회적 책임에 대한 부담이 없는 다른 경쟁자로부터 경쟁 압력에 직면하게 된다. 기업들이 자신들의 상업적, 사회적 관심사의 입법화를 우선적으로 추진한다면 기업들은 사회에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다행히 이런 변화는 단순한 공상이 아니다. 이 변화는 이미 지구 온난화와 같이 많은 기업들이 규제가 불가피한 분야라고 인정한 부분에서 일어나고 있다. 몇몇 환경적 요인을 감안하는 기업들은 철저히 원칙을 지켜서 이산화탄소 방출량이 많은 상대 기업에 비해 경쟁 우위를 누리기도 하고, 청정 기술에 대한 투자를 늘리기도 한다. 이 기업들은 사회에 유익한 일을 했을 때 전략적 이익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을 이미 학습했다. 이런 교훈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과 관련한 다른 분야에도 적용된다.
 
중국에서 수입된 장난감이 재앙으로 밝혀진 최근의 소동을 살펴보자. 장난감 업계의 리더인 마텔(Mattel)사는 문제를 발견하고 오염된 장난감을 리콜했다. 그리고 마텔은 검열 체계와 검사 절차를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안전하지 않은 소비재의 판매는 더 다양한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다. 미국 정부가 대단히 부적절한 검사와 검역 인프라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청문회에서 확실히 드러났다. 실제로 1980년 이래 소비재 안전 위원회의 직원은 절반으로 감축됐다.
 
자신들의 신용을 위해서 마텔과 장난감 제조업 연합회는 장난감을 판매하기 전에 독립적인 연구소의 검증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미국 연방 법규정을 지지했다. 재정적, 법적으로 이 업무를 전체적으로 맡아하는 안전위원회를 만들 수 있는 이 사안의 입법화도 지지했다. 마텔과 같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기업은 혜택을 볼 수 있다. 이런 사회적 책임 활동을 통해 경쟁 기업들이 값싸고 안전하지 않은 재료로 제품을 생산해 가격을 낮추는 일을 더 어렵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현으로 소비자들은 수입품의 안정성을 신뢰할 수 있게 된다.
 
시대를 앞서가는 이런 종류의 로비는 국제적으로 더 큰 이익을 거둘 수 있게 한다. 세계의 많은 빈곤한 시민들은 천연 자원이 풍부하지만 부패하고 폭력이 만연한 국가에 살고 있다. 경제적으로 정교하고, 좋은 의도를 가진 기업의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은 이런 나라에서는 거의 영향을 발휘하지 못한다. 이런 나라들을 통치하는 엘리트들은 이기주의적 목표에 사로 잡혀 있어서 기업들이 책임감을 갖고 활동하려는 의지를 꺾어버린다. 예를 들어, 뇌물 주는 것을 거부한 기업이나 정부 관련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들은 리스크가 높다는 이유로 이런 국가에서 사업을 철수해 버린다.
 
진짜로 차별화하고 싶다면 기업들은 서구 정부로 하여금 개발도상국들의 엘리트들이 책임 있게 행동하도록 압박을 가하기 위해 무역제재를 포함한 다양한 정책을 펴도록 유도해야 한다. 킴벌리 어코드(Kimberly Accord)의 경우 다이아몬드로 전쟁 자금을 조달하는 집단에 의해 이뤄지는 국제적 거래를 감소시켰다. 이런 국제적 규제 프로그램의 효과는 선진국의 무역 제재로 더욱 강화됐다.
 
로비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전략에 중요한 요소가 될 필요가 있다. 기업들이 정교한 민간 정책에 전략적으로 참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기업들은 공공 정책도 지지해서 다른 기업들이 올바른 일을 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정부의 도움 없이는 사회에 기여하려는 많은 기업의 프로그램이 제한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저자 David Vogel는 버클리 경영대의 저명한 기업 윤리 분야 교수다. 그는 <California Management Review>의 편집자고 <미덕을 위한 시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잠재력과 한계(Brookings Institution, 2005)>를 저술했다.

가입하면 무료

인기기사

질문, 답변, 연관 아티클 확인까지 한번에! 경제·경영 관련 질문은 AskBiz에게 물어보세요. 오늘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Click!